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름

목마름  목마름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1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20년 9월

시리즈물의 특성상 처음부터 긴장을 유지하며 글을 쓰기는 쉽지가 않다.

더군다나 주인공의 성장을 무시할 수 없는 시선의 흐름은 독자들로 하여금 기대치에 대한 상승곡선을 그리게 만드는데 대표적인 주인공이 바로 해리 홀레다.
그동안 해리 홀레 시리즈라고 불리는 작품들이 출간될 때마다 처음에는 서투르게 첫 발을 걷은 신생아처럼 보인 해리가 점차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해 사건에 몰두하고 자신마저 무너져가는 보통의 인간미 모습, 사랑을 하고 이별을 하면서 다시 재회를 거친 우리의 해리가 이번엔 드디어 안식처를 찾는 모습으로 등장한 첫 작품이기도 하다.
라켈과의 결혼생활과 경찰 대학에서의 교수로서 강의를 하고 술을 멀리하는 그, 라켈의 아들 올레그 또한 해리의 전철을 밟아 경찰대학에서 공부하는 청년으로 성장한다.
이번 작품에서의 특징은 전 작품에서 등장한 해리의 동료들은 물론이고 다른 작품에서 함께 했던 친구나 동료들, 신참까지 모두 등장한다.

 

데이트 매칭 앱에서 만나 남녀가 어느 바에서 만남을 갖고 헤어진 후 여자가 살해당한 채 발견이 된다.

 

살해 방식이 기존의 패턴처럼 흐르는 방식이 아닌 동물의 세계를 연상시키는 강철 이빨을 연상시키는 수법으로 사람의 명치를 공격하는 방식 앞에서 경찰들은 수사의 범위를 좁혀가고 연이어 벌어지는 사건의 해결을 위해 해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된다.

 

요1

 

거절을 하고 싶었지만  올레그의 앞날에 딴지를 거는 미카엘 벨만의 말 한마디로 결국 전 작품에서처럼 번외의 수사팀을 꾸린 해리는 범인의 성향이 뱀파이어병 환자란 사실을 알게 되고 마치 어떤 기시감처럼  한 인물을 떠올리게 된다.
많은 사건을 통해 범인과 싸우고 체포를 하면서 모든 사건의 해결을 거둔 그였지만 유독 한 사람만 잡지 못한 인물, 바로 과거 미성년인 소녀들을 성폭행하고 죽인 발렌틴 예트르센이다.
책의 흐름은 잔 작품에서 등장하고 사라진, 처음부터 발렌틴의 살인 수법과 행동을 해리와  전 작품에서  호흡을 맞췄던 카트리네와 그 외의 동료들, 새롭게 합류한 뱀파이어병 환자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할스테인까지 발렌틴을 잡기 위한 연구와 패턴, 그리고 다양한 수사기법을 통해 수사망을 좁혀나간다.
하지만 이들을 비웃듯이 여전히 여성들을 죽이는 발렌틴, 독자들은 기상천외한 동물적인 살인 수법을 저지르는 발렌틴이 어떻게 최후를 맞으며 결말을 맺을까 생각하며 읽게 되지만 저자는 여기에 멈출 생각이 없는 듯 시종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상황을 그린다.
너무도 쉽게 발렌틴의 죽음을 통해 사건은 일단락된 듯, 독자들이 허탈감을 느낄 사이도 없이 전혀 다른 방향에서 뜻하지 않은 사실들이 발견이 되면서 제2의 진짜 범인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는 전모 과정은 그야말로  스릴의 제대로 된 맛을 느끼게 한다.
인간의 역사 이래로 오랜 관습 내지는 전통이 되다시피 한 그릇된 것들을 모방한 범인의 수법, 책 속에는 사건을 토대로 해결을 위한 사람들의 끈질긴 수사를 그리고 있지만 여기에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모습들을 함께 보이면서 그들 나름대로의 끊으래야 끊을 수 없는 인간의 여러 모습들을 보인다.
제목이 갈증이 아닌 왜 목마름일까?
발렌틴이 추구했던 그릇된 생각과 성적인 피에 대한 갈구와 목마름은  살인을 통해 저지른  수법으로 나타났지만 해리 또한 그 자신이 라켈과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면서도 여전히 자신이 채우지 못했던 놓친 범인에 대한 목마름, 범인과의 사투를 벌이는 과정에서 보인 행동양식은 살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정당방위였지만 그 역시도 목마름에 대한 갈구를 끊을 수 없는 중독자처럼  보인점이 충격적이었다.
여기에 미카엘 벨만의 성공 욕구에 대한 목마름, 그런 그의 외도를 알고는 있지만 가정과 아이들, 그리고 아내 란 이름으로 외로운 결혼생활을 하는 그의 아내 올라의 결혼생활에서 오는 부부간의 사랑에 대한 목마름, 오랫동안 올라를 사랑하고 있지만 친구의 아내이기 때문에 범접할 수 없는 안타까운 사랑에 주저하는 트로스의 목마름, 이 외에도 아버지를 용서할 수 없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부모와 자식 간의 외면과 용서 , 그리고 다시 서로를 이해하기까지의 목마름, 여기에 반전의 범인이  지향했던 그릇된 목마름까지…
순탄하게 범인을 잡으면 해리가 아닐 정도로 이미 그의 수사패턴과 행동에 면역이 되었다고 생각한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시간 가는 것이 아까울 정도로 숨 막히게 스릴을 그린 작품이었다.

 

20200904_154114

 

벽돌 두께가 아니면 해리 홀레 시리즈가 아니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되는 시리즈, 이번 사건이 해결됐다고 방심하면 금물, 여전히 해리를 원하는 독자들은 물론 그를 초대하려는 미지의 그 누군가는  해리와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을 것이다.

목마름”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문화상품권을 받았으니 서서히 책을 골라봐야 겠습니다.
    이번에는 추리물이 아닌 에세이 종류의 책을 몇권 고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제 날씨도 많이 선선해지고 독서하기에 딱 좋은 계절은 왔는데 뒤숭숭해서
    책이 읽혀질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