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십승지 중에 가장 명당인 산은? 소백산…불교․유교문화 공존 - 마운틴
<정감록> 십승지 중에 가장 명당인 산은? 소백산…불교․유교문화 공존


조선 중기 <정감록>에 나오는 한국의 십승지 중에 가장 명당인 곳은? 십승지는 나라에 난이 있을 때 몸을 숨기기 가장 좋은 곳을 말한다.

정감록의 십승지는 첫째 소백산 풍기 수리바위, 둘째 봉화 동쪽 소라국 옛터 청양현, 셋째 보은 속리산과 소백산 증황 일대, 넷째 지리산 남원군 운봉면 행춘, 다섯째 소백산 예천 금당실, 여섯째 공주 유구천과 마곡천 사이, 일곱째 태백산 영월 정동 연하리쪽, 여덟째 무주 무풍산 북쪽 동방상동, 아홉째 부안 호남밀, 열째 합천 가야산 만수동이다.

이와 같이 소백산과 태백산권이 정감록의 십승지 중에 일곱 군데나 꼽혀 압도적이다. 한때 정감록파들이 소백산과 태백산 기슭에 화전민으로 많이 들어와 살았다. 1975년에 화전정리 하면서 화전민과 그들이 갖고 있던 서적들을 일제히 소각했다고 한다. 지금 <정감록>은 기록만 남아있고, 진본은 어디에도 찾을 수 없다.

조선시대까지는 단양, 영주를 끼고 있는 소백산이 살고 좋은 곳이었고, 확실한 명당이었던 것 같다. 이중환의 <택리지>에서도 ‘소백산은 신이 축복내린 땅’이라고 나온다. 그만큼 풍요의 땅이기도 했다.

소백산은 명당이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문화와 유교문화가 상존하는 땅이었다. 희방사, 부석사, 초암사 등 신라시대 때 창건한 절들이 산 곳곳에 있으며, 산봉우리도 유달리 불교식 이름이 많다. 최정상인 비로봉부터 연화봉, 도솔봉, 국망봉 등이 전부 불교식 이름이며, 이들이 또한 많은 유래를 전하고 있다.

소수서원으로 대표되는 유교문화도 소백산을 중심으로 영주에 넓게 퍼져있다. 소수서원엔 유교문화를 전래한 인물로 꼽히는 안홍 선사의 영정도 보물로 지정돼, 보존하고 있다. 정확하게 말하면 주자의 성리학이다.

소백산은 이 뿐만 아니라 철쭉군락지로도 유명하다. 영주시와 단양시에서 매년 5~6월쯤 철쭉제를 지내며, 이 때 비로봉 정상은 완전 북새통을 이룬다. 격년제로 양 시에서 주관하지만 개별단체에서는 독립적으로 철쭉행사를 치러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퇴계도 그의 <遊小白山錄>에서 그 아름다운 철쭉을 노래했다.

이번에 소백산자락길도 완성돼걷기 좋은 길로 이름을 올렸으며, 이와더불어 선비촌, 소수서원, 부석사, 희방사등 유명사찰, 희방폭포, 순흥의 고구려 유적지 등 볼거리도 풍성하다. 꼭 한번 가볼 만한 곳이다.

SANY0002.JPG

영주 사과는 전국 생산량의 13%를 차지한다. 일조량이 많고 일교차가 커서 당도가 높고 맛이 좋다고 한다.

SANY0077.JPG

희방사 대웅전.

SANY0082.JPG

희방사 6층 석탑.

SANY0087.JPG

소백산 국망봉 올라가는 길이다. 낙엽이 길을 온통 덮고 있다.

SANY0091.JPG

소백산엔 옛날 화전민이 많이 살아 상당히 높은 지대까지 사람들이 살고 있다. 해발 800m 부근에 있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이다.

SANY0102.JPG

억새와 소백산 자락과 가을 하늘이 잘 어울려 있다.

SANY0104.JPG

낙엽송이 전체적으로 눈에 많이 띈다.

SANY0105.JPG

빨갛게 물든 단풍잎이 등산로를 덮고 있다.

SANY0107.JPG

하늘이 울긋불긋하다.

SANY0109.JPG

비로봉 올라가는 등산로다.

SANY0116.JPG

단풍이 빨갛게 고운 빛깔을 내고 있다.

SANY0119.JPG

주렁주렁 열린 사과가 임자를 기다리고 있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