사악한 자매

사악한 자매사악한 자매
카렌 디온느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20년 8월

라이플을 들고 어머니의 시체를 내려다보며 서 있던 나.

딸은 라이플을 발사하지 않았다는 보고서.

 

위의 상반된 문장 속엔 어떤 것이 진실일까?

 

레이첼은 11살 이후 15 년간 정신병원에서 살고 있다.

어린 시절 자신이 엄마를 죽게 만들었단 사실, 그 이후 아빠마저 그 현장에서 죽음으로 몰아가게 했던 그 사건의 진범으로 죄책감에 스스로 고립을 자처했던 그녀-

 

어느 날 같은 병원에 있던 환자인 형 후견인으로 온 트레버로부터 자신의 사건의 실체가 담긴 보고서를 접한 후 그녀의 인생은 180도 바뀐다.

 

자신의 기억 속에 분명 자신이 엄마를 죽였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는데, 검찰 보고서에는 그렇지 않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진범이 아니라면 그토록 오랜 시간 동안 나에게 그 누구도 이 보고서에 대한 것을 말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인가?

 

그녀는 사건의 진실을 알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외면했지만 그리워하기도 했던 그녀의 집이자 부모와 언니 다이애나, 이모 샬럿이 함께 살았던 곳으로 향한다.

 

미시간주 어퍼  반도의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숲 속, 부모의 결정에 따라 두 자매가 성장한 곳은 현대의 문명과는 동떨어진 곳이다.

 

책의 시점은 현재의 레이첼과 엄마 제니의 과거 시선이 교차하면서 진행된다.

 

태어날 때부터 이미 자신의 아이가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녔다는 진단을 받은 부모라면 어떻게 행동해야 했을까?

 

딸의 미래를 위해 과감하게 모든 것을 접고 들어간 숲에서의 생활은 이후 레이첼이 태어나고 두 자매가 부모, 이모와 함께 살아가면서 그들에게  무슨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보인다.

 

뇌의 방어기제 역할 덕분에 진실과 기억의 외면이란 상반된 것을 통해 자신의 청춘시절을 병원에서 보내야만 했던 레이첼의 진실 찾기는 거대한 미지의 숲을 배경으로 다이내나, 샬롯 이모, 레이첼의 숨죽이기 공방전을 펼친다.

 

자연 속에서 새, 거미, 알비노로 태어난 곰과의 대화를 할 줄 아는 레이첼의 독특한 성장이 숲을 배경으로 환상적인 면을 선사함과 동시에 그녀에겐 하나씩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용기를 주는 역할을 한다.

 

다이애나의 타고난 반 사회적 성향을 알게 된 부모의 가슴을 치는 아픔을 동반한 모습들은 스릴을 추구하면서 가족 간의 긴밀한 공동체 생활 속에 어떻게 숨을 고르며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한 물음, 공감능력에 대한 부재, 오로지 자신이 추구하는 것만을 향해 이루고야 마는 딸의 모습을 지켜보는 부모의 입장은 다른 자식인 레이첼에 대한 사랑의 모습을 통해 아프게도 전해진다.

 

자신의 유일한 혈육이자 반사회적 성격을 지닌 언니를 대하면서 밝혀지는 진실의 향방은 읽는 내내 조여 오는 숨 막힘, 미로 속을 걷는다는 느낌을 주는 숲이 주는 이미지, 그 속에서 들키지 않으려는 자와 찾아내려는 자의 추격전들은 전작인 ‘마쉬 왕의 딸’에서 보인 울창한 숲의 이미지를 생각나게 한다.

 

오로지 하나뿐이자 유일한 친구였고 동반자였던 두 자매의 사악한 비밀이 밝혀지는 성장의 기억들은 우애와 독(毒)을 함께 한 두 여인의 인생을 보인 작품이다.

 

자신의 기억 오류를 통해 점차 밝혀지는 그날의 사건 현장, 인간의 내면에 감춰진 선과 악의 공존성을 모두 보인 작품이라 누가 꼭 나쁘고 착한 사람인지를 말하기에는 너무도 아픈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 작품이다.

 

전 작품인 ‘마쉬 왕의 딸’을 재밌게 읽은 독자면 이 책 또한 실망하지 않을 작품 같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