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

성공이란…
Atage4successis…Notpiddlinginyourpants.(4살의성공:바지에오줌싸지않는것)
Atage12successis…Havingfriends.(12살의성공:친구가생기는것)
Atage17successis…Havingadriver’slicense.(17살의성공:운전면허증따는것)
Atage35successis…Havingmoney(35살의성공:돈많은것)

Atage50successis…Havingmoney.(50살의성공:돈많은것)
Atage75successis…Havingfriends.(75살의성공:친구가생기는것)
Atage80successis…Notpiddlinginyourpants.(80살의성공:바지에오줌싸지않는것)

위의우스개소리는평생교육원의"자서전쓰기"강사베티할머니가보낸메일중의하나이다.
그반학생들의평균연령은70쯤되는것같은데,대부분이전문직은퇴자이다.
로켓사이언티스트,퇴역군인,변호사,전직CEO,교사,간호원,카운슬러…등등인데,
그중내가어리면서도제일게으르고별볼일없는학생이다.

강사인베티도80이넘은영어교사로은퇴한분인데,그열정이너무커서한60세밖에는안되어보인다.
그들의인생스토리를듣고앉아있으면저절로미국현대사를듣는것같은기분이들어서

나는그클라스를"미국문화101"강의실이라고부른다.

그들은친구가필요하고,말할상대가필요하다.그러니이처럼좋은장소는어디에도없을것이다.

강사가학생이되기도하고,학생이강사가되기도한다.

왜냐하면,자신의전공을살려강의를개설하면강사가되고듣고싶은강의를들으면학생이되기때문이다.

강사는자원봉사이기때문에물론보수는없다.그래서8주내지10주에학기에등록비포함해서80불쯤내면

그안에서듣고싶은강의는뭐든지다들을수있다.

"소크라테스카페"

"이지역에서가장아름다운정원투어"

"우주론(cosmology)"

"창작법"

"밸리댄스"

"러시안,이탈리안,독일어,스페인어,불어"

등등…50과목이넘는다.

그리고오케스트라티켓도반값으로할인받는다.
나는이교육원등록학생자격으로대학의정규과목인골프도들어,

이지역에서제일유명한골프선생에게서레슨을받는다.그선생에게개인지도를받으면한시간에10만원쯤

되는데,대학강의로들으면반값이다.

자서전쓰기반의학생들은위의조크를다경험한세대라서그지혜가만만치않다.
달나라로켓발사에참여했던사람,목화밭에서자란사람,마을최초의여대생,마을에서최초로라디오를가졌고,동력기로전기불을밝혔던사람…등등.
때로는형제나부모,남편의죽음을기록하며목이메어자서전을읽지못하는사람도있다.그래서클리넥스가

항상강사테이블에준비되어있다.

이처럼노인네들에게공감대를형성하며하고싶은말을할수있는장소가있다는것이얼마나축복인가!

그들은모여서오줌싸던시절을기억하며,어느덧오줌을지리는나이가되었음에헛헛하게웃는다.
이것이인생이거늘…
강사베티가항상하는당부,
"웃음은방안에앉아조깅하는것과같은효과이니웃고살자"
(Laughingisgoodexercise.It’slikejoggingontheinside.)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