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옛 선비들 풍류 즐겼던 ‘북한산 무릉도원’ 등산코스 아시나요? - 마운틴
옛 선비들 풍류 즐겼던 ‘북한산 무릉도원’ 등산코스 아시나요?


북한산성 방향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주변의 경관은 북한산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예로부터 유명했다. 북한산 산영루(山映樓)와 민지암(閔漬岩), 칠유암(七遊巖) 등은 이름 난 경치로 시인묵객들이 찾은 흔적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특히 산영루가 있던 총융사 선정비 맞은 편 계곡 일대는 무릉도원으로 부를 정도로 옛 선인들이 제일의 경관으로 손꼽았던 곳이다.

ㅁSANY0061산성 처음.JPG

북한산성탐방안내소에서 계곡방향으로 가는 등산로 들머리에 큰 버드나무가 있다.

그 아름다운 경관을 등산을 통해 즐기기 위해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이다. 도보탐방로와 차도로 같이 이용되는 대서문과 중성문 올라가는 길이 얼마 지나지 않아 계곡길과 두 갈래로 나눠진다. 다시 접속되는 지점까지 계곡길은 1㎞이고 차도는 1,8㎞라고 안내하고 있다. 계곡길은 흙길이면서 짧고, 차도는 시멘트길이면서 길어 당연히 계곡길이다.

보통 등산객들은 이 계곡 등산로를 그냥 지나치기 십상이지만 이곳이 조선시대 선비들이 북한산의 풍경을 벗 삼아 놀던 바로 그곳이다. 계곡에 들어서면 위쪽은 처마 같고 밑은 평상 같이 묘하게 생긴 바위가 있다. 고려 충숙왕 때 명 재상 민지가 놀던 곳이라 하여 민지암이라 전한다.

ㅁSANY0067.JPG

산성계곡엔 어디든지 큰 바위가 있어 쉬기에 좋다.

민지암에서 100m쯤 올라가면 계곡 중간에 큰 바위가 군데군데 널려 있고, 한쪽으로는 넓은 암반이 깔려있다. 그 위로 큰 바위와 암반 사이에 폭포가 걸려 있다. 이 폭포 밑에 20~30명은 충분히 앉을 수 있는 평평한 바위가 하나 있다. 바위 앞면에 ‘七遊巖’(칠유암)이라고 새긴 큰 글자가 눈에 확 들어온다. 칠유암에서 옛 선비들이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시와 술로 탁족회를 하며 풍류를 즐겼다. 조선 숙종․영조 때의 시인 강박은 북한산을 유람하면서 여기서 ‘칠유련구(七遊聯句)’를 남겼다.

12.꼭 칠류암-crop-crop-crop.JPG

흔히 지나치기 쉬운 칠유암 바위. 계곡 중앙에 있어 조금만 관심 기울이면 볼 수 있다.

도보탐방로와 차도가 다시 접속되는 1㎞ 거리의 계곡을 무심히 지나치지 말고 주위를 잘 살피면 아름다운 경관을 만끽할 수 있다. 접속되는 지점에서 불과 20m 앞이 분기점이자 원점회귀 지점이다. 1972년 완공한 새마을교를 지나면 삼거리이다. 왼(북동)쪽으로는 백운대 방향이고, 오른쪽은 중성문과 중흥사지, 북한산성대피소로 올라가는 길이다. 오른쪽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내려오는 원점회귀 산행이다.

ㅁSANY0109.JPG
저 멀리 원효봉과 염초봉이 보인다.

계곡 따라 올라가는 등산로 왼쪽으로는 음식점과 등산용품 매장들이 늘어서 있다. 이 매장과 음식점들은 오는 6월까지 산성 주차장 인근 새 건물로 철수해야 한다. 상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합의했다고 한다. 두고 볼 일이다.

상가가 완전히 없어질 즈음 조그만 주차장과 마지막 화장실이 나온다. 여기까지는 차가 올라올 수 있지만 더 이상 갈 수 없고 돌아가야 한다. 간혹 이곳에 주차하고 등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제부터 제대로 된 본격 등산로다. 흙으로 된 길과 나무가 우거진 숲을 즐길 수 있다. 곧바로 중성문이 나왔다. 안내문에는 축성 이유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ㅁSANY0069.JPG

북한산성 12대문 중의 하나인 중성문.

‘중성문은 북한산성 축성 다음 해인 숙종 38년(1712년)에 산성수비 보완대책의 일환으로 축조한 성이다. 당시 별도의 중성을 축조한 이유는 지형이 평탄하고 취약한 대서문 방면이 적에게 뚫리더라도 병목과 같은 이 일대 계곡을 차단하여 행궁․유영․창고 등 성내 시설물과 인명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었다.’

중성문에서 행궁터까지는 실제로 그리 멀지 않다. 운하교(雲河橋)를 지나 용하사 방향으로 곧장 올라갔다. 노적교를 지나서 나온 삼거리에 부왕동암문 0.9㎞→, 대남문 2.2㎞↑, 산성탐방지원센터 3.3㎞↓ 이정표가 있다. 물론 대남문 방향이다.

ㅁSANY0079.JPG

북한산 산영루 안내판.

SANY0078.JPG

북한산 산영루 흔적만 남아 있다.

‘북한산의 무릉도원’이라 불렸던 산영루가 나왔다. <북한지>에 ‘산영루는 중흥사 앞에 옛날 작은 다리를 덮고 누각을 세웠는데 지금은 없어졌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북한지>를 쓴 1745년 당시에 벌써 산영루가 없어졌다고 하니, 언제 지었는지 모르지만 상당히 오래된 듯하다. 이후 산성을 축성할 때 다시 지어 1907년 사진엔 산영루의 모습이 다시 등장한다. 이 산영루가 있던 총융사 선정비가 있는 앞쪽 계곡 일대를 ‘무릉도원’이라 불렀으며, 북한산에서 가장 경치 좋은 곳으로 꼽았다. 지금은 장주형 초석 10개만 남아 그 옛날 풍경의 자취만 대변하고 있을 뿐이다. 1910년 이곳을 방문한 독일인 신부는 깊은 계곡의 폭포수와 넓은 암반 등 주위의 경관이 뛰어나 “아름다운 조선”이라는 감탄사를 연발했다고 한다.

ㅁSANY0074.JPG

북한산 총영사 안내판.

ㅁSANY0076.JPG

북한산 총융사 선정비.

산영루 바로 뒤 용학사 앞 오솔길 주위에 많은 비석들이 서 있다. 이른바 ‘비석거리’로 불리고 있는 등산로이다. ‘무슨 비석인가’ 궁금해 하는 등산객들이 많을 것이다. 이 비석들은 북한산성을 관리하던 총융사의 재임 시 선정과 공덕을 기리기 위해 대부분 1800년대 세운 것들이다. 예전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았다고 전하나 지금은 높이 1~2m 비석 21개만 남아 있다.

ㅁSANY0081.JPG

북한산 산영루 옆에 있는 계곡.

불과 200여m 위에는 북한산성 중심부에 있었던 중흥사지와 태고사가 있다. 중흥사는 북한산성 내부의 또 하나의 옛 석성인 중흥산성 남쪽에 자리했으며, 고려 말기 고승 보우(普愚)가 중수한 북한산성 내의 중심사찰이었다. 지금은 초라한 흔적만 남았지만 한번 둘러보면 그 절터 규모가 상당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숙종 37년 북한산성을 축성한 후 증축하여 136칸 규모의 대사찰이 되었다. 산성 안의 승군 350여명을 거느리는 팔도도총섭의 총지휘부 승영으로 활용했기 때문에 그렇게 컸다. 등산로 가는 길에 현재 중건 사업을 벌이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ㅁSANY0083.JPG

북한산 중흥사지 안내판.

ㅁSANY0085.JPG

북한산 중흥사지 터 입구.

중흥사지 지나자마자 나오는 이정표가 ‘←0.8㎞ 북한산대피소, 대남문 1.8㎞(태고사 방향)→’를 가리키고 있다. 북한산대피소로 바로 갈 수 있지만 잠시 태고사로 둘러가도 좋다. 태고사에는 보물이 있기 때문이다. 태고사는 고려 충혜왕 때인 1341년 고승 보우가 삼각산 중흥사의 주지로 있으면서 개인 수도처로 마련한 동암인 곳이다. 절 크기는 조그만 하지만 뒤쪽엔 고려 후기의 태고사원증국사탑(보물 제 749호)과 그 탑비(보물 제611호)가 눈길을 끈다. 국사탑은 원증국사 보우의 묘탑으로 수십 년 간 방치되어 있다가 최근에 복원되어 세워졌다.

ㅁSANY0087.JPG

보물 제611호인 태고사 원증국사 탑비 안내판.

-SANY0089.JPG

태고사 원증국사 탑비

태고사에서 북한산성대피소로 올라가는 길은 완만한 경사에 좌우로 참나무가 군락을 이룬 분위기 있는 등산로이다. 대피소 바로 밑 옹달샘에 도착했다. 샘물은 몇 년 전까지 마실 수 있었지만 지금은 각종 균의 검출로 ‘음용 부적격’이다. 주변엔 화장실과 넓은 공터가 있어 등산객들의 집결지로서 활용한다.

이곳에서 원점회귀 하기 위해서는 위문으로 가야 한다. 용암문 0.2, 백운대 1.7㎞라고 안내하고 있다. 주변엔 소나무는 별로 없고, 참나무와 활엽수 종류가 우점종을 점하고 있다. 소나무는 가끔 눈에 띌 뿐이다.

ㅁSANY0090.JPG

보물 제749호인 태고사 원증국사탑

ㅁSANY0091.JPG

보물 제749호 태고사 원증국사탑.

백운대 못 미쳐 노적봉 갈림길에 왔다. 노적봉은 위험구간으로 입산통제하고 있다. 백운대 가는 길은 밧줄 잡고 가야하는 다소 위험한 구간의 연속이다. 위험할수록 경관은 뛰어나는 법이다. 하늘재에서 백운산장으로 올라가는 깔딱고개에서는 백운대와 인수봉 등을 전면에서 보지만 여기서는 이들 봉우리의 뒷모습과 원효봉, 염초봉, 노적봉 등의 준령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ㅁSANY0093.JPG

북한산성 대피소 올라가는 등산로는 참나무가 숲을 이룬 한적한 길이다.

위문에 도착해서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를 머리 위로 쳐다본다. 시간이 되면 백운대 정상에서 북한산 전체를 둘러볼 수 있다. 하산길은 여러 갈래다. 원점회귀 하기 위해선 산성방향으로 내려가야 한다. 북한산성으로 하산 길은 가파른 돌계단의 연속이다. 무릎에 다소 부담을 줄 수 있다.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걷는 게 좋다. 이 코스는 원효봉과 상운사로 가는 오른쪽 갈림길이 딱 한번 나오는 것 외엔 갈림길도 없는 외길이라 등산로를 따라 곧장 내려가면 된다. 오른쪽으로 염초봉의 웅장한 암벽이 우뚝 솟아 있고 그 밑엔 계곡이 흐르고 있다.

ㅁSANY0098.JPG

용암문

마침내 원점회귀 지점인 등운각에 도착했다. 지도엔 등운각으로 표시돼 있지만 등운각을 아는 사람은 하나 없었다. 지나가는 비구니에게도 물어봐도 모른다고 했다. 주변 상인은 “옛날에 등운각이란 개인 별장이 있었지만 약 15~16년 전쯤 보리사라는 절로 바뀌었다. 20년 넘게 장사했지만 누가 사는지, 왜 바꿨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ㅁSANY0099.JPG

북한산성 대피소에서 백운대 방향으로 가는 등산로.

보리사 주변엔 상가들로 북적거렸다. 1972년 건립한 새마을교를 지나 올라갔던 길로 그대로 내려왔다. 북한산성 탐방센터에서 보리사(등운각)~중성문~태고사~북한산 대피소~용암문~위문~보리사(등운각)로 다시 돌아오는 원점회귀 코스는 약 11㎞ 남짓 되는 거리로 한나절이 조금 더 걸리는 등산길이다. 산에서 도시락을 먹고 옛 선비들이 즐겼던 무릉도원과 유적을 둘러보면 하루 종일 걸릴 것 같다.

ㅁSANY0114산성끝.JPG

산성길에서 하산길에 있는 대성사 입구.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참여하는 눈길

    04.26,2010 at 2:39 오후

    잘 보고 갑니다. 스크랩하였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