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Hamlet” Ambroise Thomas (1811-1896)佛

      처음으로AmbroiseThomas(1811-1896)작곡Hamlet을보았다.그도그럴것이Met공연이1897년을마지막으로103년만에처음으로PatrideCaurier와MosheLeise의제작으로2009-2010seasonMet무대에올려졌다.오페라Mignon으로크게성공한Thomas는이어서WilliamShakespear의비극Hamlet을로맨틱하며드라마틱한선률로청중을매료시킨다.특히색서폰의선률이...

      Met정면에는항상현재공연중인오페라를하늘하늘한seethrough스크린을걸어놓는다.지금보이는스크린에서는쇼스타코비치가22세에작곡한오페라"TheNose"가보이는데,러시아작가NicolaiGogol의단편소설'TheNose'가줄거리다.한고급관리가아침에깨어보니"코"가없어졌다.관료주의를풍자한오페라로무대장치는꼴라쥬와visualart를섞은매우특이한무대이다.
      더하여제작가와무대장치가현역SouthAfrica현대추상화가WilliamKantridge라는사실에놀란다.또한현재MoMa에서특별전을하고있기도하다.재능의가능성에새삼놀란다.

    3월20일2010Playbill

    커튼열기전비극을암시하는듯흑과백으로막을장식하고있는무대.Prélude

    1막.결혼식을앞두고있는Ophélie는Hamlet의고통을이해하지못하여그의사랑을의심한다.이에,Hamlet의"빛을의심할려면하라.그러나나의사랑만은절대로의심하지말라"라는Hamlet의아리아와2중창."Doutedelalumiére"'Doubtthelight,Ifyouwill,butneverdoubtmylove'

    父王의죽음2달만에삼촌과어머니의결혼식팡파레를듣는햄릿(Bariton,SimonKeenlyside)은슬픔과배신감에괴로워한다.

    先王의망령이나타나자신은너의삼촌(Claudius)와어머니에게독살당하였으니억울한혼의원수를갚아달라는말에아들햄릿은복수를약속한다.

    3막.떠나는햄릿이Ophéliea에게이별을고하는편지를읽는Ophéliea.오케스트라반주에서들리는색서폰의짙은음색이애절함을더하여준다.그시대처음으로만든이색적인악기색서폰을사용한것이특이하다."Adieu,dit-il,ayezfoi!"(Farewell,hesaid,havefaith)

    4막.햄릿의돌변한태도에절망한Ophélie마저미쳐버린다.햄릿과결혼한신부의환상에빠져버린Ophélie는아름다웠던시절과현실을오가며마침내자신의몸을이곳저곳칼로그어대기시작하다가피를흘리며쓰러져처절한아리아를부르는데그유명한Madscene의"Páleetblonddortsousl'eauprofonde(PaleandBlondSleepsUnderdeepBlueWater)"를부른다.
    12분동안의긴아리아다.처음에부드러운ballardmelody가흐르다가MiddleEastern풍의melody로바뀌며ballard가사라지는극적인순간부터Ophélie는칼로여기저기自害하기시작하더니마침내숨을거둔다."Páleetblonddortsousl'eauprofonde"

    자신을철저히감추고미친짓을시작한다.

    5막.Ophélie의죽음을모른채Hamlet은父王독살에Ophélie의아버지가가담한사실을알아내고분노하는Hamlet.때를같이하여적이된Laérte(Ophélie의오빠)와결투중장의행렬에실려오는Ophélie의시신을발견,그녀의죽음을안Hamlet은달려가現王을죽인다.그러나Laérte의칼에죽는Hamlet.


          "Hamlet"초연:OpéraParis,1868년AmbroiseThomas(1811-1896)프랑스작곡가.
          19세기말Paris오페라의황금기였던1830~1850경"Mignon"(1866)의이후Shakespear비극"Hamlet"을드리마틱하고가끔이색적인선률을삽인한오페라로작곡하여크게성공한다.이오페라는,대합창단,정교한앙상블과거대한무대에서부르는sensational한아리아,이모든것을수용한대규모의오페라로청중을매료시켰다.그는고정관념을깬,처음만들어진낯선음색의새악기Saxophone을과감하게사용할오케스트라를control하는역량이큰작곡가였다.이후색서폰은오페라Hamlet연주에서들을수있는악기가되었다.그만큼크게인정받는작곡가로서파리음악학교장때의문하생으로JulesMassenet와CézaFranck가있다.
          4막Ophélie의madscene의독창은,티없고완벽한기교를요구하는어려운solo로알려져있어모든soprano가도전해보는독창곡이다.프랑스coloraturasopranoNataieDessey는madscene의大家라할만하다."LuciadiLammermoor"와"Hamlet"에서펼쳐지는그녀의solo와연기는과연일품이다.그녀의말에의하면Hamlet는Dessey가녹아내릴만큼'thebestmadsceneeverwritten'이라고한다.그리고어렵고...
          AmbroiseThomas의Hamlet은2versionending이있었다고한다.Happyending의Hamlet은영국의기분을매우傷하게할것을알았기때문에프랑스공연때는Hamlet을살리는happyending,영국공연때는원작대로죽는Hamlet을...^^*
          Hamlet의미국초연은1883년seasonCincinnati투어때이태리어로불렀다.그리고1897년이후2009년이처음이다.103년만의공연이다.
          NatalieDessey는Met오페라와이번season을끝으로은퇴할생각이라고한다.그녀의중요한오페라를본것은참다행스러운일이다.French스타일오페라를이해하고그역에맞는목소리의가수가single아리아와장면을어떻게연출하는데따라오페라에미치는영향은말할것도없다.그런의미로프랑스sopranoNatalieDessey의Ophélie와영국의타고난명품highbaritonSimonKeenlynside의Hamlet은완벽한캐스팅이라생각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