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베이비붐 세대’ 귀농 늘어 산촌마을 조성 등 6개 지자체가 ‘백두대간벨트’ 개발 - 마운틴
‘베이비붐 세대’ 귀농 늘어 산촌마을 조성 등 6개 지자체가 ‘백두대간벨트’ 개발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 은퇴로 귀농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강원도와 충북, 경남․북, 전남․북 등 백두대간을 접하고 있는 6개 광역자치단체 발전연구원이 백두대간벨트 종합발전계획을 공동으로 수립, 추진할 계획이다.

이들 6개 지자체 발전연구원은 2011년 11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용역비 예산을 함께 세워 늦어도 올 9월까지 지역발전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 백두대간권 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그 중간단계로 3월 15일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전체 구상을 발표하고 사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백두대간벨트는 지난 2009년 10월 중부내륙권의 경북․강원․충북이 개발 구상을 제출한 것이 시초가 됐다. 이어 2010년 4월 지역발전위원회와 국토해양부가 3개 도가 아닌 전남․북과 경남을 합친 백두대간 전역으로 계획을 확대했으며, 2011년 9월 기본구상이 확정됐다.


기본구상안에 따르면, 백두대간을 ‘자연․사람․문화가 어우러진 창조지대 조성’을 비전으로 삼아 ▲백두대간 생태계 보전 및 복원 ▲안정되고 풍요로운 생활기반 조성 및 지역간 연계 강화 ▲자연유산과 문화를 결합한 관광지대 구축 ▲청정 웰빙 고부가가치 식품․약초 클러스터 조성 등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박정원,백두대간벨트 개발.jpg

강원․충북 등 6개 지자체가 백두대간벨트 광역발전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사진은 백두대간 광역 발전계획 모체가 되는 태백․영월․평창․정선 4개 시군이 백두대간 광역행정협약을 맺을 당시의 모습. 조선일보DB

먼저 백두대간 생태계 보전 및 복원계획은 범정부적 차원에서 추진된다. 행정안전부․국토해양부․산림청 등이 종합적으로 나서 훼손된 지형과 식생상태의 복원을 통해 종합적 생태자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사용하지 않은 도로나 철로, 폐가 등은 조속히 처리해서 원래의 자연 상태로 돌리고 생태를 보존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생태․역사․문화 등 개별적으로 보관하고 있는 각종 자료를 연계 관리 가능하도록 종합DB를 구축할 계획으로 있다.


생활기반 조성 및 지역간 연계강화 분야에서는 ‘산촌마을 종합개발’이 핵심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귀농․귀촌 인구가 본격 늘어날 것에 대비, 골골이 한두 집씩 들어서는 난개발을 방지한다는 차원에서라도 산촌마을을 미리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백두대간 종주 등산객을 안내하는 역할도 주민들이 직접 맡아 서비스하면 주민소득에도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 일본과 스위스에서도 ‘집락재편사업’이라는 추진한 적이 있어,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연유산과 문화를 결합한 관광지대 구축은 백두대간 종주 탐방로를 완전히 연결하는 사업이다. 백두대간 탐방로를 일반인들이 제한적으로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하는 탐방 네트워크를 조성한 뒤 우리의 문화와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현장으로 세계자연유산과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는 2018년 평창 올림픽, 2015년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태백 스포츠공원 등과 연계시켜 알리고, 백두대간이 4대강 발원지와 불교․유교 등 우리 전통문화의 기반이 된다는 사실도 널리 홍보할 방침이다. 6개 지자체가 공동마케팅에 나서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마지막으로 청정 웰빙 고부가가치 식품․약초 클러스터 조성은 유일한 경제활동분야다. 백두대간에서 자라는 한방 약초를 집중 부각시켜 생산명소를 자리 잡게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6개 지자체 발전연구원 모임을 주관하고 있는 대구경북연구원의 이동수 박사는 “환경부의 일부 반대가 있긴 하지만 다른 관련 부처에서는 이미 대부분 찬성하면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며 “중앙부처별로 세부 협의를 거쳐 늦어도 9월까지는 총체적으로 주관할 6개 지역발전위원회를 발족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0년까지 계속된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