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

20200905_144905심판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8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을 그간 접해오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접한 책은 희곡 형태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양인으로서 동양인의 시각처럼 바라보는 그의 작품들 부분들 중에서 이번 작품 또한 그런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되는데, 바로 죽음 뒤에 우리들을 어떤 절차를 거치게 될까? 에 대한 궁금증을 작가만의 글을 통해 드러낸다.

 

담배를 좋아했던 아나톨 피숑은 폐암 수술을 받던 중 사망하게 되고 이후 이생에서의 삶을 심판받기 위해 이승도 아니고 천국, 지옥도 아닌 그 어느 중간 단계에서 심판을 받게 된다.

 

희곡의 특성상 책의 내용들 대부분이 무대 장치와 대사들이 주를 이루는데, 등장인물들 또한 기막히다.

 

이승에서 부부였지만 이혼한 커플, 이후 죽은 뒤에는 피고 측 변호사로 나선 카롤린, 검사로서 남편이었던 베르트랑, 그리고 재판장인 가브리엘이 피숑에 대한 전반적인 삶에 대한 심판을 다룬다는 내용이다.

 

처음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피숑은 이내 이승에서 자신의 삶은 남편으로서, 아버지로서, 사회인으로서 크게 잘못한 것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검사 측과 변호인 간의 날 선 공방을 통해 독자들은 ‘죽음’ 이후의 사후 세계는 이렇게도 진행이 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가상의 틀을 그려보게 한다.

 

읽으면서 작가가 그동안 그려왔던 작품들을 관통하고 있는 이승과 사후의 세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 어떤 미지의 손길이 닿는 곳,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죽음 이후엔 자신의 일생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될 그 순간이 있다면 아마도 이런 일들이 겪지 않을까를 작가 나름대로 상상력을 보탠 글들이 유머가 있는 가운데 현실적인 비판 시각도 함께 보인다.

 

특히 피숑의 잘못이 전 이승에서의 직업이 판사였단 사실과 원래 배우 재능이 있음에도 배우의 길로 들어서지 못한 잘못이 있다는 죄(?)와 이후 반전의  대목에선 작가의 유머가 빛을 발한다.

 

읽으면서 전작인 “타나토 노트(2권)”, “죽음(2권)”, (신)을 다시 보는듯한 느낌을 받게 한 작품이다.

 

처음 작가의 작품을 읽었을 때보다는 긴장감이나 소재의 신선함이 떨어진듯한 느낌도 들지만 그래도 여전히 작가가 그리고자 하는 작품의 세계를 통해 매번 다른 시선으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은 저자만이 가진 창작력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이번 작품 또한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심판”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