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삼국시대 유물이 함께 출토된 아차산… 높지 않지만 한강과 서울 한눈에 - 마운틴
삼국시대 유물이 함께 출토된 아차산… 높지 않지만 한강과 서울 한눈에

백제가 서울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를 세웠을 때 남하해 오는 고구려 세력을 막기 위해 산성을 쌓았던 장소가 바로 아차산이다. 백제가 B.C 18년쯤 건국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그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아차산성을 쌓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이어 백제 책계왕 1년, 서기 286년에 중수했으며, 475년엔 고구려 장수왕이 백제의 한성을 치고 개로왕을 사로잡아 이 성 밑에서 목을 베어 죽였다.

백제는 이후 웅진으로 도읍을 옮겼고, 한강유역을 놓고 고구려와 신라, 백제가 서로 치열한 쟁탈전을 벌였다. 우리들 귀에 익숙한 고구려 평원왕의 사위 온달장군도 이곳에서 전투를 벌였던 것으로 전한다.

-SANY0020.JPG

사적 제455호인 아차산 보루는 백제와 고구려와 보로 추정되며, 바로 옆 용마산에는 신라의 유물이 다수 출토됐다.

아차산에는 백제의 유구와 고구려의 군사 보루와 석축 등이 확인되며, 많은 석실고분군이 산재되어 있는 유서 깊은 산이다. 아차산 주능선에서 서쪽으로 100m 거리에 있는 용마봉(용마산이라 불림) 서쪽 바로 아래부분에서는 발굴된 고배․병․항아리 등의 유물은 전형적인 신라토기 유형을 띠고 있다.

우미내 마을 서편 바위산 정상부에는 고구려 집안(集安)의 적석총 옆에 있는 수인묘와 같은 횡혈식 석곽분이 나왔다. 넓고 평평한 바위 위에 조성한 석곽은 내부 규모가 길이 240㎝, 폭 80㎝, 높이 90㎝정도의 남북 장축방향으로 돼 있다.

-SANY0036.JPG

아차산은 높지도 않지만 서울시가 한눈에 조망된다.

아차산은 높지도 빼어나지도 않지만, 산 위에서 서울시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산과 시가지 전체를 거의 볼 수 있다. 특히 굽이치는 한강의 푸른 물과 강변의 경관을 내려다 볼 수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아차산은 워커힐호텔이 한강변을 바라보며 들어서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지만, 한편으로 청동기시대 유적이 발견되고 삼국시대 백제의 산성이 남아 있는 곳으로 주목되는 유적지이기도 하다.

-SANY0017.JPG

아차산 정상에서는 굽이져 흐르는 한강의 모습까지도 들어온다.

아차산 남쪽에는 일찍이 한강을 건너는 광나루가 개설되어 도성에서 충청·강원·경상도로 향하는 교통로가 발달했다. 흥인문과 광희문을 지난 교통로가 광나루의 광진원(廣津院)으로 이어져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아차산의 북쪽 능선으로 뻗은 망우산 기슭에 1933년에 공동묘지가 마련되었다. 독립유공자와 일반시민의 묘역으로 오늘날 서울 지역의 유일한 묘지공원이다. 조상숭배와 애국선열의 뜻을 기리는 교육·휴양의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이후 아차산은 1970년대에 들어 아차산공원·용마공원·용마돌산공원 등 도시자연공원으로 조성되어 서울시민들의 위락·휴양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0SANY0003.JPG

구리 방향에서 아차산으로 조금 올라가면 드라마 태왕사신기를 촬영한고구려대장간마을이 있다.

-SANY0008.JPG

고구려대장간마을을 조금 지나면 큰 바위 얼굴안내판이 나온다.

-SANY0011.JPG

워커힐을 지나 아차산 능선에 올라서면 아차산성이 있다.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출입을 통제한다.

-SANY0012.JPG

아차산에는 높지도 않으면서 전망은 좋아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산이다.

-SANY0014.JPG

등산로도 아기자기하게 꾸며 놓았다.

-SANY0021.JPG

솔숲 사이로 걷는 호젓한 등산로도 있다.

-SANY0028.JPG

아차산 정상에 눈길 끄는 명품소나무.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3 Comments

  1. LINK4U

    03.15,2010 at 1:48 오후

    온달장군의 전설이 서린 곳 맞지요..?   

  2. 박정원

    03.15,2010 at 2:50 오후

    온달장군의 전설은 충주 월악산 자락에 있는 하늘재, 단양 온달산성과 영주의 소백산, 아차산 등 여러 곳에 있습니다. 아차산도 그 중의 하나이지요. 전사한 곳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3. 뱃 사 공

    11.02,2010 at 1:41 오전

    감 동 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