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한국에서 가장 氣가 센 산은? - 마운틴
한국에서 가장 氣가 센 산은?


한국에서 가장 기(氣)가 센 산은 일반적으로 계룡산으로 알려져 있다. 계룡산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스승인 무학대사가 최고의 명당으로 꼽아 조선 도읍으로 정하려고 했던 산이며, 한때 무속인들이 계룡산의 기를 받으려 전국에서 모이기도 했다.

그러나 풍수지리에서 기가 센 산으로 단연 영암 월출산을 꼽는다. 조선시대 지리학자이자 풍수가인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월출산을 ‘화승조천(火乘朝天)의 지세’라고 했다. ‘아침 하늘에 불꽃처럼 기를 내뿜는 기상’이라는 말이다. 아침 하늘에 불꽃처럼 기를 내뿜으면 어느 정도일까? 가히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기다.

-SANY0006.JPG

탑동삼거리에서 시작되는 월출산 기찬뫼길 초입부는 잘 정돈된 돌포장길이다.

또 있다. <동국여지승람>에선 영암이란 지명이 ‘3개의 신령스런 바위가 있는 지역’이란 뜻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신령스런 바위가 있다는 얘기는 ‘영험한 기가 많이 흐른다’는 의미와도 통한다.

조용헌은 자신의 책 <사주명리학 이야기>에서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조선시대 남자들이 모이는 사랑채에는 <정감록>이 가장 인기 있는 책이었고, 여자들이 거처하는 안방에는 <토정비결>이 가장 인기였다는 이야기는 바로 풍수도참과 사주팔자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풍수에서는 산의 형체를 오행의 형태로 설명한다. 종교인들이 기도를 하면 기도발이 잘 받는 산을 화체(火體)의 산이라 한다. 불꽃처럼 끝이 뾰쪽뾰쪽한 산이 화체의 산으로 영암 월출산이 대표적이다.’

-SANY0014.JPG

월출산을 바라보며 걸을 수 있는 길이다.

‘화승조천의 지세’나 ‘화체의 산’은 육산(肉山)에서는 불가능하다. 맥반석으로 된 화강암 바위산이라야만 가능하다. 실제 기가 얼마나 센지 수맥 전문가나 풍수학자를 동원해서 영암군에서 조사했다고 한다. 구체적인 자료는 없지만 ‘눈에 보일 정도로 기가 느껴졌다’고 한다.

그러면 기가 무엇일까? 왜 사람들이 그 기를 받으려고 부산하게 움직일까?

몇 가지 재미있는 얘기가 있다. 관선군수 시절 부군수들은 새벽에 1,000번 월출산에 오르면 군수로 승진한다는 말이 돌았다. 실제로 1,000번은 아니더라도 100번 올라 산악회에서 기념패를 받은 군수가 있다고 한다. 현 김일태 군수도 매일 월출산 언저리를 밟는다. 그가 직접 만든 ‘기찬묏길’을 걷는 사실만으로도 흡족할 뿐 아니라 주민들 사정을 파악하고 더욱 친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주변에서 김 군수도 최소 3개월에 한번씩 천황봉에 오른다고 했다.

-SANY0062.JPG

중간중간에 쉼터와 정자도 마련했다.

월출산에는 각종 기괴한 바위들이 즐비하다. 남자가 여자의 허리를 끌어안고 뜨겁게 포옹하는 듯한 사랑바위, 남성의 생식기 같이 생긴 남근바위, 바로 건너편에는 여근바위 등 기의 본질과 관련된 바위들이 많다. 보지 않고 듣기만 해도 기가 넘치는 느낌이다.

사람들이 기를 구할 때는 대부분 출세를 원하거나, 후손을 원할 때이다. 출세나 자식은 에너지의 충만으로 해결된다. 우뚝 솟은 각종 바위는 기가 솟는 듯한(실제 솟게 하는지도 모른다)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특히 청춘남녀에게 뜨거운 사랑을 주기엔 부족함이 없다. 이 모든 것이 월출산의 힘이고, 기의 힘이다.

-SANY0061.JPG

돌고래바위도 보인다. 바다에 있는 돌고래가 육지로 올라와 변신한 것 같다.

월출산이 주는 그 힘과 아름다움은 예로부터 많은 문인들의 작품과 칭송의 대상이 돼왔다. 고려시대 시인 김극기는 “월출산의 많은 기이한 모습을 실컷 들었거니와 그늘지면 개이고 더우면 그늘지는, 추위와 더위가 서로 알맞은 산이로다”라고 예찬했다. 조선시대 김시습도 “남쪽 고을의 제일가는 그림 같은 산이 있으니, 그곳의 달은 청천에서 뜨지 않고 이 산으로 오르더라”고 노래했다. 윤선도도 ‘산중신곡’에서 구름 걸친 월출산을 신선이 노는 ‘선경’으로 표현했다.

영암군에서 ‘이 넘쳐흐르는 기를 어떻게 활용할까’ 장기간 고민에 빠졌다. 지역출신 석학들을 초청해 싱크탱크를 만들어 이미지메이킹 연석회의도 여러 번 열었다. 그 결과 몇 개 개념으로 정리했다. 왕인 박사․도선 국사 등을 배출한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의 정기(精氣), 월출산 자연환경에서 느끼는 신기(神氣), 가야금산조 등을 태동시킨 문화의 창조적 역량을 지닌 생기(生氣), 대불자유무역지역 등 동북아물류거점으로의 활기(活氣) 등으로 개념화했다. 이 추상적 개념을 관광자원으로 구체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했다.

-SANY0048.JPG

호남지방에서 보기 드문 적송 군락지도 있다.

현 김일태 군수가 나섰다. 월출산이 가진 기를 길로서 표현하고자 했다. 영암읍 개신리 천황사 입구에서부터 미암면 미암리 흑석산 산림욕장 일원까지 40㎞에 이르는 거리를 5구간으로 나눠 ‘월출산 100리길 기(氣)체험 산책로’로 조성하기로 하고, 그 이름을 기찬묏길로 붙여 작업했다. 1구간은 천황사 주차장에서 기찬랜드까지 6.7㎞를 영암군의 ‘기(氣) 체험’하고 이해하는 거리로 정했다.

2구간은 기찬랜드에서 월암마을까지 7.9㎞로, 가야금 김창조 선생과 월출산 12대기암, 한옥과 장승, 영암도기를 체험하는 ‘문화체험’의 거리로 명명했다. 3구간은 월암마을에서 학산 용산마을까지 7.8㎞로, 왕인 박사와 도선 국사의 삶을 살필 수 있는 ‘역사체험’의 거리로 조성키로 했다. 4구간은 용산마을에서 학산 학계마을까지 8.9㎞로, 월출산과 영암의 자연 및 생태를 즐기는 ‘생태체험’의 거리로 만들기로 했다. 5구간은 학계마을에서 미암 두억마을까지 산림욕과 영암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오감체험의 거리로 만들어, 모든 구간을 올해부터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방키로 했다.

-SANY0057.JPG

반들반들한 흙길로도 이어진다.

그 첫 단계사업인 탑동약수터가 있는 탑동삼거리에서 기찬랜드까지 5.5㎞를 지난 7월초 공개했다. 천황사에서 탑동약수터까지 1.2㎞는 내년까지 완성키로 하고 곧 정비작업에 들어간다.

영암군에서는 이 기찬묏길을 월출산 100m이하 지역에 만들었다. 100m이상 지역은 국립공원관리지역으로 길을 조성하려면 여러 부처와 여러 단계의 협의를 거쳐야 하므로 공사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찬묏길을 지도상으로 보면 전부 100m 이하 지역에 절묘하게 그려져 있다.

-SANY0056.JPG

소나무 숲길이다.

영암군청 도시개발과 이선규(52)씨와 유미아(39)씨가 담당이었다. 미혼여성인 유미아씨가 공사 실무담당자였고, 이선규씨는 그 업무를 상부에 보고하는 직속 상사다. 특히 유씨는 여성의 몸으로 공사를 직접 관리감독하며 밤늦게까지 작업이 진행될 때에도 항상 현장을 지키는 열의를 과시했다. 유씨의 손때가 흠뻑 묻은 그 5.5㎞ 구간을 동행하며 일일이 설명했다.

탑동약수터삼거리는 호젓한 숲길이다. 여기서부터 기찬랜드가 있는 용추폭포까지가 이번에 개방한 코스다. 원래 출발지인 천황사주차장부터 탑동약수터까지 1.2㎞구간은 아직 숲 그대로였다. 지도상에 노선만 확정하고 정비작업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였다. 그 숲으로 길을 낼 것이라고 했다. 앞으로 닦여질 길을 뒤로 하고 걷기 시작했다.

-SANY0054.JPG

월출산 산성재로 올라가는 등산로도 나온다.

요즘 어느 숲이든 매미 우는 소리가 극성이다. 우아한 소리가 아니라 시끄럽게 느껴진다. 여기도 예외가 아니다. 귀를 울리는 매미소리를 들으며 첫발을 내디딘 길은 돌포장길이다. 옛날 우리 길이었던 박석포장이 아니고 큰 돌을 깔고 주변 공간은 시멘트로 채운 길이다. 운치는 떨어지지만 깔끔한 맛은 있다.

돌포장길이 끝나면 시멘트길, 흙길, 자갈길, 나무데크, 다리, 다져지지 않은 작은 돌길, 벽돌 등 5.5㎞ 구간에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길이 널려 있다. 맨발로 걷는다면 마사지가 아니라 지압효과를 단단히 거둘 수 있다. 작은 돌길은 발바닥 군데군데 눌러주고, 조금 아프면 흙길로 가고, 그러다 넓은돌길로 걷다 발이 뜨거우면 나무데크로 옮겨 바로 식힐 수 있다. 공사책임자 유미아씨가 여성으로서의 세심한 배려를 한 것인지, 하다보니 어쩌다 그렇게 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나름대로 의미는 있었다.

소나무숲길이 끝나자 대나무숲이 나왔고, 참나무숲도 그늘을 가려줬다. 다양한 나무들이 아직 치열한 삶의 경쟁을 벌이는 숲이었다. 바로 옆에 있는 텃밭에선 할머니가 땡볕 아래 허리 숙여 고추니, 호박을 열심히 다듬고 있었다. 텃밭 너머로 영암시내가 한눈에 들어왔다. 드넓은 영암평야 속에 읍내가 둥지를 턴 모습이다.

-SANY0053.JPG

영암읍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기찬묏길 옆으로 가끔 야생화가 눈에 띈다. 숲, 물, 바위와 더불어 시름을 잊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준다. 월출산의 기가 숲, 물, 바위, 그리고 길을 통해 고스란히 전달되는 듯하다. 자연이 주는 신선함으로 갑자기 몸이 짜릿짜릿해지는 느낌이다. 그래서 기찬묏길인가.


쉼터와 정자도 여러 군데 있다. 어디서든 쉬어갈 수 있도록 했다. 숲이 없는 길은 그늘도 없어 햇볕이 따갑지만 반면 월출산의 불꽃을 뿜는 듯한 암봉들을 볼 수 있어 그 또한 매력이다.

기체육공원과 계곡 위로 놓인 나무다리를 건너 절반쯤 갔을까? 적송 군락지가 펼쳐졌다. 남부지방에서 보기 드문 적송이다. 한두 그루가 아니고 군락을 이루고 있다. 키가 쭉쭉 뻗은 걸로 봐서는 수령도 수십 년 된 듯하다. 뭔가 사연이 있을 법했지만 어디에도 그런 안내가 없어 아쉽다. 전문가의 설명이 곁들인 안내판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월출산의 기를 받은 기찬묏길에서만 생육할 수 있는 적송군락이라든지 하는 등의 그럴 듯한 설명이 가능할 텐데….

-SANY0044.JPG

계곡엔 나무다리를 놓아 길을 만들었다.

다시 작은돌길, 나무데크, 흙길 등을 지나 사거리가 나왔다. 영암실내체육관이 바로 옆에 손에 잡힐 듯 가까이 있다. 산성재 방향으로 월출산 등산하는 코스도 있다. 그러나 정상 1㎞여 부근에서 정상으로 가는 길은 통제한다고 안내판에 설명돼 있다. 기찬랜드까지는 1.4㎞ 남았다.

잘 닦여진 몇 개의 무덤과 향나무, 참나무가 가로수처럼 늘어진 길을 지나니 돌고래 바위가 나왔다. 꼭 돌고래 같이 생겼다. 눈 위치엔 정확히 눈이 표시돼 있다. 인공으로 만든 게 아니면서도 참 절묘하다. 마치 돌고래가 고개를 쳐들고 월출산의 기를 많이 받았는지 묻는 것 같다.

곧바로 마지막 쉼터와 정자를 지나니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리는 기찬랜드가 나왔다. 현재 개통된 1구간 기찬묏길의 끝부분에 있다.

-SANY0040.JPG

잘 정돈된 길의 연속이다.

기찬랜드 옆으로 기찬묏길은 계속된다. 수영장뿐만 아니라 주변 숲속도 인산인해다. 수영장은 ‘사람 반 물 반’이고, 주변 숲은 ‘사람 반 나무 반’이다. 기찬랜드에서 즐기는 사람들을 보며 기찬묏길을 따라 올라갔다. 전망대 같은 조그만 쉼터 앞에 앉기 좋은 너럭바위가 떡하니 놓여 있었다. ‘깨금바위’다. 가야금 산조를 창악한 김창조 선생이 이 바위에서 가야금을 즐겨 연주했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다. 가야금을 깨친 바위란 뜻인가. 노을 진 월출산 자락 깨금바위에서 가야금을 켜면서 두둥실 떠오르는 달과 운율을 상상해보라. 계곡에 비친 그 모습과 울려 퍼지는 운율에 학이 그냥 날아와서 춤출 것만 같다. 잠시 꿈같은 상상의 나래를 펴본다. 그래서 월출산과 가야금과 ‘영암아리랑’은 불가분의 관계인가.

-SANY0072.JPG

용추폭포

다시 기찬묏길이다. 1구간 거의 다 왔다. 불과 200m 남짓 남았다. 올라가는 중간에 커다란 정자가 있다. 이미 한 가족이 점령해있다. 몇 십 미터 더 올라가면 ‘출입금지’란 푯말이 있다. 이 위로는 해발 100m이상으로 월출산 국립공원구역이다. 바로 앞에는 높이 40m이상 되는 용추폭포가 흘러내린다. 기찬랜드의 수원(水源)이기도 하다. 구름과 안개가 자욱한 날 이곳을 찾으면 용이 승천하는 듯한 신비로운 광경이 연출된다고 한다. 월출산 12경중의 하나인 장면이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시의 감성’이라면, 용과 계곡과 바위와 달은 ‘월출산의 기성(氣性)’이다. 월출산에 가면 그냥 기를 막 받을 것 같다. 그 기를 전국에 팔기 위해서 영암군이 나섰다. 손에 쥐어질 수는 없다. 직접 와서 체험해봐야 한다. 그 길이 월출산 둘레길인 기찬묏길이다. 화승조천의 지세와 화체의 산, 월출산을 바라보며 걸으면서 힘찬 기를 한번 느껴보는 게 어떨까? 늦여름과 초가을에 말이다. 그래야 올 겨울을 무사히 날 수 있을 것 같다.

-SANY0002.JPG

조금 지나면 흙길이 나와 맨발로도 걸을 수 있다.

-SANY0023.JPG

월출산 기찬뫼길은 다양한 길로 조성돼 있다. 여기는 벽돌길이다.

-SANY0018.JPG

다시 돌 포장길이다.

-SANY0015.JPG

숲길로 이어지는 호젓한 길.

-SANY0011.JPG

맨발로 걸으면 지압효과를 얻을 수 있는 돌길이다.

-SANY0010.JPG

숲길로 이어진다.

-SANY0007.JPG

완전한 숲이다.

-SANY0024.JPG

기찬뫼길 옆으로 대나무 군락지도 있다.

-SANY0071.JPG

가야금을 탔다는 깨금바위.

-SANY0050.JPG

소나무가 그늘을 드리우고 있다.

-SANY0027.JPG

시원한 숲길이다.

-SANY0001.JPG

깨금바위와 용추폭포 안내판.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3 Comments

  1. 유명한

    09.05,2009 at 7:05 오전

    한국에서 월출산을 가보지 않고 산을 말하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월출산은 코스가 험악하다. 등성을 따라 종주하면 9km남짓한데 두번을 도전하여 아침에 올라가 밤에 내려올수 밖에 없었던 추억이 어린 산이다. 천황봉에 오르면 오히려 허탈한감마저들 정도로 코스가 장난이 아니다.   

  2. 유명한

    09.05,2009 at 7:13 오전

    만약 종주할 생각이 있으면 뒷심이 있는 사람은 도선사쪽 마을에서 아침을 먹고 출발하고 그렇지 않으면 천황사쪽에서 그렇게 하는 게 좋을 듯하다. 차는 반대편 쪽으로 갖다 놓아달라고 하면 지금은 몰라도 그땐 25,000원이였다. 일반적으로 천황봉에 오를때 청황사쪽을 이용한다. 정말 재밋는 산추억거리가 될것이다.   

  3. 匹夫匹婦

    09.05,2009 at 10:01 오전

    풍수에서는 으뜸으로치는 산은 토형산입니다 화형산이청하면 수형이라하지만 탁하면 살이라합니다 풍수에서는 바위를 결코좋게보지는 않습니다   

  4. 권대감

    09.05,2009 at 10:29 오전

    우리나라에서 "氣"가 제이ㄹ 센 山은 강화 摩泥山으로 알고 이ㅆ었는데…
    영암 月出山에서 뿜어내는 "氣"가 더 세다고 하니 기회봐서 가볼 요량이ㅂ니다.
    아울러 智異山에 관한 내력도 시ㅁ도이ㅆ게 취재후 다음欄에 올리기를 바랍니다.
    ㅡ沙   

  5. 최정삼

    09.05,2009 at 2:41 오후

    멀리서 찍은 사진이 없어서 아쉽네요~ 월출산은 차타고 지나가다가 보는것 만으로도 굉장히 무언가 압도적인 힘을 느낄수있는 산이죠~ 크기는 작지만 느껴지는 그 기운은 보통산에서는 느끼기 힘든 그런느낌을 받습니다…   

  6. 사피

    09.05,2009 at 7:14 오후

    수원에서 거리가 멀어 무박산행으로 월출산을 가슴에 담고 돌아온곤했는데..이른새벽에 올라 동이트기전에 발아래로 흐르는 운무가 너무도 황홀했던 기억이…
    산 아래로만 산책로를 개발한다하니 다행이군요…글과사진 잘읽고 갑니다^^*~김 영철   

  7. 김민철

    09.05,2009 at 8:58 오후

    도데체 돌덩이와 흙에 무슨 기가 있다고 난리인가? 점, 풍수지리 이런 쓰잘 데 없는 것들은 없어져야 한다.   

  8. 이근대

    09.05,2009 at 11:59 오후

    월출산은 이렇게 안에 들어가서 느끼는 것보다, 멀리서 휘돌아가며 보는 산세가 정말 멋있지요. 오래 전에 가 봤는데 다시 한 번 더 가리라 다짐만 하고 가지 못하고 있네요. 가슴 설레는 산입니다.   

  9. 밤과꿈

    10.13,2009 at 10:01 오후

    기는 무슨 기가 있단 말인지…

    모두가 혹세무민하는 점쟁이 무당들의 술수일 따름이지…    

  10. 광야

    11.05,2010 at 1:37 오전

    너무 잘 보았읍니다…선생님의 방에는 좋은 곳이많아서…가져 가 보고 싶읍니다..

    항상 건안 하시길 바랍니다.   

  11. 유비

    03.30,2013 at 5:27 오후

    가보고 싶은 산이군요~

    잘 찍은 사진 감사합니다~   

  12. 한라산

    09.25,2013 at 8:46 오후

    참으로 좋은 블로그 입니다.
    구경 잘하고 갑니다.   

  13. 삼손

    05.24,2014 at 8:30 오후

    다시 가보고 싶은 산…월출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