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대전 계족산 황톳길과 계족산성길… 걸으면서 역사 배우고 ‘에코힐링’ - 마운틴
대전 계족산 황톳길과 계족산성길… 걸으면서 역사 배우고 ‘에코힐링’

숲속에서 맨발로 황톳길을 걷는다면…. 생각만 해도 상큼하다. 여름이면 온몸이 날아갈 것 같이 시원한 느낌이 들겠다. 실제로 대전에서 그런 길을 만들어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바로 계족산 황톳길이다.

대한민국에서 맨발로 숲속 황톳길을 걸을 수 있는 유일한 곳, 지구촌 유일의 맨발축제가 열리는 명소, 한국관광공사에 뽑은 ‘꼭 가봐야 할 곳’, 여행전문기자들이 뽑은 ‘다시 찾고 싶은 여행지 33선’ 등에 해당하는 길이다.

1-2작게,황토길 가을.JPG

가을날의 계족산 황톳길. 진한 황토빛깔이 그대로 난다.

1.jpg

그 길을 눈이 왔을 때 걸었다. 호젓한 분위기가 더욱 느껴졌다.

이 길은 봄부터 가을까지 맨발로 걷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이른바 ‘에코힐링(eco-healing)’을 즐기려는 사람들이다. 에코힐링은 ecology(자연과 생태)와 healing(치유)의 합성어로, ‘자연을 통해 몸을 치유한다’는 의미다. 맨발로 흙을 밟으면 발바닥에 느껴지는 시원한 촉감과 숲속에서 나무들이 내뿜는 피톤치드를 흠뻑 들여 마실 때 느껴지는 상쾌한 기분은 우리 몸을 더욱 가볍게 만들어준다. 이것이 자연을 통한 치유, 즉 에코힐링인 것이다.

IMG_3508.jpg

매년 여름이 오기 전 계족산 황톳길에서 세계 걷기대회가 열린다. 각국 참가자들이 앉아 있다.

계족산 황톳길은 지난 2006년부터 조성이 시작됐다. 만들어진 계기부터 재미있다. 대전의 모 기업체 조웅래 회장은 평소 계족산을 즐겨 찾았다. 어느 날 습관처럼 지인들과 같이 우연히 계족산에 갔다. 함께 간 사람들 중 굽 높은 구두를 신고 온 여자 2명이 있었다. 그녀들을 위해 조 회장과 다른 남자 한 명이 운동화를 벗어주고 맨발로 걸었다. 이 ‘맨발사건’이 계족산 황톳길의 출발이다. 전혀 계획에 없던 맨발걷기를 경험한 조 회장은 그 순간 필이 꽂혔다. 발바닥은 화끈거렸지만 느낌이 너무 좋았고, 그날 밤에는 전에 없이 편안한 숙면을 경험했다. ‘아니 이렇게 좋을 수가…’ 조 회장은 작심했다. 모든 사람이 편안하게 계족산을 걸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1-3맨발걷기.jpg

참가자들이 계족산 황톳길을 맨발로 걷고 있다.

조 회장이 직접 사비를 들여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맨발로 걸을 수 있도록 황토를 깔기 시작했다. 처음엔 대전 시민들도 “무모한 짓”이라고 비아냥거렸다. 한 번 깐 황토는 비가 오면 금방 씻겨져 내려갔다. 잔돌맹이 투성이로 울퉁불퉁했던 계족산 임도도 매년 황토로 수차례 복토하자 마침내 반들반들하고 깨끗한 황톳길로 거듭났다. 지난해까지 들인 비용만 20억원이었다. 장마가 퍼부어도 걱정하지 않을 정도로 완벽하게 조성됐다.

이 길을 대전문화연대 박은숙 문화유산위원과 함께 걸었다. 박 위원은 황톳길을 걸으며 대전의 속살을 조금 더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비래골~옥류각~절고개(황톳길 갈림길)~계족산성~황톳길~장동산림욕장으로 가는 길을 권유했다.

미국에서 온 올렌카(24)와 제나(23).jpg

미국에서 온 여성 참가자 두 명이 브자를 그려 보이고 있다.

경부고속도로가 머리 위로 지나가는 비래골에서 출발했다. 비래동은 고성 이씨 집성촌이다. 마을 입구에 수백 년은 족히 된 듯한 느티나무 두 그루가 눈에 들어왔다. 밑동이 어른 대여섯 명이 양팔을 맞잡아도 연결되지 않을 만큼 두껍다. 대전에서 가장 두꺼운 나무이며, 비래마을의 당산나무라고 했다. 수령은 500년 이상 됐다고 한다. 느티나무에서 10m쯤 떨어진 근처에 청동기시대 유물인 고인돌 2기가 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하면서 발굴한 것들이다. 금강유역 주변에서는 처음으로 이 고인돌에서 비파형동금이 나왔다. BC 7~6C로 추정되는 고인돌로 봐서는 군락을 이루고 있었을 텐데, 아쉽지만 지금 남아 있는 것은 2기뿐이다.

13.JPG

계족산성 올라가는 입구인 바래골에 있는 고인돌.

느티나무와 고인돌을 뒤로 하고 계족산으로 향했다. 박 위원은 “계족산 절고개로 향하는 이 길이 과거 선비들이 한양으로 가기 위해 신탄진 나루터로 가던 길”이라고 설명했다. 그 옛날 과거시험 보러 갈 때는 흙길이었겠지만 지금은 거친 콘크리트가 깔려 있다.

길옆에 ‘超然物外’(초연물외․물질에서 벗어나 초연하거나 세속에 얽매이지 마라는 의미)라고 새긴 암각이 눈에 들어왔다. 동국 18현 중의 한 사람인 동춘당 송준길의 글씨라고 한다. 벼슬을 마다하고 귀향해서 자연과 더불어 초연하게 산 그의 삶이 엿보인다.

5초연물외.jpg

‘물질에서 벗어나 세속에 얽매이지 말라’는 뜻으로 동춘당 송준길이 새긴글이라고 한다.

초연물외 암각에서 계족산 방향으로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거리의 계곡 위에 정자가 하나 있다. 옥류각이다. 옥 같이 맑은 물이 처마 밑으로 흐른다고 해서 지은 이름이다. 동춘당 송준길․우암 송시열 등이 자연과 더불어 시를 읊으며 놀던 정자다. 계곡을 훼손하지 않고 지은 정자라고 박 위원은 감탄해 마지않았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은 우리 선비들의 지혜를 높이 사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은 또 옥류각 안에 있는 동춘당이 남긴 글 중에 ‘여기에 오는 젊은이들은 벽에 낙서하지 마라’는 글도 있다고 소개했다. 예나 지금이나 한국사람들의 낙서습성은 여전한가보다.

4.jpg

박은숙 사무국장이 비래암을 가리키고 있다.

누각의 위쪽에 비래암이 있다. 과거엔 암자 수준이었는데, 지금은 비래사로 바뀌었다. 삼층석탑도 있고, 대웅전도 지어 제법 절 수준의 크기를 갖췄다. 비래사를 지나면서부터 길은 산길과 흙길로 바뀐다. 본격 계족산으로 접어든 것이다.

6.jpg

비래사 위로 본격 계족산으로 올라서면 바로 샘물이 하나 나온다.

계족산(420m)은 일명 닭발산으로 불린다. 예로부터 계족산에는 지네가 많아 닭을 풀어 지네를 잡아먹게 했다고 해서 그 이름이 유래됐다는 설이 있고, 또 원래 이름은 봉황산이었으나 일제가 한국의 산 이름을 깔아뭉개기 위해 봉황을 닭으로 바꿨다는 얘기도 전한다. 정상 봉황정이 그 증거라고 말한다. 어느 게 정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 설이 있다.

7.jpg

절고개에 올라서면 주변 조망이 확 트이고 네 갈림길이 나온다. 박 국장이 계족산성 방향으로 가고 있다.

대전이 지금과 같이 커지기 전에는 계족산이 대전의 진산이었다. 양반과 선비들이 주로 계족산을 중심으로 자연과 더불어 유유자적한 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동춘당과 옥류각, 고택 등이 주변에 있는 것도 회덕이 대전의 옛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계족산 능선 올라가는 길은 참나무와 소나무가 듬성듬성 혼재해 있다. 산림은 별로 우거진 편은 아니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만한 높이라 많은 대전시민들이 즐겨 찾는다.

3.jpg

옛날 선비들이 과거보러 한양으로 가던 옛길인 절고개로 가는 그 길로 걷고 있다.

절고개로 올라서자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를 알만 했다. 높지는 않지만 절고개만 올라도 사방이 확 트여 전체 조망이 가능했다. 또 절고개의 넓은 평지엔 다양한 운동시설을 구비해둬,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10.jpg

박은숙 국장이 능선 위에 서서 대청호를 가리키며 주변을 설명하고 있다.

절고개 동쪽으로는 대청호, 서쪽으로는 대전도심과 금강으로 흘러가는 갑천, 남으로는 계족산 자락인 매봉과 경부고속도로, 북으로는 신탄진 등이 한눈에 들어왔다.

절고개는 또 여러 갈래의 갈림길이기도 했다. 북쪽으로 계족산성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서쪽과 동북쪽은 황톳길이 이어진다. 황톳길은 계족산성 북쪽 끝에서 다시 연결된다. 애초 계획대로 계족산성으로 향했다.

8.jpg

계족산성 능선 위로는 평지 걷는 것과 마찬가지로 완만한 길의 연속이다.

절고개에서 본 계족산 황톳길은 벚꽃나무가 가로수로 죽죽 뻗어 있다. 봄에는 벚꽃이 황톳길 전체를 뒤덮는 장관을 연출한다고 한다. 맨발로 벚꽃을 밟으며 걷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박 위원은 “계족산은 어디서나 올라올 수 있고, 어디로나 내려갈 수 있는 접근성으로 시민들이 많이 찾을 수밖에 없는 산”이라고 소개했다. 또 “봄이면 벚꽃과 진달래, 철쭉이 각각 다른 지역에 분포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꽃을 찾아 제각각의 길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9-1.jpg

계족산은 전체적으로 나무가 별로 없는 편이지만 간혹 쭉쭉 낙엽송이 나와 운치를 더한다.

계족산 황톳길은 대전 둘레산잇기 5구간에 해당되고, 대청호500리길 2구간으로 연결된다. 여기저기 걷는 코스가 얽히고설킨 산이다. 여러 갈래의 길과 다양한 꽃으로 구비된 산이었다.

계족산성으로 가기 위해 능선위에 올라섰다. 절고개보다 훨씬 좋은 조망이다. 계족산 전체 능선까지 조망이 가능했다. 남쪽으로 계족산에서 뻗어 나온 응봉능선의 끝자락에 응봉초등학교가 자리 잡고 있다. 북서쪽으로 계족산 정상인 봉황정이, 북쪽으로는 계족산성이 희미하게 모습을 드러냈다.

14.JPG

계족산성 남벽 일부는 과거 삼국시대 석축 원형이 그대로 보존돼 있다.

박 위원은 동쪽 대청호반을 바라보며 “대청호반 주변엔 동물이름을 가진 지명이 참 많아요. 말산, 꾀꼬리봉, 사슴이곶, 계족산(닭발산), 개머리산 등 전부 동물이름이죠. 정확한 이유야 알 수 없지만 대청호 주변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아마 옛날 이곳엔 각종 동물들이 많이 살아서 그런 지명이 하나씩 붙여진 것 아니겠느냐고 추정할 수 있겠죠”라고 말했다.

능선은 완만해서 거의 평지를 걷는 수준이다. 나무가 별로 없어 불어오는 바람을 몸으로 막아야 한다. 춥다. 봄, 가을엔 걷기 좋은 길이겠지만 햇빛 내리쬐는 여름에도 햇빛을 몸으로 막아야 할 것 같다.

2.jpg

총 둘레 1037m나 되는 계족산성 성벽 위로도 눈이 하얗게 덮였다.

능선 정상 부근에 나무가 없는 이유는 아마 산성이 있어 그런가 보다. 산성은 기본적으로 사방이 잘 보여야 적의 침입으로부터 방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어느 산성이나 공통적으로 지닌 속성이다.

마침내 대전에서 가장 큰 계족산성의 남문에 도착했다. 대전엔 크고 작은 산성들이 40여개나 된다고 한다. 그 중 성격이 파악된 24곳의 산성만 묶어 대전문화연대에서 <대전산성 트레킹>이란 소책자로 2009년 12월 발간했다. 대전의 가볼만한 산성은 전부 소개하고 있다.

11.jpg

모처럼 군락을 이룬 소나무를 만나 그 사이를 지나고 있다.

사적 제355호로 지정된 ‘계족산성은 계족산 정상부에 테를 두르듯 돌을 쌓아 만든 삼국시대 산성으로 성 둘레가 1,037m인 이 고장 최대의 산성이다. 성벽은 대부분 흙을 깎아내고 바깥쪽에만 돌을 쌓는 수법으로 만들었으나 동벽 일부는 안팎으로 모두 돌을 쌓고 내부를 흙으로 채우는 수법을 사용했다. (중략) 성내 시설로는 남문터 부근에서 봉수대터, 동벽쪽 낮은 지대에서 우물과 저수지가 각각 확인됐다. 그 외에 장수의 지휘소로 사용하던 장대지를 포함하여 10여개의 건물터가 발견됐다. 이 산성은 백제 부흥군이 활동하던 옹산성으로 추정하기도 한다.’라고 이정표에 적혀 있다.

2-1.jpg

계족산성 성곽 위에 내린 눈 위로 걷고 있다.

계족산성 위로 올라서니 넓은 평지가 나왔다. 남쪽 끝부분 대청호가 바로 내려다보이는 곳에 봉수대가 있었다고 한다. 봉수대 흔적만 확인하고 다시 원상태로 보존하기 위해 덮어두었다고 박 위원이 밝혔다. 성벽은 대부분 근래 들어 복원했으나 남벽 일부는 과거 석축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다.

복원한 성벽 위로 겨울눈이 잔뜩 쌓여 있다. 그 위로 걸었다. 밤새 내렸던 눈이 석축 사이로 난 촘촘한 틈새까지도 꽉 채워 평지를 걷는 것과 마찬가지 기분이다.

성벽을 따라 걷다 ‘장동산림욕장 1㎞’란 이정표가 나왔다. 산림욕장 방향으로 틀었다. 경사가 조금 가팔랐다. 길에 눈까지 쌓여 있으니 더욱 미끄럽다. 조심조심 내려서니 황톳길로 연결됐다. 절고개 황톳길에서 계족산성 방향으로 올라 약 3㎞를 능선위로 걸은 뒤, 북쪽의 황톳길 임도로 다시 내려선 것이다. 황톳길 임도는 계족산 전체를 둘러싸고 있다. 박 위원은 “황톳길만 계속 걸으면 다소 지루하고 뻔하기 때문에 계족산성과 주변 조망을 감상하기 위해 일부러 계족산성 방향으로 둘러왔다”고 했다.

12.jpg

정동산림욕장으로 가는 황톳길 위에도 눈이 내려 길을 덮고 있다. 빨간 황톳빛이 눈길을 끈다.

널찍한 임도 황톳길은 산책 코스로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산림욕장 가는 길은 그런대로 나무가 제법 우거져 있다. 곳곳에 야영장에서나 볼 수 있는 나무 데크를 놓아 사람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했다. 정자와 운동기구 등도 여러 개 구비해 놓았다.

황톳길 끝날 즈음엔 쉼터와 함께 손발 씻는 곳도 있다. 그 옆에 눈에 띄는 이정표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맨발걷기는 혈액순환 개선, 소화기능 개선, 두통해소, 당뇨예방, 치매예방, 피로회복, 기억력 향상, 불면증 치료, 아토피 치료 등의 효능이 있다.’

이 이정표대로라면 맨발걷기는 거의 만병통치 수준이다. 실제 효능여부를 차치하고서라도 황톳길을 걷는 그 자체만으로 기분은 상쾌해지고 몸은 날아갈 것 같은 느낌이 들겠다. 올 봄 더 많은 사람이 모이기 전에 계족산 황톳길을 한 번 걸어보자. 계족산에서 맨발걷기를 통해 건강을 지키고 에코힐링 문화가 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