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고려시대 이자현이 창건한 춘천 청평사와 그 배산 오봉산 - 마운틴
고려시대 이자현이 창건한 춘천 청평사와 그 배산 오봉산

오봉산(五峰山‧779m),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과 화천군 간동면에 걸쳐 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섯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이다. 그 다섯 봉우리는 소양강댐 건너 청평사 뒤에 솟은 비로봉, 보현봉, 문수봉, 관음봉, 나한봉의 다섯 봉우리를 말한다.

IMG_2797.JPG

오봉산의 봉우리들이 연이어 솟아 있다. 오봉산에는 거북바위가 유달리 눈에 많이 띈다.

옛날엔 경수산, 혹은 청평산이라고 불리다 근래에 와서 소양호에서 보면 다섯 개의 봉우리(나한봉, 관음봉, 문수봉, 보현봉, 비로봉)가 연이어 있어 오봉산으로 부르게 됐다고 한다. 각 봉우리의 표지석이 없고 능선에서 보면 7~8개의 봉우리가 있어 아마추어들은 1봉에서 5봉을 구분하기 쉽지 않다.

IMG_2804.JPG

오봉산 정상.

주봉을 중심으로 다섯 봉우리가 잘 어우러지면서 바위성 등 아기자기한 절경을 연출한다. 봄이면 산 전체가 철쭉꽃으로 덮여 장관을 이룬다. 철쭉뿐만 아니라 오봉산의 진달래는 정상에서 배후령으로 이어지는 능선의 북쪽 사면이 압권이다. 특히 3봉에서 2봉을 거쳐 1봉으로 내려서는 능선은 암릉과 진달래가 어우러지는 경관을 자랑하므로 봄철 산행에 적격이다. 청평사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기엔 늦가을이나 겨울에도 좋다.

IMG_2808.JPG

백치고개에서 능선으로 올라 정상가기 전부터 정상을 거쳐 암릉지대까지 오봉산에는 철쭉이 지천으로 널려 봄이면 오봉산 전체를 붉게 물든인다.

배후령에서 주능선에 올라 완만한 능선을 따라 가다보면 제2봉인 나한봉에서 관음봉, 문수봉, 보현봉, 비로봉으로 이어진다. 3봉(문수봉)과 4봉(보현봉) 칼등 같은 암릉에 쇠줄을 잡고 오르내리는데 절벽 같은 낭떠러지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정상에서 청평사로 하산하는 능선은 암릉이 소나무와 어우러져 있다.

IMG_2811.JPG

철쭉 군락이 끝나고 소나무 군락이 나온다. 그런데 누군가 소나무 껍질을 마구 벗겨 놓았다.

IMG_2812.JPG

구멍바위라 부르는 암릉길. 이런 등산로가 몇 군데 나온다.

고려 문종 때의 권세가 이자연의 손자 이자현이 창건했다는 1,000년이 넘은 고찰 청평사(강원기념물 55), 청평사 회전문(보물 164), 아홉 가지 소리로 떨어진다는 구성폭포, 중국 원(元) 순제의 공주와 상삿뱀의 전설이 얽힌 삼층석탑(공주탑:강원문화재자료 8), 공주굴, 공주탕, 연못의 시조라는 영지(남지) 등을 둘러볼 수 있다.

IMG_2813.JPG

이제부터 계곡으로 하산이다.

이자현(李資玄‧1061년(문종15)∼1125년(인종 3))은 고려의 학자로, 호는 식암(息庵)·청평거사(淸平居士) 등으로 불리는 자연(子淵)의 손자다. 1089년(선종 6) 과거에 급제하여 대악서승(大樂署丞)이 되었으나 관직을 버리고 춘천의 청평산(淸平山)에 들어가서 아버지가 세웠던 보현원을 문수원이라 고치고 당(堂)과 암자를 지어 이곳에서 나물밥과 베옷으로 생활하며 선(禪)을 즐겼다. 예종이 사람을 시켜 다향(茶香)과 금백(金帛)을 보내어 여러 번 불렀으나 사양하였다.

IMG_2818.JPG

계곡은 을씨년스런 분위기는 어쩔 수 없지만 의외로 따뜻한 기운이 감돈다.

대중교통편은 춘천-배후령행 시외버스를 타거나, 춘천 시내에서 소양강댐이나 배후령으로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탄다. 소양강댐에서 배를 타면 청평사까지 20분 걸린다. 승용차로 찾아가려면 46번 국도로 청평, 가평, 춘천시를 거쳐 배후령까지 간다.

IMG_2820.JPG

절벽 위에 적멸보궁 암자가 있다.

IMG_2826.JPG

옛날 적멸보궁 터의 바위에 나무가 뿌리를 내려 자라고 있다. 나무의 힘일까, 바위의 배려일까.

IMG_2830.JPG

조금 더 내려오면 해탈문이 있다.

IMG_2841.JPG

IMG_2842.JPG

고려시대 세도가였던 이자연의 손자 이자현이 세웠다는 유래를 기록한 문수원비에 대한 내용이다.

IMG_2845.JPG

IMG_2846.JPG

청평사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보물 제164호 회전문. 바로 위 사진은 회전문에 대한 유래를 설명하고 있다.

IMG_2848.JPG

옆에서 본 청평사 전경. 조그만 다리가 아기자기하게 예쁘다.

IMG_2850.JPG

IMG_2852.JPG

우리나라 전통적인 정원의 모습을 갖췄다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됐다는 연못인 청평사 영지. 바로 위 사진은 그에 대한 내용 설명.

IMG_2854.JPG

구성폭포에 대한 설명.

IMG_2856.JPG

구성폭포 상단.

IMG_2859.JPG

구성폭포 하단.

IMG_2860.JPG

청평사 내려가는 길에도 거북바위가 나온다.

IMG_2863.JPG

공주와 상사뱀 동상.

IMG_2864.JPG

공주와 상사뱀에 얽힌 전설을 담은 내용.

IMG_2868.JPG

오봉산 등산로와 그에 대한 설명.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