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트릭의 모든 것

서술트릭의 모든것서술트릭의 모든 것
니타도리 케이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추리 스릴러의 전형적인 패턴 중에 서술 트릭이 있다.

 

말 그대로 작가가 의도적으로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상황에 맞게 오인하도록 정교하게 정보를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기법이다.

 

이 책의 제목처럼 저자는 독자들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처음부터 이 책의 내용들은 서술 트릭이 들어있는 작품들이니 어느 부분에서 트릭을 알아챌 수 있는지, 한번 느껴보시라고 친절한(?) 안내까지 해주는 작품인데…

 

물론 독자들의 성향이 각자 다르게 때문에 작가가 말하듯 각 주제별 내용에 맞는 부분들 중 어느 부분이 트릭이 있는지를 알아맞혀 가며 읽는 재미도 있겠지만 나처럼 그냥 추리의 맛을 즐기면서 읽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다른 분위기로 읽게 되는 책이다.

 

총 7편의 이야기가 단편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각기 독립된 이야기로 읽을 수도 있고,  7번째 이야기에 가서야 전체적인 흐름의 완결 편이라고 볼 수 있는 패턴으로 읽을 수도 있는 책이다.

 

벳시라는 탐정이 등장하는 이 책의 내용들은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건의 실체에 다가서는 이야기, 뜻밖에 범인의 지목 부분이 추리의 맛으로 읽다 보면 어느 부분을 놓치고 서술 트릭에 빠져버렸는지에 대한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다.

 

어느 정도 서술 트릭이 있다는 부분을 알게 되는 부분들도 있지만 사건의 전체적인 전모가 드러나야 알게 되는 서술 트릭 부분들도 있어 완급조절을 적절히 녹여낸 저자의 글이 흥미롭게 다가온 책이다.

 

웬만한 추리 소설의 내용들 중에서 범인을 거의 맞춰봤다는 독자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던진 도전장에 내기를 걸어봐도 좋을 것 같다.

 

 

서술트릭의 모든 것”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읽어 보고 싶습니다.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어느 대목에서 어렴풋이나마
    결말을 짐작케 하는 부분이 있지요.
    이런게 그 트릭이 아닐까 싶어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