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전시회에 다녀와서…

MetropolitanMuseumofArtLobby에장식해놓은꽃은기부한사람의뜻에따라철따라꽃따라아름답게바뀐다.

구성의천재PaulCezanne.’TheSmoker’모델의나이,표정에상관없이오직구도에만집중했다는작품.
양복포켓아래멈춘듯멈춘듯나타난붓자죽의線또한Cezanne의화법이라는귀뜸.

VincentvanGogh의유명한해바라기.방금화실에서작업끝낸작품같이fresh하다.
마치깔깔한해바라기씨의감촉이손끝에와닿는듯하다.

PaulGauguin의말기대걸작품’Wheredowecomefrom?Whatarewe?Wherearewegoing?’
바른쪽아래로부터왼쪽까지’탄생”인생의방향”죽음’을상징한대형그림.왼쪽위에Gauguin의친필이보인다.

전혀Picasso의작품같지않은Cubism이전의작품으로후기인상파HenriLautrec(MoulinRouge의주인공)의영향을많이받았다고한다.

大畵商AmbroiseVollard(1866-1939)의초상화.PierreBonnard의작품
화가들에게지대한영향력있었던화상이라Vollard에대하여간단히소개한다.


NYMetMuseum에서'CezannetoPicasso'라는
특별ArtShow가시작되었다.
각처의소장기관이나소장인들의그림들을모아서전시한다. 놓칠세라냉큼다녀왔다.화가친구를대동하고갔으니배운것도많다.
이번전시는거의VollardCollection이다. AmbroiseVollard(1866-1939)는불란서의19세기-20세기초까지당대의막강한 미술상으로그의손을거쳐태어난미술가는수없이많다. 사고파는것이전부가아닌그는예술가의재능과가능성을찾아내는 비범한눈을가진사람이었다.미술상,후견인,작가,출판인등을겸하였고 우리가아는대부분의유명한미술가들은거의그의손을거쳐서탄생하였다.
예술가들에게전시회을열어주고자신의집과별장에서작업할수있게 배려하였다한다.말할것도없이그들의작품을거의소장하고있었다. 후에주인들이바뀌어현재에이르렀다.Picasso의재능을일찌기찾아내었고 절친한관계를오랫동안유지하였다.
그런가하면무명의Gauguin에게는일년에20점의그림을헐값에그려받기로 계약한그림을비싸게팔아넘겼다.이에화가난Gauguin은나머지그림들을적당히 엉터리로그려주었다는데그엉터리그림중의하나가전시장에걸려있었다. 내눈에도그리다말은그림같았다.
자신의초상화의모델하기를즐겨하여여러점의초상화가남아있다. "내주위의아름다운여인들의초상화보다Vollard의초상화를더많이그려주었다"는 피카소의말이있었을정도였다고한다.
전시회장끝에방에마련된기록영화실에는Ambroise와Renoir의대화scene이 그야말로흑백활동사진으로빨리돌아가고있었는데Renoir의화실인듯. 그림그리는Renoir의양손가락은심한관절염으로사방으로뒤틀려있었다.
그런데,손가락이아닌바른팔목에는큰붓이칭칭동여매어있었다. Renoir는여전히붓을놀리고있었다. 老화가Renoir는손가락으로붓을쥘수가없었으니팔에다감고그림을그렸다.
참으로눈물겨운scene이였고예술에대한열정과강한집념을한눈으로보았다. 그러나Renoir에대하여는너무안타깝게생각지말기로했다. 붓을팔에감고서도끝까지그림을그렸다는것만생각하기로했다.
그림을그리는한그는노인답지않다.그의붓끝에서는젊음이피어났으니까. 활동사진에서도Vollard와열심히얘기하던모습이눈에선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