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거짓된 삶

sky-5534319_640어른들의 거짓된 삶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20년 9월

나폴리 4부작의 작가이자 얼굴이 알려지지 않은 작가, 엘레나 페란테의 신작이다.

 

[어른들의 거짓된 삶]은 제목 그대로 조반나라는 청소년기에 접어든 한 소녀의 관점을 통해 그녀가 알고 있었던 어른들의 세계가 생각했던 것이 아닌 위선과 불륜, 권력과 사랑, 이 외의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현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아버지가 자신을 두고 엄마와 나눈 대화에서 빅토리아를 닮아간다는 말에 가족사에 있어 상처이자 흔적조차도 없애버린 고모를 찾아 나서면서 시작되는 흐름은 그녀가 만난 어른들의 위선적인 진실의 세계를 접하면서 이야기의 확장을 넓혀간다.

 

고모는 조반나에게 “네 부모님을 잘 봐. 제대로 봐. 네 아빠 엄마에게 속지 마”라는 말을 들려줌으로 해서 조반나가 기존에 갖고 있었던 교육에서 벗어나 자신보다 완벽 그 자체란 생각을 갖고 있었던 허상을 깨부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지성인으로 여겼던 아버지의 불륜, 그런 불륜을 알고 있으면서도 모른척하며 아내의 역할에 충실하는 엄마의 또 다른 불륜들은 그동안 평범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는 조반나의 내적 심리를 뒤흔드는 잔혹한 현실로 다가서게 만든다.

 

그런가 하면 자신에게 이러한 힘든 현실을 자각하게 만든 고모는 어떤가? 그녀 또한 알고 보면 불륜을 저지른 여인이었고 조반나의 사랑의 감정 또한 불안정하고 불확실한 상태를 갖는 힘든 여정을 함께 보인다.

 

 

***** 나는 이제 순수한 아이가 아니었다. 생각 이면에 또 다른 생각이 있었다. 나의 유년 시절을 끝났다. 아무리 애를 써도 순수함은 사라져 갔고 내 눈에 맺힌 눈물은 나의 무죄의 증거와는 거리가 멀었다.

 

 

순수함의 허상을 깨버리고 유년시절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조반나의 큰 상처는 앞으로 어른으로 성장할 때 어떤 버팀목이 될지, 차후 이어진 이야기가 나온다면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특히 사건 흐름의 매개 역할을 하는 팔찌의 등장은 어른들의 추태와 진정한 사랑을 하고 싶고 받고 싶었던 조반나의 생각을 느껴보게 한다.

 

 

성장통이라고도 할 수 있는 청소년기의 현실 자각은 부모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저버린 추악한 어른들의 진실 외면을 통해 여성의 시각으로 그려진 만큼 등장인물들이 서사를 통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보게 만든 작품이었다.

 

 

 

어른들의 거짓된 삶”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부모로 부터 받은 상처는 평생 기억속에 맴돌테지요.
    더우기 고모까지.
    누구나 혼란에 빠질만한 환경속에서 주인공이 자라는
    과정이 궁금해 집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