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semite National Park [2]|

요세미티의백미그레이셔포인트

캘리포니아요세미티계곡을한바퀴돌아’터널뷰’에가면계곡이한눈에들어온다.

일반관광객들은이곳에서되돌아가는데요세미티경치를제대로보려면터널을지나서’그레이셔포인트’로

올라가야한다.

한국의설악산도그렇지만갤리포니아요세미티공원도몇일묵으면서등산도하고명소를찾아걸어다니면서

봐야피부로느낄수있고아름다움이시야에들어오는것이다.

그러나많은사람들이바뿐일정속에일일이걸어다니면서관광할수는없는일이어서자동차로요세미티

‘그레이셔포인트(GlacierPoint)’까지는올라가게길을만들어놓았다.

‘그레이셔포인트’는해발2200m이다.요세미티계곡으로부터1000m더올라간곳이다.

위의사진은그레이셔포인트에서바라다본하프돔(HalfDome,2700m)이다,바로지척에있는것처럼보인다.

‘그레이셔포인트’에서는요세미티공원1/4이한눈에들어온다.

멀고가까운스카이라인을가득채운씨에라산맥의3000m급높은산봉우리들이펼처저있어서장관을이룬다.

이많은고봉들을한눈에볼수있는곳이지구상에그리흔치않다.

전망대에서바라본’MountStarrKing,2771m)

왼쪽에눈덮인봉우리가호프만이고오른쪽이하프돔이다.

요세미티는10억년전지하2Km에서치솟아오른화강암이엄청난흼을보유한강과개울이흐르면서

굴고이파이기시작했다.

3백만년전빙하기를거치면서230m의두꺼운얼음층이바위를깍아내려갔다.

오늘날계곡의모양새는1만년전에형성된것이란다.

1000m밑은요세미티계곡인데자동차들과집들이보인다.사람들은너무작아서보이지않고

멀리요세미티폭포,위폭포와아래폭포둘다보인다.

새의눈으로바라본계곡이다.

Hoffmann3307m봉우리에눈이쌓여있다.

지난9월아내와내가등반했던봉우리이다.

고산증에시달려고생했던산행이었었다.

CathedralPeak3335m,대성당봉우리.

눈이덮이기에는이른씨즌인데엘리뇨현상으로엉뚱하게도비가오는바람에높은산에는눈이내렸다.

CloudsRest3025m,구름이머무는봉우리.

산이름그대로구름이머물러있다.

MountClark3512m,

하프돔뒷편으로위에있는폭포가네바다(Nevada)폭포이고아래에있는폭포가버날(Vernal)폭포이다.

계곡에서걸어서30분정도올라가면’버날’폭포를볼수있는데봄,여름에는수량이많아서볼만하다.

계곡에서한시간정도걸어서가파른계곡을따라올라가면네바다폭포에이른다.

181m폭포가매우장엄하고우람차다.

1860-1870년때에는쌘프란시스코에서요세미티를오는데역마차로36시간이걸렸다.

이틀을달려와야했었다.당연히요세미티에서숙박해야만했다.

그리고그레이셔포인트는말을타고다시올라와야했는데당일치기는할수없는거리여서이곳에서도숙박해야만했다.

1872년그레이셔포인트에호텔을지었다.

지금과같은도로가만들어진것은1935년의일이다.

1969년불이나서호텔이다타버렸다.

그후다시짓지못하게해서지금은숙박시설이없다.

극성맞은신부는못말려.

이높은산속에까지와서결혼사진을찍어야할게뭐람.

그레이셔포인트에서바라본하프돔이다.

그러니까서쪽에서바라보면동쪽방향에하프돔이있는것이다.

하프돔의코끝을보면무수한바위들이삐져나와있다.

그끝자락다이빙보드에서서사진을찍은게엇그제같은데벌써2년이지났다.

2009년6월죽을고생을하면서하프돔에올라가다이빙보드에서서찍은사진이다.

동쪽에서서쪽을향해찍은사진이니까내뒷편에그레이셔포인트가있다.

새벽5시에출발해서오후6시에돌아왔으니장장13시간을쉬지않고걸은셈이다.

하프돔은위험한코스이다.엇그제도또한사람등반도중에떨어저서죽었다.

요세미티공원은일년중어느때가도새롭다.

요세미티공원은하루중어느때보아도장엄하고우아하다.

특히해뜨는아침에안개와더불어자연의신비가무엇인지를보여준다.

석양이화강암을감싸고넘어가면서하루의끝자락이얼마나아름다운가를말해준다.

그냥그자리에있으면서누구에게나기쁨을,즐거움을,행복을선사하는요세미티.

나는당신을사랑한다.

-출처http://blog.chosun.com/silhuette/4056146/신재동님의블로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