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이야기 (4) b – 죽은 말 거꾸로 탄 황제: 데이빗 체르니 풍자 조각
곧NovéMěsto(TheNewTown)으로갈참이다.
PetrinHill에서내려오는길가예쁜색의작은빌딩은레스토랑이다.HouseSign은RedLion.
이제평지로내려왔다.
줄지어바로크건물이서있다.
이탈리아공관.거대한독수리가정문양쪽을감싸안고있다.
이름모를공관의발코니를짊어지고있는거인의석상이우람하다.거인의석상이빌딩마다자주눈에뜨인다.Vitus성당의정문에서도본다
"ThreeLittleFiddles"라는HouseSign의빌딩은1700년대생존했던유명한ViolinMaker가살았던집이다.지금은식당이다.아래↓와같이...
밖에메뉴를걸어놓았다.덧문에ThreeViolinsign이보인다.
휙카메라를위로...아무데나돌려봐도항상뭐가있다.
이식당의하우스싸인은도깨비?음식의평이좋은식당이다.아마도깨비가방맹이로뚝딱해내는지...ㅎㅎ
약국도내눈에는신기하다.
이곳은미국대사관이다.
학교에서돌아오는듯아이가들어가는집이궁금했다.
이렇게LittleSquare를끝내고NewTown으로가는트램카를타러간다.
뭐가이렇게뿌-우연가하면트램속이라그렇다.^^
NewTown의거리
거리도넓어지고
걸어서몰다우강을다시건너
체코아주머니들은거의비슷하게?생겼다.둥글둥들오동통하게...
NewTown뒷골목을돌아들어선건물은LucernaPalace.아르누보식(NewArt)건물이다.유명한카페,식당,극장과공연장이있으며무엇보다DavidČerný의거꾸로탄말조각으로유명.
현존하는체코조각가DavidČerný(1967~)의"KingWenceslasRidingAUpside-DownDeadHorse.죽은말을거꾸로타고있는KingWenceslas.
"죽은말을거꾸로타고있는WenceslasKing".조각가의설명이나뜻이알려지지않고있지만과거신성로마제국영웅황제인Wenceslas와프라하정치인의모던Leadership을비교풍자또는비웃는의미를포함하고있다는해설도나온다.
2차대전후러시아침략때젊은미술학도이었던DavidČerný는,광장에전시된러시아탱크에핑크색페인트를하였다.유명한'PinkTank'.이로인하여감옥행을겼었다.이후로부터최근까지,사회를시사하는도발또는자극적인조각을전시하여많은주목을받는설치조각가이다.
아르누보(NewArt)장식의스테인드유리천장.
NewTown은프라하의5개의독립된지역중,젊고큰도시다.유럽에서3번째로큰도시다.14세기부터현대의프라하를한눈에볼수곳이기도하며중세때원래거대한규모의馬市場으로만들어졌던장소이었으나19세기에이르러SaintWenceslasSquare로명칭하게되었다.
세계유산의하나인WenceslasSquare는750미터의길고넓은블러바드가남북으로펼쳐있으며그남단에는新고전건축의웅장한국립박물관이있으며그앞에황제의동상이서있다.프라하의상공업과문화의중심이자역사적이벤트와대규모데모,축제또는공공집회가열리는프라하의중요한장소이며또한만남의장소이다.
1989년체코의독재공산정권에반대,자유민주주의를갈망하는50만명넘는체코시민의대규모데모의현장이기도하다.무혈,평화로운혁명이라하여VelvetRevolution이라일컫는다.이로인하여체코는민주정권으로이양되어자유민주주의국가로태어났다.그리고1990년,50여년만에처음으로국민투표가시행되었다.벨벳혁명이당시젊은청년이정부진압군의총에꽃을달아주던감동의사진을기억한다.
공산당집권때건물들의색은회색또는콩크릿으로퇴색되어있었다고한다.그러나새로운시대를만난체코는본연의아름다운색으로변하기시작하여오늘에이르렀고계속하여변화하고있다.
KingWenceslas기념동상의모델이된말Ardo.아마도당시의명마이었듯.
바로크에서NewArt로변해있는19세기건물들이줄지어있다.대개호텔로..RokokoHotel측면.정면사진을못찍었다.호텔펜트하우스에있는공연장은유명가수나그룹이공연을한다는데RollingStones도공연했다는...
톰크루즈의MissionImpossible프라하배경에나오는호텔GrandHotelEuropa이다.1905년NewArt양식으로개조한이호텔의특이한인테리어로영화를많이찍는호텔이다.
유명호텔이줄지어있고사무실과GiftShop과각종FastFood코너가있다.
지나다보니웬고급스런빌딩이눈에들어왔다.유태인부자가살았던집인데현재는고급홈셋과보석등을팔고있다.원구조와장식을그대로보존했다니어디들어가나보자.
벽판을마호가니로둘렀고비싼홈셋을예쁘게진열해놓았다.
스테인드글라스윈도우
프랑스ArtNouveau시대Lamp디자이너ÉmileGallé(1846–1904)lamp.내가무척이나갖고싶은lamp다.ㅠㅠ
사치스런벽난로
다시거리로나와북쪽으로끝나는광장을지나고
또다시보이는멋진조각이서있는건물을돌아서니
아이고~알고보니첫날보았던citycenter네...프라하를반대쪽으로한바퀴뺑돌았다.
그렇게하루종일쏘다니고해도기울고배도고팠다.
식당에자리잡고
창밖을보니트램이지나가고프라하의밤도지나가고모두흘러가고있었다.
호텔로돌아가던시간을보니어느덧밤10시30분을가르키고있었다.PALLADIUMShoppingMall네온싸인에'A'는어디로간겨?^^내일아침시간에좀돌아다녀야지...그리고오후엔독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