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가는이유?그곳에산이있기때문
중앙대법대를졸업한이용대는판·검사가되는게꿈이었다.하지만현실은그꿈과거리가너무멀었다.고등고시(지금의사법시험)만7번떨어졌다.외국어가필수과목으로추가되자합격가능성은거의사라졌다.이길이아니라는생각이들었다.그때산을만났다.
―처음산에가게된계기는.
"어느날친구손에끌려북한산노적봉에올랐다.하나도힘들지않았다.다른사람들은왜그렇게느리게가는지.많은사람을추월해올라갔다.문득희한한생각이들었다.’내가산타는데천부적인자질이있구나’하는….정상에올라붉게타오르는노을과도도히흐르는한강을봤다.한바탕함성을지르고내려오니모든체증이다내려가는기분이었다.그이후틈나는대로산에올랐다."
―고시도포기했는데먹고사는문제가큰고민이었겠다.
"당시체신부공무원으로취직했다.한국통신이생기면서그쪽으로옮겨갔고1995년6월정년퇴직했다."
그가한창나이땐해외등반이쉽지않았다.해외여행자체가매우까다로웠다.비용마련도어려웠다.그래도기회날때마다해외원정을떠났다.미국요세미티거벽,유럽알프스몽블랑·마터호른,이탈리아돌로미테산군,카라코람히말라야드리피카등에올랐다.한중수교직전인1992년2월엔국내에선처음으로백두산장백폭포빙벽을등반했다.
―직장생활을하면서그정도강도로등산을하는건쉽지않았을것같다.
"언제나산에목말라있었다.토요일출근할때배낭을싸서갔다.퇴근하면그대로설악산이나지리산으로달려갔다.그렇게주말1박2일을보내고오면집사람과하늘을두쪽낼듯싸우곤했다.어머니가든든하게지원해주신덕에산에도가고그럭저럭위기도넘긴것같다.하지만회사에선진급할기회를여러번놓쳤다."
그는3남1녀중장남이다.산은그에게축복인동시에재앙이기도했다.열한살아래인막냇동생은1973년스물일곱살때도봉산선인봉에서떨어져세상을떠났다.2000년여름엔북한산만경대암릉(岩陵)을오르던셋째동생마저추락사했다.
―혹시산좋아하는큰아들때문이라는부모님원망은없었나.
"그렇지않았다.막냇동생죽고한달정도집에다산에간다는말을꺼내지않았다.그런데어느날새벽어머니가‘사람은원하는걸해야한다’며현관에등산배낭을갖다놓으셨다.그런일이있은후에도산에대한열정은도무지식지않고오히려활화산처럼타올랐다."
―그렇게위험한데도왜사람들은산에오를까.그대답이궁금하다.
"등산이시작된이후계속되는철학적질문이다.마약보다더강한중독성때문이라고할까.자신의한계를극복하고도달하는신세계,다른데서는절대느낄수없는엄청난성취감.1920년대1·2차에베레스트등정에참여했던조지맬러리가말했다.’그곳에산이있기때문에(Becauseitisthere)’라고."
―보통사람들의눈에산악인은마치죽음을향해달려가는사람들같다.
"히말라야첫도전자이자희생자인프레더릭머메리는‘등산가는자신이숙명적인희생자가되리라는것을알면서도산에대한숭앙을버리지못한다’고했다.그말을하고한달후낭가파르바트에서행방불명됐다.인간은꿈과목숨을맞바꿀줄아는유일한동물이다.설사그것이목숨이라는너무나값비싼대가를요구할지라도꿈을버리지못하는존재말이다."
◇등산은창조의행위.나만의길만들어야
젊은시절,그는남이안가본루트를개척하는데재미를느꼈다.북한산인수봉에’동양길(1969년)”궁형길(1976년)’등을개척등반했다.그런열정은계속됐다.2004년엔설악산장군봉남서벽6개루트를개척했다.
"등산이란산에나만의선을만드는것이다.산에오른다는건창조적행위이다.등산의길이란산에오르는사람수만큼이나많은것이다."
―요즘알피니즘이순수성을다소나마회복해가고있다고했는데.
"228년을이어온알피니즘의역사는피크헌팅(정상정복)을목표로한’등정주의‘에서과정과수단을중요시하는’등로주의‘로변천해온발자취라고할수있다.이는철학의문제이기도하다.등정주의는8000m이상14봉정복으로끝이났다.이젠창조적인등반을해야한다.산에자기만의길을만들라는것이다.정상은하나지만그곳에이르는길은다양하다.남이수십년전만들어놓은루트로가지말고보다어렵고다양한길로오르라는것이다.그것이진정한의미의등반이다.아마추어도나만의길을만든다는느낌으로산을찾아가보라.산이달라보일것이다."
―산악계에선’정당한방법으로’라는뜻의‘바이페어민즈(byfairmeans)‘라는말이있다.
"문명이만들어낸장비의도움을받지말고양손과양다리만을써서산에올라야한다는뜻이다.세계최초로14봉을오른라인홀트메스너는’8000m고산에산소를쓰고올라가는것은6000m를무산소로올라가는것과같다’고했다.인공물의도움을받으면그건산을작게만드는것이다.난이도가뚝떨어져남이즐겨야할등반성이나모험성을감소시키는것이기도하다.떳떳하게등반을하다보니인간의등반기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