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ri Matisse (1869~1953)佛 MoMA 10월 특별전
'RadicalInvention1913-1917'이란주제아래1913년모로코를떠나니스로돌아온이후4년동안획기적으로변한그림을그려낸마티스는가장강렬하고체험적이며수수께끼같은현대미술을마치피카소의큐비즘에대응하듯변화하는그림들을보여준다.
전시장입구.거대한작품'BathersByaRiver'를사다리에서제작중인마티스사진.
1914년1월~3월중순에완성된작품'InterioriwthGoldfish'마티스의푸른색시리즈.1월늦은오후창밖에비친밝은햇살에반하여,깊은실내의어두운센세이션의효과를위하여더욱짙은푸른색을사용하였다.
"ManilaShawl"1911년작.2월~4월Issy-lesMoulineaux에서2달동안스페인을다녀온마티스는세빌에서구입한화려한2벌의숄을두른부인아멜리에가Flamenco댄서포즈를하고있어스페인배경같으나스레트벽인마티스의스튜디오를방문한적이있는사람은그의스튜디오임을알것이라고.
1913년작.'TheBlueWindow'수평에서수직으로바뀌는작품구성.그림왼쪽수직으로내려온선은그의침실에늘어뜨린커튼.아래공간은꽃병으로채워balance로.창밖의나무는,나무가지를없애고나무잎을뭉굴뭉굴하고둥그렇게처리하여그사이로대조적으로수직으로내려그은나무둥치는수직구성의큰획이다.
Blueseries의계속인정물.1913년11월작품.'FlowersandCeramicPlate'활련화,한장의종이와사기접시가주제이며불안정하게떠있는접시와종이를,넓게펼쳐그린활련화로받쳐주었고화분아래짙은회색의그림자를그려넣음으로그림의깊이를더해준다고.
"NudewithaWhiteScarf"1909년파리에서3월~5월사이작품.물감을사용한배경에오일페인트로그린누드.
"BranchofLilacs"1914년3월파리.모로코에다녀온이후짙은색을많이덜어낸새로운회색을쓰기시작했다고.CamilleCoroCamillePissaro특히PaulCézanne와가까이지내며그들이사용하는절제된회색의사용과빛에반사되는회색색감을거울을사용하며깊히관찰연구하였다고한다.봄날,라이락꽂친유리병왼편엔파이프오른편에는마티스의조각'SmallCrouchingNude'가있는주제와구성이가장섬세한정물이다.
"LaDessert"JanDavidsz.deHeem(1606~1684)는17세기Dutch화가로정물화의대가.루브르박물관에있는원본.마티스가그린아래2작품을원본과비교해본다.
1893년위의원본을copy한마티스작품.스승의요청으로위원본그림을정교하게그리고거의완벽한copy다.
StillLifeafterJanDavidszdeHeem's"LaDessert"1915년8월~11월Issy-les-Moukubeaux에서변화된마티스현대version의"Ladessert"두그림을비교해보는것이재미있다.
"NudebyTheSea"Cavaliére-Sur-Mer,1909년7월~8월1909년7월마티스가족이南佛Cavaliére-Sur-Mer작은마을해변가에머무를때그린작품으로그의유명한"DanceandMusic"을그리기위한준비작이라고한다.
"ThePianoLesson"1916여름~가을Issy-LesMoulineau에서.
"BathersbyaRiver,sixthstate"1917년1월~10월(?)Issy-lesMoulineaux에서
6층을들러보다.
미술관6층에서내려다본Lobby.
창밖에유리에비친고층그림자
문득올려다보니가을하늘이그리도푸르고맑았다.
내려와내다본뒷뜰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