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남한의 고구려 3대성 연천 호로고루성… 그 성에서 고구려를 보다 - 마운틴
남한의 고구려 3대성 연천 호로고루성… 그 성에서 고구려를 보다


한민족이라면 누구나 아쉬워하는 중원을 호령했던 고구려의 멸망. 지금은 중국이 동북공정이란 이름으로 자기네들의 역사로 탈바꿈시키고 있어 더욱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게 하고 있다. 더 늦기 전에 남한에 남아있는 고구려의 유적을 찾아 제대로 정비와 보존을 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한에 남아 있는 고구려 유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부분 성곽과 그 주변에서 출토된 기와들뿐이다. 특이하게 영주에 고분과 그 속에 벽화가 있으나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돼 있다.

IMG_0791.JPG

호로고루성 내부는 토성, 외부는 석성으로 전형적인 고구려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성곽은 임진강과 한탄강 일대인 연천에 분포돼 있다. 서울의 아차산에도 보루형태가 남아 있으나 연천의 성곽보다는 형태나 규모면에서 비교할 바가 못 된다. 연천의 고구려성은 호로고루성(瓠蘆古壘城), 당포성(堂浦城), 은대리성(隱垈理城)이 있다. 이를 연천의 고구려 3대성으로 부르며, 사적 제 467호로 지정했다.

IMG_0794.JPG

성곽 위에 올라가면 주변 일대가 한 눈에 들어온다.

IMG_0800.JPG

호로고루성 위에 올라가면 임진강이 바로 발 밑에 흐르고 있다. 임진강 중에서 수심이 가장 낮은 곳이라 한다.

특히 호로고루성은 개경(개성)과 한양(서울)을 연결하는 중요한 길목에 위치해 있어, 고구려가 이 일대를 거점으로 적극적인 남진정책을 추진한 사실을 엿보게 한다.

평양에서 출발한 고구려군이 당시 백제 수도인 한성으로 진격하기 위한 최단 코스가 평양→개성→문산을 통하는 길이 아니라 평양→개성에서 호로고루 앞의 여울목을 지나 의정부 방면으로 진격하는 코스로, 거리나 시간적으로 훨씬 짧은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IMG_0783.JPG

끊어진 성이수백년의 세월을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곧 복원할 것이라고 한다.

더욱이 호로고루성은 현무암 수직 단애를 이루는 긴 삼각형 대지 위에 조성된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으로 임진강 하류에서부터 배를 타지 않고 강을 건널 수 있는 최초의 여울목에 위치한다.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암시하는 부분이다.

한국전쟁 때도 북한의 탱크부대가 이곳을 통해 남침했다고 한다. 호로고루성이 강 건너 바로 북쪽에 자리 잡고 있어 적의 침입이나 남진정책을 조속히 취하고,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IMG_0784.JPG


IMG_0785.JPG

IMG_0787.JPG

호로고루성에 대한 구조와 축조방식, 사적 지정 배경 등에 대한 설명.

성은 고구려의 특징적인 축성기법인 성의 안쪽은 토성, 바깥은 석축성의 장점을 모두 취하여 내구성과 방어력을 높인 성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유구나 유물로 볼 때, 여러 성 중 호로고루는 주변의 고구려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계가 높았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장 많은 수의 고구려 기와가 출토되고, 기와류 중에서도 수준 있는 장식기와가 나와, 남한 지역의 어느 지역보다 높은 고구려 장수가 주둔했던 것으로 보인다.

IMG_0788.JPG

호로고루성 전체에 대한 구조와 발굴현황에 대한 안내판.

호로고루성은 6세기 중엽부터 고구려가 멸망하는 7세기 후반까지 약 120여 년 간 임진강 유역을 방어하는 고구려의 국경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역사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 외벽을 신라성벽이 감싸고 있다. 고구려의 패망 후 신라군이 주둔하면서 고구려 성을 재사용했음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2009년 연말 문화재청에서 현지조사를 한 뒤 3월에 문화재보호구역으로도 지정했다.

IMG_0790.JPG

끊어진 성이 초라한 상태로 있다.

호로고루라는 지명은 지형이 표주박 혹은 조롱박과 같이 생겼다고 해서 호로고루하고 불렸다는 설과 ‘고을’을 뜻하는 홀(호로)과 ‘성’을 뜻하는 고루가 합쳐져 ‘호로고루’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IMG_0792.JPG

성의 외부 모습.

당포성은 당포나루가 흘러들어오는 곳에, 은대리성은 한탄강과 장진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각각 위치한다. 호로로구와 당포성, 은대리성은 구조적으로 고구려의 특징을 그대로 드러낸 세쌍둥이 성으로 볼 수 있다. 고구려성의 내부 토성, 외부 석축의 축조방식은 고려시대까지 이어진다.

IMG_0795.JPG

끊어진 성을 성곽 위에서 내려다봤다.

IMG_0796.JPG

성곽 바로 밑으로 임진강이 유려히 흐르고 있다.

IMG_0801.JPG

성곽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나무계단을 만들어놓았다.

IMG_0802.JPG

출토유물에 대한 안내판.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