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란서 사실주의 화가 Gustave Courbet(1819-1877) 전시에 다녀와서

    엊그제뉴욕Metropolitan박물관에GustaveCourbet의전시에다녀왔다.사진촬영을엄중히금하였기때문에Audio를통하여들은작품의역사를생각나는대로옮겨놓아본다.아래그림들을실제로만나본것이무엇보다큰행운이었다.미술의새로운움직임인사실주의를시작한불란서의예술가GustaveCourbet는북Paris의한지방市長의아들로태어나유복한환경에서자라난사람.평생을부유한예술가로지냈지만..초자유주의예술가이며자기자신을일컬어"나는알고있다.불란서에서제일건방진예술가임을그러나나의자유로운예술혼은아무도빼앗지못한다".이렇게큰소리친Courbet였지만ParisSalon(가장권위있는예술가후원회)의높은벽에수없이부딪치혀절망하고고민하였다.감정과과장이스며있는Romaticism에강렬히반대한결과이다.너무앞서간것이다.초기에는주로풍경화를그렸으나차차사실화된인물과누드를많이그렸다.사실대로대로과장없이정확하게그려냈기때문에부인네들의누드화는그다지아름답지않았다.넓어진힙프와쳐진배등등으로…어떤그림은낯설다.그리고그유명한"TheOriginoftheWorld"라는그림을그려냈는데cool하게자유로운감각을가진불란서에서도전시금지시켰던작품이다.최근몇년전에드디어빠리muséed’Orsay에전시되기시작하였다.현재뉴욕에특별전시중인데눈에잘뜨이지않는곳에전시되어있다.똑바로보기에많이민망한그림이다.

    언제나붐비는Met박물관.

    바깥은쌀쌀했으나Lobby의개나리꽃장식에봄기운이가득.갈때마다계절에맞추어바뀌는꽃장식보는것도큰즐거움의하나.

    파이프를입에문Courbet의자신의초상화이다.같은그림을3점그렸다.나폴레온이2000프랑에팔기를원하였으나거절하고친구에게주어버린다.그는antiNapoleon이었다.

    "DesperateMan"번번히ParisSalon의나쁜평을받는Courbet..화가로서절망하고고민이많았던자신의표현이란다.죽을때까지지니고있었다고한다.

    "물레돌리는여인"모델의출신에대하여ParisSalon의비평을받다.값비싼옷을입힌천한여자라며…그들은모델의배경까지참견하였다.

    사회주의움직임에가담한죄몫으로6개월감옥살이하는중에그렸던정물화이다.

    "봉쥬르"보헤미안차림의자신과친지들을그림에등장시키다.’유랑하는유태인’에서영감을얻었다고한다.

    친구인시인촬스보들레르.상상했던시인의모습과너무달라실망,실망~~

    "돌깨는사람들"유실된그림이다.그림의행방이전혀알려지지않은상태라고..

    시골부자들이빠리로이주하기시작할무렵,한껏모양을낸시골아가씨들이눈에뜨이기시작.그러나빠리사람들에게는언제나웃음꺼리였고촌티나는시골뜨기라고비웃었다고한다.

    Courbet의여자형제들.

    ParisSalon데뷰작이다.13세여동생이모델이며귀족인양속여그림배경을호화롭게꾸몄다고한다.그러나혹평을면할수없었다고한다.그림을볼줄몰라서인지별로호감가지않는다.얼굴이너무크고인쇄한것같은그림이다.

    친구인작곡가HectorBerlioz의초상화.그러나"왜,실물보다못생기게그려주었냐"고불평했다고한다.

    "Cellist"친구의부탁으로2주일만에완성시킨그림.왼손bowing과바른손fingering의이상하고어설픈연주모양.자신을모델로했다.

    "Jo"모델은Ireland여인으로"TheArtistMother"로유명한미국화가JamesWhistler의애인.Courbet가최고의미인이라칭찬한여인으로그,’민망한그림(해부학적으로그린여인의하체)’모델의주인공이라고한다.良家의여인은아닌듯하다.그리고그리미인이라고생각지않는데…

    "파도"페인트를어찌나많이몇겹을썼는지그림이마치조각을보는것같더라는…파도치는모양이우연하지않고딱딱하고둔하다.

    "YoungLadiesontheBackground"두젊은여인이속옷과콜셋을풀어헤치고야외에누어있는것으로보아이여인들또한,좋지않은직업의여인들을모델로썼다는비평을받는다.

    "WoundedMan"부상입은남자X-ray투시에의하면여인과함께있는그림이었으나지우고다시그린작품.역시모델은자기자신의모습.

    친구P.J.Proudhon.사회주의철학자,음악가.그림에서모자를아무렇게나내동댕이친것이눈에들어온다.대개모자는바로얌전하게놓는데…예술가의굇짜性?이엿보인다.

    유명한대작"Painter’sStudio"전시를거절당한점보size의대작.너무커서전시하기불가능했다고한다.Gaugin의인간사가담긴그림같이이그림도3부분으로나누인다.왼쪽은Courbet에게도움을주었던신부와일하는사람들.중앙은자신의예술활동의세계,우측은가까운친구들…시인보들레르가보인다.끄루베의그림들은크다."나는크게그리기를좋아한다.Iwantallornone"

    "Painter’sStudio"마지막방이다.큰벽하나가득채운그림(copy)앞에왔을때촛점도맞추지못한채급히찍었다.오직한점건저낸나의걸작/실패작.ㅎㅎ

여기서부터는사진촬영이허용된곳이고,그냥나가기섭섭하여몇장찍었다.

    시계가생긴16세기이후,시계는장식품으로한몫을단단히했다.따라서세공이발달했다.여기보이는시계는독일사람작품.塗金.

    가까이본아름다운조각의시계.

    불란서왕궁의한부분을몽땅사온듯싶다.FormalDiningRoom.

    같은방의천장.

    응접실

    침실.이런색깔의침대에서잠이올까.무섭다.

    15세기이태리Gubbio지방Frederick公爵저택의서재.名匠人FrancescoGiorgioMartini(1439-1502)디자인.열두어평크기의방.벽이입체로보이지만실제로는평면이다.물론純나무다.마치책장의문이소리내어열리고닫힐것같은착각이든다.벽을만져보고싶은걸참았다.MadeinGubbiotrademark전통이있다.

    중세영국기사.기사는말할것도없고말머리와몸통에까지철마스크를입혔다.

    티벳의기사.군복의상의는철사로엮은철사그물옷감?(metalmesh)이었다.기사의바지가fashionable하다.요즘유행바지같다.^^티벳의전사들이여화이팅!!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