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삼국지삼국지 – 책 읽어드립니다, 한 권으로 충분한,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나관중 지음, 장윤철 편역 / 스타북스 / 2020년 8월

난세에 영웅이 나타난다는 말은 바로 삼국지를 통해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이란 생각이 든다.

 

너무도 유명한 작품이라 제목만 들어도 읽었을 것이란 추측을 하게 만드는 삼국지, 그 방대한 역사 속에서 서로가 서로를 너무도 잘 알거나 모르고 있거나를 통해 저마다의 이야기를 그린 내용들은 완독이란 점에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잘 알고 있는 도원결의나 조조, 동탁, 여포, 초선, 손권 ,,,,

 

혜성처럼 등장했다가 바로 사라져 버리는 인물들이 있는가 하면 주인공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최대한 하고 사라지는 인물들, 그 인물들을 뒤에서 보좌한 지략가들의 모습들이 다시 읽어도 재미를 느끼게 한다.

 

책을 읽다 보면 등장인물들 중 누구를 높게 평가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한 얘기를 나눌 수 있을 만큼의 다양한 캐릭터들의 등장은 오래 전의 이야기지만 현재에도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한다.

 

유연하면서도 어찌 보면 냉철한 면이 부족하게 보일 수 있는 유비에 대한 평가나 제갈공명, 조조, 그 밖의 다른 등장인물들에 대한 새로운 시선으로 재조명해 보는 점들은 시대의 흐름이 요구하는 인물의 덕목이  그때마다 다르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 준다.

 

특히 영화로도 나왔던 적벽대전의 이야기나 미인계를 이용해서 목적을 이루는 일들은 읽을 때마다 재미와 손에 땀을 쥐는 스릴처럼 느끼게 해 준다.

 

오합지졸로 무너지고 여기저기 흐트러졌던 시대를 하나의 통일된 나라로 만들기 위해 뛰어든 사람들, 그들의 우정과 사투를 건 전투, 지략과 전술을 통한 상대방과의 싸움들은 여전히 흥미만점이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해보는 일, 삼국지가 여전히 인기 있는 이유는 지금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부분들에 교훈을 드러내고 있어서가 아닌가 싶다.

 

나라를 생각하고 백성을 생각했던 위정자들, 그들이 원하는 세상을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부었던 등장인물들 하나하나가 생생하게 느껴지는 책, 삼국지 읽기에 부담을 느꼈다면 이 책을 통해 읽어볼 것을 권한다.

삼국지”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삼국지만큼 여러번 읽은 책도 없을겁니다.
    나관중을 비롯, 이문열에 이르기 까지 책장이 마르고 닳도록 읽었지요.
    그래도 기억나는건 도원결의 정도… ㅎㅎ

    이 책은 한권으로 요약했군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