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의 궤적

20200928_174344천둥의 궤적
리베카 로언호스 지음, 황소연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9월

기후 재앙으로 인해 도래한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아메리칸 인디언 부족 중 하나인 나바호 족의 창조 신화를 곁들인 판타지 소설을 만났다.

 

배경은 현세를 가리키는 다섯 번째 세상이 자연의 재앙으로 무너진 뒤 북미 남서 지역, 특히 나바호족의 보호구역만이 살아남았다는 세계를 무대로 하고 있다.

 

이후 여섯 번째 세상이 오면서 살아남은 자들은 ‘디네(사람)’라 부르는 토착민인 나바호족 사람들, 그들이 믿고 있는 전설, 노래에 포함된 신과 영웅이 있고, 괴물까지 살아남았다.

 

어린 시절 할머니와 함께 자라던 주인공 매기 호스키는 알 수 없는 괴한들로부터 할머니를 잃게 되고 혈통의 유전을 통해 ‘클랜파워’라는 힘을 지니게 된다.

 

자신의 의지와는 또 다른 클랜파워, 신속, 정확, 뭣보다 피를 갈망하는 거대한 힘은 불사신이자 자신의 스승인 나예이 네이즈가니에게 거둬지면서 괴물 사냥꾼으로 자라게 된다.

 

하지만 어느 날 네이즈가니가 떠난 뒤 은둔 생활에 접어 생활하던 중 마을의 한 소녀가 납치되었단 소식과 함께 소녀를 구해달라는 요청에 의해 괴물을 사냥하러 나서게 된 그녀-

 

괴물을 만난 그녀는 송곳니가 없으며 말을 하지도 못하는, 소녀의 목을 겨냥해 사냥했던 모습을 보고 어디서 나타난 존재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게 된다.

 

이후 미남인 치유술사 카이와 동행하게 되면서 괴물의 정체와 태어난 배경에 대해 밝힐 수 있을지, 그들의 여정에 담긴 여러 이야기를 들려준다.

 

판타지 속에 나바호 인디언들의 역사와 그들의 언어, 세상이 무너지고 살아남은 자들의 겪는 척박한 자연과 물질 부족 현상, 괴물의 출현이란 다양한 요소들을 접목한 내용들은 매드 맥스를 연상키기도 하고 결투 장면들은 지금의 UFC를, 여전사의 사랑이나 연민들까지 고루고루 드러낸 작품이다.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온전히 자신들만의 생활을 유지했던 인디언들에게 행해진 가압적인 조치들의 모습들은 판타지 문학이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그들의 세상이 불합리한 조건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모습들이 현실적으로 느끼게 한다.

 

작가 자신의 태생을 생각한다면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지 않고 작품 속에 녹여낸 점들로 각인이 될 만큼 인디언 역사에 대한 관심을 돌아보게 한 점과 극에 달하는 난폭한 싸움의 설정 묘사들, 자연의 변화무쌍한 모습들을 그린 점들은 판타지 속의 다른 점들을 보는 느낌을 주었다.

 

<여섯 번째 세상> 시리즈의 첫 번째 시리즈 서막을 장식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호키스가 펼칠 장대한 여정의 첫 모험인 만큼 다음 시리즈가 기대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