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중국 明왕조 예술품 특별전
6/26/09맑음/비 긴여행에서돌아오니우편물이산더미.그중에눈에들어온것하나. Afganistan국립박물관소장품인1세기전과중세에걸친찬란하고정교한 유물과명나라300여년동안꽃피운예술품개인또는공공의소장품특별 전이중앙박물관에서전시되고있단다.한국art특별전은여행관계로 놓쳤다. 큼지막한이벤트들이찾아오는데놓치면손해다.두나라의시대적배경을 전시관에서읽으려니시간이너무많이걸려Audio에의존. 혹시사진촬영을허락할까하여꼬마카메라지참했는데애석하게도 Afganistan館은"NOPHOTO"라신라금관과꼭닮은"아프간금관"을 카메라에담지못하였다.대신,중국館은OK.수많은collection중에 극히일부인몇점골라보았다. 나오던길에이집트館을만나게되어,일부분떠다놓은迷路같은피라밋과 이집트하면빼어놓을수없는미이라들과인사도나누고사진도찍고 하다보니어느덧오후5시閉館시간이되었다.오전11시부터5시까지~~~ 밖에나오니장대비가주룩주룩...
박물관앞HotDog포장마차와기념품파는간이상점들.
InformationDesk안내원들은자원봉사자들이다.
계절따라장식하는꽃.
AugusteRodin(1840-1917)"EternalSpring"Main전시관으로올라가면만나는조각.원제"Zephyr(GentleBreeze)andEarth"에서"Cupid와Psyche"로바뀐제목은에로티즘의암시를볼수있다고.Met에서는"EternalSpring"1907년완성된후기의작품.
Afganistan전시관에서약2시간반쯤관람끝내고지하식당에서점심먹고다시...
다시2층으로...
세기에걸친몽고의지배에서벗어난중국은승려였던ZhuYuanzhang(1368-98)의집권아래수도를Beijing에서Nanjing으로옮긴다.왕위를물려받은아들Yongile황제(1403-24)는다시Beijing으로돌아갔으며경제와문화의중심지인양자강삼각지대를지배하며학자와예술가들을중앙으로불러모아전성기를이루며이후300년明왕조를이끌어가는데후기의절반은,완고하고변덕많은통치자들의횡포와늙어가는황제의예술가불신이극에달하여이들을체포제거했으며조정은쇠약해지기시작한다.이로인하여관리들은일찍조정을떠나낙향하여시,서예그림,공예에몰두하며아래에서보는AstorGarden같은정원을꾸미는일을하기도했다.이렇게찬란한걸작품이남게된다.
명나라의그림과서예계통에관한전문적인해설이있지만겨우초서와예서만을구분할줄아는나로서는옮겨놓기어려운작업이다.
중국관에영구전시관말고,이와같은특별전시관이대여섯은된다.부럽다.겨우전시관1개뿐인대한민국이다.이제방2,3칸은갖일때가된것같은데...
"龍松"WuBoli(14세기후반~15세기초)作.Jiengxi지방龍虎山'Shiangqing寺'의道敎승려.道敎'Pope'에게증정한그림으로용트림형상의巨松을그리다.
15세기明칠보그릇.1929년미에드워드케네디하원의원기증.
나의집은도성밖시냇가작은대나무숲서편에서있고가진것은붓과먹,호미와괭이누구도나의가없는마음에금을그을수없네.누구도나의깊은영혼에도랑을팔수없네.
가을논밭에선참새가지저귀고봄바람은수레바퀴자국도지워버린다.씨를뿌리고,지팡이에기대선채자식과손자를바라보는나는,부족함이없도다.번역해보았다..*낙향하여자유로워진영혼을노래한듯...
명주와금실을꼬아명주거즈천에놓은자수Badge로고급장성의예복에붙였다.사자는최고위장군을상징한다.
대나무침상에표범가죽깔고낮잠?자는어느부자의모습.벌렁옆으로퍼진개발코가어째양반스럽지않다.^^
부채."古木竹扇圖"작가미상(14세기말~15세기초)독수리의먹이가되는줄도모르는평화로운제비들.고위층(독수리)의권력에희생되는나약한하급관리(제비)를풍자한그림이다.
Chinese-AmericanWang재벌가의개인기증중국관입구.이것도부럽다.
이렇게...
이번에는FrancesTang재벌개인기증관.대한민국재벌들의이름이보고싶다.
이렇게...
옷장이다.한쌍인것을보면남녀用인듯.자개의문양이다르다.
AstorGarden으로들어가는MoonGate
AstorGarden.미국부호Astor여사의기부금으로지어진Suzhou에있는명나라정원을그대로옮겨다지었다고한다.
슬쩍드려다보고싶은마음이생기는窓.창살이현대적이다.
MoonGate로보이는佛像
문닫을즈음관람을끝낸사람들지친다리를쉬고있다.
중국을보았으니중국음식으로..ㅎㅎ약간색다른식당이다.오페라'라보엠'아리아가흐르고있었다.우동한그릇먹고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