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 마녀 또는 아그네스

마녀

살인자, 마녀 또는 아그네스
해나 켄트 지음, 고정아 옮김 / 엘릭시르 / 2020년 11월

 

 

 

 

콜미 바이 유어 네임 감독이 영화화를 확정한 소설, 제니퍼 로렌스가 출현한다는 문구에 읽게 된 책이다.

서구의 중세시대에 있었던 마녀 재판은 유명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여전히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아그네스는 어린 시절 엄마로부터 버림을 받고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하녀로서 살아가는 여인으로 등장한다.

프리드리크와 시가와 합세하여 약사인 나탄과 도축업자인 피에튀르를 살해한 후 집에 불을 질렀다는 것이 죄목으로 사형을 기다리고 있는 처지-

그런 그녀가 사형의 처분을 기다리는 동안 그녀가 거쳤던 한 마을의 관원 집에 옮겨오게 되고 그녀는 자신이 지목한 토티  목사와의 만남을 원하게 되면서 목사는 그녀의 진실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방문을 하게 된다.

이미 당시 현장에서의 모든 것들은 그녀를 위시해 나머지 사람들도 죄인이란 것으로 확정이 지어진 상태였지만 과연 그녀의 목소를 통해 듣는 사건의 전말은 어떤 것일까?

책 속에 담긴 목소리는 아그네스의 목소리, 그 외에 주위 사람들의 생각들이 곁들여지면서 그녀가 살아온 인생의 이야기가 전개되는 흐름으로 이어진다.

태어날 때부터 환영받지 못했던 출생의 아픔은 엄마로부터의 버림을 시작으로 이 마을 저 마을로 옮겨 다니며 하녀로 일했던 시기를 통해 나탄을 만나면서 그의 아내가 되길 희망했던 작은 소망이 그려진다.

그녀가 정말 살인을 저질렀는지에 대한 흐름은 낯설지만 천연의 지구의 모습처럼 생각되는 아이슬란드의 혹독한 자연의 풍광과 아이슬란드 고유의 문학인 ‘사가’가 곁들여지면서   당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들과 함께  그녀가 왜 죽어야만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그린다.

아이슬란드의 마지막 처형 인물로 기록된 실제 인물의 사건을 추적해온 저자의 글은 고국이 아닌 타국의 역사를 수집하고 자료를 수집하면서 아그네스란 인물의 다양한 심리를 그린다.

저자는 실존 인물인 아그네스란 주인공의 인생을 통해 진실이란 말로 대변할 수 있는 그녀의 고백처럼 들려지는 말과 글,  그 시대의 이미 정해진 절차처럼 굳어버린 사회 제도의 부조리와 한쪽면만을 보고 싶어 하고 그것이 옳은 진실이라고  믿어버리는  인간의 내면에 대한 부조리를 비친다.

아그네스는 과연 사람들이 말하는  살인자인가, 마녀인가, 아니면 그저 단 한 사람의 영원한 상대로 남길 바랐던 한 명의 인간 그 자체였을까?

그녀의 과거로 돌아가 이뤄지는 독백을 통한 그녀의 인생 이야기는 때론 고독과 아픔이, 그리고 사랑이라고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한 인생의 이야기가 진한 여운을 남긴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