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뉴브강Longship크루즈의마지막나라헝가리부다페스트에도착했다.4월아침부다페스트의하늘은맑고푸르렀다.헝가리는EuropeanUnion국가들사이한복판에위치하고있으며오스트리아,독일,체코와접경하고있으며1918년세계1차대전이전까지헝가리제국은오스트리아와합병협정을맺고Austro-Hungary라는거대한제국으로러시아제국다음으로큰제국이된다.두나라의체제에이르러Budapest는오스트리아의제2의수도가되었다.
13세기헝가리의최초정착인들은Hun훈족으로알려져있어Hun을따서Hungary가되었다고하는데一說은근거가불투명하다는설도있다.모든나라의공포의대상이었던몽고에게수없이약탈을당하고고통을받았지만그들은재건을거듭하며15세기에가서는문예부흥과인문주의문화의중심적인나라가되었다.몽고침략때유린당한흔적으로헝가리인후예들은몽고인의혈통을지닌사람들이많다고한다.
그러나오스트로-헝가리제국의막강했던세력이1918년1차대전끝에패망하며이는곧헝가리의혁명의불씨가되며이후수많은혁명을치르며마지막러시아의지배를받는공산체재하에서1956년학생혁명운동에民官이동참하여"RussiaGoHome"을외치며소련탱크에저항하여많은사상자를만들었다.많은희생자를내고러시아를몰아낸후1989년헝가리는자유민주주의나라가된다.
이른아침강변하늘또한맑아이리저리카메라를돌려보고
고요한정경을바라보고있지만기나긴역사와개혁과많은혁명을거친헝가리이지만그사이사이다뉴브강을따라이룩한찬란한문화유산과중후한멋을지닌,유럽에서가장아름다운도시이다.
Budapest는광범위한세계유산등재도시이다.그리고1894년에서1896완공한지하철은세계에서2번째로오래된지하철MilleniumUndegroundRailway는UNESCO세계유산으로등재되어있다.무엇보다빼어놓을수없는세계적인음악가FranzLiszt(1811-1886)가헝가리사람이라는점.
날씬하고멋있는다리.크루즈의끝자락인마지막밤엔정말로멋진모습을보여준다.다뉴브강사이에두고Buda는헝가리제국의수도이었고강서쪽높은언덕에있으며부다페스트면적의1/3을차지하고있으며헝가리대통령의관저인Sándor궁전이있다.
Pest는동쪽낮은지대에있는지역으로강사이에두고부다와분리되어있었으나1873년부다페스트SingleCity로되었다.Pest에는가장주목받는웅장한크기의헝가리의회와영웅의광장,오페라하우스,박물관과유태인템풀등이있다.그러나사람들은富村인Buda에서살고싶어한다.간절히...
파란색돔.SándorPalace대통령관저.
분주해보이는선창에서헝가리사람들의생활이보인다.
유람선카페도보이고
배에서내려다보며아침식사를마치고
오전시내를통과하며영웅들의광장으로향하던중꽃단장한거리를그냥지나치기아쉬워찍었지만덜컹거리는버스에서찍힌사진이라흐리멍덩하다.
큰뉴모의넓은공원을지나고
서커스광고가눈길을끈다.개인적으로서커스가좋다.ㅎㅎ
건너다보이는건물은약수로유명한Spa.시간이있으면한번마싸지한번받는것도좋은경험.
웅장한국회의사당의뒷모습.이후가까이볼기회가있었다.
공원안에있는호수
17세기왕실에서애용했다는Spa
다시시내를지나
현대식건물은DeloitteTouche,영국의거대한GlobalFinancialFirm.
광장입구의건물은아마도아르누보일듯.
가까이서
영웅의광장에도착
웅장하게서있는동상들
멀리서봐야한눈에들어온전경.
넓직한길이과거의영화를짐작케하듯시원하게뚫려있다.
가로수는마치세잔느의굵은線의나무를보는듯했고
시내고색창연한빌딩
부다와페스트로나뉘어지는지역에높은언덕경관좋은곳에자리잡은성당과명소를찾았다.이건물은우체국.우리는지금Buda쪽언덕에와있다.Buda'sCastle지역이고Matthia'sChurch가있다.
헝가리말로기념비
FreeMotherland5/21/1849조각가ZalaGyöry(1888-1937)HungaryBudaCastle앞에서있는청동동상.승리의깃발을휘날리는병사를월계수를높이든날개달린천사가환영하는조각.BudaCastle에서자유를위하여싸우다전사한병사의죽음을기리기위하여세운동상이다.발아래단상에는화환위에놓인야자나무가지와헝가리여인이라는문자가새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