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일출이 빠른 산은?… 금정산․남해 금산․태백산․지리산․설악산․북한산順으로 빨라 - 마운틴
일출이 빠른 산은?… 금정산․남해 금산․태백산․지리산․설악산․북한산順으로 빨라


일출이 가장 빠른 산은 어디일까? 새해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신년 일출을 보기 위해 산 정상을 찾는다. 북한산 같은 경우엔 정상 백운대는 물론이고 위문에까지 사람들이 몰려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지리산에도 너무 많은 등산객이 몰려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야간 산행을 일시 통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산을 찾고 있지만 정작 일출이 가장 빠른 산은 어딘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일출은 위도와 산의 고도에 따라 결정된다. 즉 산이 높을수록 위도가 적도에 가까울수록 일출이 빠르다. 단순히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일률적으로 일출이 빨라진다고 단정할 수 없다. 고도가 낮아도 위도가 낮으면 일출이 빠르기 때문이다. 일출은 고도와 위도가 복잡하게 계산되기 때문에 단순히 100m 높아짐에 따라 일출이 1분 정도 빨라진다고 정의할 수 없는 것이다.

IMG_2897.JPG

동해의 일출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디서나 사람들이관심을 가지고, 이를 보기 위해 산과 바다를 찾는다.

한반도에서 위도와 해발을 고려해서 일출이 가장 빠른 산은 울릉도 성인봉이다. 가장 동쪽에 있으면서 고도도 1000m에 가깝기 때문이다. 7시 26분쯤 일출이 시작된다. 다음으로 부산 금정산에서 7시 32분쯤 해가 뜬다. 내륙에서 가장 빠른 지역인 셈이다. 이어 남해 금산이 7시 35분, 태백산 장군봉과 지리산 천왕봉이 7시 38분쯤 해가 뜬다고 한국천문연구원은 밝혔다. 설악산 대청봉이 7시 42분, 북한산 백운대가 7시 47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평지에서 일출이 가장 빠른 지역은 독도다. 7시 26분으로 울릉도 성인봉과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한반도에서 일출이 가장 빠른 지역은 독도와 울릉도 성인봉이 되는 것이다. 이어 울산 간절곶과 방어진이 7시 31분, 기장 삼성리와 부산 태종대․해운대, 포항 석병리․호미곶, 감포 수중릉 등이 오전 7시 32분, 울진 망양정이 7시 35분, 제주 성산일출봉이 7시 36분, 동해 추암과 망상이 7시 38분이다.

일출 표-crop.JPG

일출로 유명한 강릉 정동진이 7시 39분이다. 일출이 가장 빠른 울릉도 성인봉보다 13분, 내륙 평지에서 가장 빠른 울산 간절곶과 방어진보다 8분 늦게 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어 경포대가 7시 40분, 양양 낙산이 7시 42분, 서울 남산이 7시 47분분 일출이 시작된다. 서울 남산과 북한산 백운대는 비슷한 시각에 일출을 볼 수 있다.


일몰이 가장 늦은 지역은 소흑산도(가거도)가 17시 40분으로 1위였고, 다음이 제주도 용수리와 마라도와 17시 38분, 제주도 서귀포가 17시 36분, 전남 심동리가 17시 35분, 해남이 17시 34분, 인천 백령도와 변산반도가 17시 31분, 보령 대천․태안 만리포․충남 모항리․안면도꽃지가 17시 29분, 인천 월미도와 경기 장화리가 17시 25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