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백두대간 13번 종주하고…산에서 만나 결혼하고…자녀 데리고 대간 종주하고…‘산꾼들의 이야기’ - 마운틴
백두대간 13번 종주하고…산에서 만나 결혼하고…자녀 데리고 대간 종주하고…‘산꾼들의 이야기’


“산은 내 인생의 전부입니다. 잠시 외도한 적은 있지만 평생 산만 타면서 살아 산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 이구(56. 거인산악회 회장)

“산은 건강을 가져다주는 절대적인 존재죠. 40년 이상 산에 다녔지만 나쁜 점은 여태까지 하나도 찾지 못했습니다. – 김경선(55. 자영업)

“산은 삶의 원천입니다. 사업하면서 스트레스 받거나 힘든 일도 산으로 가면 깔끔하게 치유됩니다. 일을 통해 산을 만났지만 지금까지 그 고리를 끊지 않고 산에서 힘을 얻고 있습니다.” – 권흥섭(55. 자영업)

5.JPG

김경선, 이구, 권흥섭씨(앞에서부터) 등 3사람이 나란히 인왕산 산행을 하고 있다.

전혀 다른 칼라의 세 사람이 산을 통해 맺은 인연이 40여 년째 변함없이 이어오고 있다. 이구 회장은 고교 졸업(73년) 후 산에 다니기 시작해 혼수백화점 사업하느라 2년간 잠시 산을 등진 시기를 제외하곤 산을 주업으로 살고 있다. 1990년대 들어 시작한 백두대간 종주는 13번이나 완주한 관록을 자랑하고 있다.

이구 회장과 초등학교 동기인 김경선 사장은 고교 졸업 후 이구 회장을 산에서 다시 만나 지금까지 50년 가까이 끈질긴 인연을 잇고 있다. 김 사장은 의료용 산소와 마취가스 등을 공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특수용접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권흥섭 사장은 사업 거래처 관계로 김경선 사장을 만나 산을 통해 더 깊은 관계를 맺었다.

이들이 산에서 만나게 된 결정적 계기는 거인산악회의 창립을 통해서였다. 고교 졸업 직후인 1974년 4월 산악회를 창립하면서 이구 회장과 김경선 사장은 자연스레 한데로 뭉쳤다. 김경선 사장과 거래를 맺고 있던 권흥섭 사장도 사업 파트너에서 등산 파트너로 인간적인 관계로까지 가까워지면서 같은 산악회 소속이 됐다. 20대 초반에 만난 이들은 60대를 바라보는 지금까지 같이 산에 다니고 있는 것이다.

1.JPG

거인산악회 창립멤버인 이들은 수십 년째 산에다니고 있다. 사진 조선영상미디어 허재성 기자

1980년대까지는 다양한 산을 찾아 떠나는 산행보다는 ‘자연을 즐기는 산행’ 위주였다. 자연을 즐기는 등산객을 실어 나르기 위해 동대문을 중심으로 안내산행도 성행했다. 당시엔 여행사에서 가이드를 고용해 산행을 안내하던 시절이라 그 안내산행의 가이드를 권 사장이 했었다. 사업 하면서 일요일만 되면 산을 찾았기 때문에 나름대로 등산가이드로 지명도도 있었다. 권 사장으로서는 사업하면서 쌓인 스트레스를 산에 다니면서 푸는 동시에 즐거운 산행가이드까지 했으니 일거양득인 셈이었다.

이구 회장은 이 즈음 앞으로 삶의 진로를 놓고 심각한 고민을 하다 새로운 사업을 펼치기로 결심했다. 혼수백화점을 해보기로 한 것이다. 딱 2년간 원 없이 했다. 있는 것 없는 것 그대로 다 말아먹었다. 부도나면서 완전 정리하고 다시 산으로 돌아섰다. 이 2년이 고교 졸업이후 수십 년 동안 산행하면서 산을 떠나 있었던 유일한 기간이다. 이후 산을 아예 업으로 삼았다.

동호인 중심으로 산행을 안내하던 거인산악회는 1990년대 들어 단체로는 처음으로 백두대간 종주산행을 시작했다.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기 전 1년 동안 대간 종주구간을 부지런히 답사했다. 1년 간 코스를 완전 파악한 거인산악회는 1995년부터 등산객 모객에 나섰다. 산행대장에 이구, 후미대장에 권흥섭, 음식공급 등 서포트는 김경선이 맡아 산악회를 이끌었다. 이구 회장은 당시를 이렇게 회상했다.

“산을 본격 직업으로 선택한 시기였어요. 돈도 벌고 산악가이드로서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심정이 컸죠. 좋아하는 산을 찾아 전국을 누비는 즐거움도 만끽했어요. 이 때부터 가이드를 천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백두대간 종주는 일종의 유행같이 전국으로 확산됐고, 이구 회장 자신도 백두대간 종주를 13번이나 하기에 이르렀다. 한번도 하기 힘든 백두대간 종주를 13번이나 하는 뚝심을 이구 회장은 유감없이 보여줬다. 9정맥 종주도 3번이나 하고 백두산 종주도 50여 차례 끝냈다.

DSC_0162.jpg

이구씨는 백두대간 종주를 13차례나 하고 백두산을 50여회 다녀온 전형적 산꾼이다.

이구 회장이 가는 길엔 항상 권 사장과 김 사장이 있었다. 권 사장은 사업체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구 회장과 동행하며 대간 종주를 5번이나 완주하는 열의를 과시했다. 9정맥 종주도 1번 완주했다. 말이 1대간 9정맥 종주이지, 실제로 하기는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보통 백두대간 완주는 50회 내외로 잡는다. 매주 산행한다면 꼬박 1년이 걸리고, 한달에 한번씩 하면 5년이 소요된다. 9정맥 완주는 거리나 시간으로 대간의 3배 정도 더 걸리는 것으로 보면 된다. 그것을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수차례씩이나 했으니, 한마디로 철인이다.

권 사장은 이뿐만 아니라 산에 갈 때는 항상 아들과 딸을 데리고 갔다. 아들과 딸도 백두대간 종주를 아빠와 같이 끝냈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딸들이다. 철인 아빠에 ‘의지의 남매’는 아들이 중2, 딸이 초등학교 4년 때부터 아빠와 같이 산에 다니기 시작했다. 안 간다는 말을 한 적은 없으나 처음엔 말을 않고 음식도 먹지 않는 등 무언의 시위를 벌였으나 그것도 잠시였다.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사람들의 귀여움을 독차지하며 팀의 보배로 자리 잡아 즐거운 산행분위기를 만들었다.

남매는 지금은 장성해 의젓한 성인이 됐다. 특히 아들은 자이툰 부대 1진으로 이라크에 파병돼, 어릴 때 산행으로 다져진 도전과 용기와 체력을 유감없이 과시했다. 딸도 대학 졸업 후 안정된 직장에 잘 다니고 있다.

권 자녀와 함께.jpg

권흥섭씨는 산에 갈 때 항상 자녀를 데리고 다녔다. 이들은 성인으로 잘 성장해 다들 직장에 다니고 있다.

백두대간이나 9정맥을 종주할 때 이구 회장이 선두에 나서 팀을 이끌고, 권 사장이 후미에서 팀을 챙기면 김 사장은 주변 맛집 수배나 음식을 공급했다. 원체 많은 라면과 음식을 날라 별명이 ‘라상무’라고 불릴 정도다.

김 사장은 백두대간 종주를 하면서 인생을 건진 사람이기도 하다. 뭔 소리인고 하니, 산에서 신부를 만나 결혼에 성공한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도록 산에만 다니느라 결혼할 생각은 까마득히 잊고 지냈다. 그러다 1997년 어느 날 느즈막한 나이에도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그미’를 만났다. 소아아동병원 간호사였던 그녀도 결혼을 잊고 지낸 듯 42세의 나이에도 결혼보다는 산이 좋아 백두대간 종주에 합류해 산행하고 있던 터였다.


겨울 산행의 조침령에서 구애작전에 들어갔다. 남들에게는 그냥 라면을 주더라도 ‘그미’에게는 꼭 달걀을 넣어주는 ‘작전’을 걸었다. 백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듯이 연애도 마찬가지. 먹을 것 챙겨주고 입을 것 챙겨주고, 서울 돌아와서는 따로 또 만나 연애하면 얼어붙은 마음도 눈 녹듯 열리기 마련이다. 산에서 만난 지 꼭 1년 만에 결혼이라는 연애의 마침표를 찍었다.

김경선 부부.jpg

산에서 만나 느지막한 나이에 결혼에 성공한 김경선씨 부부.

결혼하기까지 곡절도 많았다. 김 사장과 그의 부인은 동성동본이었던 것. 그의 부인의 아버지는 교장 출신으로 원칙적이고 엄격한 사람으로 반대가 심했다. 김 사장은 그녀의 아버지를 직접 만나 “모든 걸 책임지겠다”고 설득해 결국 결혼에 성공했다.

이구 회장은 “산에 다니면서 가장 큰 보람은 김 사장 장가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실제로 그가 결혼을 못 할 줄 았았다며 농담을 했다. 이 회장은 김 사장이 결혼하기까지 바람잡이로 나서는 등 음으로 양으로 도운 것은 두말 할 필요도 없다.

김 사장은 결혼 후 “부인이 간호사 생활을 계속할 줄 알았는데, 2년 만에 힘들다고 그만두고 그 이후 계속 산에만 다니고 있다”며 “내가 속았다”고 웃으며 너스레를 떨었다. 그의 부인은 백두대간과 정맥을 종주하고 네팔 트레킹만 4번이나 다녀온 정열의 산꾼으로 변했다. 네팔 셰르파 가이드가 그의 집에 와서 자기까지 했을 정도다. 김 사장은 “내 처가 진정한 산꾼” “내 처가 보통 산꾼이 아니다”고 몇 번이나 힘주어 말했다.

김 사장 부부가 산에서 만나 결혼에 성공하자 1997년 그 해 백두대간 종주산행에 나섰던 팀 중 5쌍이 줄줄이 ‘부부의 연’을 맺는 경사를 맞았다. 주례는 대간 종주에 동행했던 교장선생님이 기꺼이 다섯 번 전부 나서 축하하는 노고를 아끼지 않았다.

백두대간 종주에 동행했던40대 초반의 주부는 자궁의 물혹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백두대간 종주가 내 생명을 다시 살렸다”고 너무 고마워했다고 한다.

호사다마라고 했던가.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이 있기 마련이다. 낙동정맥 종주를 끝낸 2000년. 모두가 성취감에 젖어 얼큰한 상태가 돼 있었다. 갑자기 산행 총무와 부대장이 이구 회장에 시계를 맡기고 바다로 뛰어들었다. 이상한 느낌이 들어 불과 몇 분 뒤 바로 뒤쫓았으나 그 두 사람은 영원히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고 말았다. 이 사건으로 이구 회장은 2년 동안 산에 틀어박혀 지냈다. 본의와 전혀 상관없었지만 책임을 지고 자숙과 비난을 기꺼이 감수했다.

다시 모습을 드러낸 이구 회장은 더 정열적으로 산행에 나섰다. 항상 그의 곁엔 권 사장과 김 사장이 있었다.

이구 회장은 “거인산악회가 5대륙 최고봉에 등정하기 위해 올해부터 네팔에 지부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 일환으로 올 하반기에 네팔로 거처를 옮길 생각”이라고 했다. 5년 간 네팔에서 원 없이 트레킹과 목표를 이룬 뒤 귀국할 계획이다. 그는 “사람이 꿈만 가지고 있어도 행복하다”며 “비록 이루지 못하더라도 시도하는 그 자체에 만족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구 에베레스트.jpg

올 9월 네팔에 들어갈 이구씨. 과거 히말라야 트레킹 갔을 때 에베레스트를 배경으로.

권 사장은 “나이 들어서 강원도 횡성 고향에 돌아가 맑은 공기 마시며 살 것”이라며 “앞으로 20년은 더 건강하게 산을 탈 수 있다”고 했다.

김 사장은 “늦게 결혼한 만큼 부부가 사이좋게 산행에 나설 수 있게 나이 들어서 조용한 강원도 골짜기 들어가 살겠다”며 “마누라도 동의한 만큼 좋은 곳을 물색하고 있다”고 했다.

세 사람의 공통점은 결국 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20대 청년 시절 만나 수십 년 산에서 동고동락하고 그것도 모자라 나이 들어서도 산으로 돌아가겠다는 그들이다. 혹시 늙어서까지 같이 산에 다닐지 모르겠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