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킬리만자로 이름의 유래는?…’위대한 산’ 이름 근거없어 - 마운틴
킬리만자로 이름의 유래는?…’위대한 산’ 이름 근거없어

많은 탐험대가 아프리카 대륙의 최고봉 킬리만자로를 올랐지만 아직 그 이름의 유래에 대한 어떠한 합의가 없는 상태다. 킬리만자로에 살면서 전통적으로 농업에 종사해온 와차카(Wachagga)부족은 킬리만자로의 두 봉우리를 키푸(Kipoo)와 키마웬지(Kimawenzi)로 불렀지만 전체 산 이름은 갖고 있지 않았다.

많은 사람은 킬리만자로의 이름의 유래를 킬리마(Kilima)와 은자로(njaro), 두 단어의 어원에서 찾고 있다. 킬리마는 키스와힐리(Kiswahili, 탄자니아와 케냐의 언어인 스와힐리)어로 산을 뜻하는 음리마(mlima)에서 유래했다. 키(ki)는 스와힐리어로 작은 것이기 때문에 킬리마는 작은 언덕(혹은 작은 산, 작은 봉우리)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전체의 거대한 산에 대한 조그만 봉우리의 개념으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한다.

IMG_0547.JPG

멀리서 본 킬리만자로 정상 키보봉우리. 만년설이 많이 녹아 옆부분에만 조금 남아 있다.

은자로(njaro)란 이름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다. 아프리카의 스와힐리어가 아닌 다른 언어인 키차가(Kichagga)어로 은자로는 대상(caravan, 隊商)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캐러반들은 국경 경계선으로 산을 사용했다. 은자로는 추위를 유발시키는 귀신의 이름이기도 했다. 무역상과 포터들은 국내외를 드나들 때 고산의 매서운 추위에 대한 얘기를 듣고 은자로란 단어를 사용했던 것으로 추정했다. 즉 캐러반들이 높은 산을 넘나들 때 고산에서 혹독한 추위를 겪은 상황을 은자로(njaro)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결국 이 두 단어를 합쳐서 킬리만자로란 말이 나왔고, 이 뜻은 혹독한 추위를 유발시키는 귀신이 있는 산이라는 것이다.

이 설명은 탄자니아 국립공원 당국에서 발간한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그 외에 ‘백색의 캐러반’ ‘빛나는 산’ ‘위대한 산’이란 이름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그 어원은 분명하지 않다.

IMG_0333.JPG

킬리만자로 세번째 봉우리 마웬지. 눈이 거의 녹아내렸다.

IMG_0335.JPG

4700m지점에 있는 마지막 산장인 키보산장 뒤로 정상이 보인다.

IMG_0462.JPG

대평원 위에 우뚝 솟은 듯한 마웬지 봉우리.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