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한반도 정중앙이며, 산소농도가 가장 짙은 도시는? - 마운틴
한반도 정중앙이며, 산소농도가 가장 짙은 도시는?


한반도 정중앙은 어디일까? 휴전선 주변에 있는 여러 지자체에서 한반도 정중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천, 양구, 철원, 화천 등과 마니산, 유명산 등도 한반도의 중앙이라는 한다. 아마 각각 다른 기준으로 중앙이라고 주장하지 싶다. 경도와 위도로 실측한 결과 강원도 양구가 한반도 정중앙이라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일부 지도에서는 양구에 한반도 정중앙이라는 표시가 돼 있다.

File568.JPG한반도 정중앙인 양구군에국토정중앙천문대가 있으며, 그곳에 정중앙을 가리키는 표시가 있다.

한반도의 4극 지점은 동쪽이 경북 울릉군 독도로서 동경 131°52′20″이고, 서쪽이 평북 용천군 용천면 마안도로서 동경 124°11′45″이며, 남쪽이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로 북위 33°06′40″이다. 북쪽은 함북 은성군 유포면으로서 북위 43°00′35″이다. 이를 기준으로 정중앙을 측정했을 때 강원도 양구군 남면 도촌리 산48번지가 나온다. 동경 128°02′02.5″, 북위 38°03′37.5″이다. 양구군에서 국토정중앙천문대를 세워 천체 관측과 전시를 하고 있다. 천문대 주변에 국토정중앙 위치점에 ‘휘모리’ 상징조형물을 세워 우리 국토의 정기(精氣)를 모으고 있다.

8.대암산용늪-가을전경03.jpg

양구에서 한반도 가장 높은 지대에 있는 늪인 천연기념물 용늪이 있다. 이 용늪이 점차 사막화 되어가고 있어 생태계 파손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용늪은 람사르늪지 국내등록 1호다.

양구는 한반도의 정중앙일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산소농도가 가장 짙다고 한다. 즉 공기가 가장 맑은 동네라는 것이다. 몇 년 전 공기가 맑다고 하는 전국의 몇 곳을 실제로 산소량을 측정해보니 양구가 가장 높게 나왔다고 양구군청 관계자가 밝혔다.

File567.JPG

국토정중앙천문대 앞쪽의 전경.

File566.JPG

국토정중앙천문대 뒤쪽의 전경.

양구를 방문하면 쉽게 볼 수 있는 플래카드의 문구가 ‘양구에 오시면 10년이 젊어집니다’라는 것이다. 우리 국토 정중앙의 충만한 기(氣)를 받아 2년, 대암산과 도솔산의 생태탐방로에서 깨끗한 공기를 마셔 2년, 파서탕과 두타연의 맑은 물을 마셔 2년, 무공해 좋은 먹거리로 1년, 순후한 인심과 정(情)으로 1년, 자기박물관과 펀치볼과 같은 볼거리와 느낄거리의 문화유산으로 1년, 을지전망대․용늪과 같은 때 묻지 않은 DMZ의 자연생태체험으로 1년 등 도합 10년이 젊어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10년이 젊어지는지는 알 수 없으나 양구에 방문하면 아늑한 분위기에 공기의 감촉이 다르다는 사실은 직접 느낄 수 있다.

2.대암산-전경10.jpg

국내 람사르습지 등록 1호인 용늪이 있는 양구 대암산의 전경.

양구 주변엔 많은 산들로 둘러싸여 있다. 6․25 전쟁 때 가장 격전지 중의 하나였던 도솔산전투를 벌였던, 도솔안, 대암산과 정상에 있는 천연기념물 용늪, 대우산 등 정상에 오르면 맑은 날에는 북한이 보이는 산들이 많다. 그 중 도솔산이 ‘양구의 진산’이다. 양구를 북쪽에서 막아서 보호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도솔산도 휴전이후 민간출입이 통제되다가 최근에야 민간 발길을 허용했다. 아직 접근이 쉽지 않아 등산객들이 많이 다니지 않고 있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2 Comments

  1. 문복록

    07.12,2012 at 9:12 오전

    끔이엿다고 ..꿈이엿다고….김정은이 우짜고 …헌법상 반쪽헌법상…대한민국 정중앙으ㅡㄴ 아마도 경상북도 김천시 정도일꺼다   

  2. 無悟

    03.25,2014 at 2:33 오후

    안녕하세요?
    (주)디자인명성 길기백입니다.

    때가 되면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 될 명소가 될텐데…

    국토정중앙점 상징조형물 ‘휘모리’는 전국공모 24개 작품 중 당선되어 한반도 정중앙점에서 세계평화운동의 구심점으로서 자연보호를 위해 진입로 확보를 제대로 할 수 없어 헬기로 조형물을 공수하고, 지척거리 사격장 사격훈련 중 늦어지는 공기를 맞추려고 위험을 무릅쓰고 통제시간에 공사강행을 하던 중 부대장님한테 추방당해 철수하던 일 등 나름대로 여러가지 고충과 사연을 거치며 인류 평화의 염원을 이루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그저 개인의 이기주의적 차원의 자신만을 위해 천지 기운을 받아가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통일∙민족웅비∙세계평화∙상생화합의 인류 공통의 소중한 염원을 다 함께 기로 모으고 대지의 기운과 함께 발 없이 널리 퍼지는 향연처럼 하늘로∙세계로∙우주로 널리 전파하고자 하는 기원을 조형언어로 담았습니다. 부디 기만 받아 가지 마시고 홍익인간 제세이화의 메시지를 세계로 전해주고 가세요.

    1984.4.20부터 때를 기다려 온 초저가그린에너지혁명에서 시작되는 지구촌리모델링을 통하여 5~6년 내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원전을 영구퇴출 시키고 년 500조원 국부창출을 통해 10년 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세계평화를 위한 신개념 항공모함 3척(건조비용 20조원 안팎 소요 예상)을 UN에 기증하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천시가 열려 가능하다면 조만간 박근혜 대통령님이 반기문유엔사무총장님에게 10년 후 신개념 항공모항 기증약정서를 이념과 갈등에 의해 민족상잔의 혈투를 국제전으로 치러 냈던 한국전 격전지 양구땅 국토 정중앙점 "휘모리" 앞에서 전세계 방송사가 생중계 하는 가운데 전달식을 갖고, 2024년 이내 길일을 정해 정식 전달식을 부산항에서 거행하는 날이 오기를….

    무오(無悟)吉起伯 @114luck
    트위터에 매일 매일 제 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꾸벅!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