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히말라야 트레킹② … 거봉 설벽의 대장관, 모습을 드러내다 - 마운틴
히말라야 트레킹② <팍딩에서 상보체까지>… 거봉 설벽의 대장관, 모습을 드러내다

히말라야 트레킹을 하다보면 돌탑을 쌓아놓은 기도처를 자주 만나게 된다. ‘마니차’라고 부르는 건데, 네팔 고산족(주로 셰르파)들이 신에게 기도하고 숭배하는 장소다. 길은 걷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우리의 평지보다는 조금 거칠지만 그래도 충분히 걸을 만하다. 다만 머리가 띵하고 속이 메스꺼운 고소증세만 없다면 대자연의 풍광을 마음껏 즐기련만.

IMG_0014.JPG

히말라야 트레킹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마니차라는 돌탑과 기도처.

길 중간엔 롯지(Lodge․게스트하우스 같이 트레커들이 묶는 장소)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시간만 있다면 어디서든지 묶을 수 있을 만큼 롯지들이 많다. 고개를 하나 넘어서려는데, 커다란 건물이 하나 눈에 띈다. 입구 안내 간판엔 ‘Sagarmatha National Park World Heritage Natural Site, Estd in 1976’이라고 적혀져 있다. 사가르마타 국립공원이며, 1976년 세계자연유산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의 입구라는 표시다. 지금부터 사가르마타 국립공원으로 들어가는 셈이다. 그리고 이 건물은 안내센터, 혹은 정보센터인 것이다. 바로 이 다음 글에 사가르마타와 초모롱마, 히말라야에 대해서와 이 정보안내센터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겠다.

SANY0045.JPG

트레커들의 주요한 휴식처가 되는 롯지가 지나치는 마을마다있다.야크들은 짐 운송 수단이다.

국립공원, 세계자연유산지역으로 들어서자 인간을 압도하는 히말라야의 거대한 암봉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이전의 풍광과는 조금 다르다. 히말라야의 봉우리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차이다. 만년설에 뒤덮인 히말라야의 거대한 봉우리들을 쳐다보는 것만 해도 감탄이 절로 나온다. 이런 장관이 어디서 볼 수 있을까 싶다.

SANY0048.JPG

네팔 국화인 로도덴드론이 트레킹코스 좌우로 가로수 마냥 길게늘어서 있다.

트레킹 코스 좌우로 하얗고 노랗고, 연보라색을 띤 꽃들이 만발해 있다. 우리의 사철나무 비슷한 가지가지마다 피어 있다. 마침 네팔인 비슷한 젊은 여자가 지나간다. 잠시 말을 걸어본다. “어디서 왔느냐?” “카트만두에서 왔다.” “아, 그러냐 잘 됐다. 이 꽃이 무슨 꽃이냐? 이름은 뭐냐” “네팔 국화(國花)다. 이름은 로도덴드론(Rhododendron)이라고 한다.” “론도, 아니 로도덴드론, 이름이 어렵다. 누군가는 네팔 국화가 쿤다그라스라고 하던데….” “아니다, 로도덴드론이다.” “카트만두에서 뭐 하나?” “카트만두 의대에 다니고 있다. 25세이며, 이름은 시리티카(Sritika)다.” “아, 그러냐. 의대 공부가 힘들지 않나” “별로….” “여기는 어떻게 오게 됐나?” “1년에 한 번 정도는 트레킹 하러 이곳에 온다. 힘들지만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어 좋다.” “…”

IMG_0013.JPG

때로는 아슬아슬하고 아찔한 그물다리를 건너야 한다. 이런 다리가 수시로 나온다.

예쁘장한 젊은 처자가 잘도 걷는다. 머리가 띵해서 천천히 걷는 사이 어느새 앞질러 간다. 하긴 얘네들은 이 정도 고도에 이미 단련이 된 상태라, 1000m 이하에서 생활한 사람과는 차원이 달랐다.

웅장한 설벽이 연이어 펼쳐진다. 그 장관은 보지 않은 사람은 정말 말을 하지 말라. 예사로이 볼 수 있는 그런 장면이 아니다. 그 봉우리 사이로 점점 더 빠져 들어간다. 히말라야의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아, 그 순간 아슬아슬한 바위 위로 무슨 동물이 지나가고 있다. 무엇인가 싶어 유심히 쳐다보니 우리의 산양과 비슷하게 생긴 놈이다. 아니, 영락없는 산양이다. 바위 위로 껑충껑충 뛰어다닌다. 한 마리가 아닌 여러 마리다. 무리지어 다니는 건 산양의 습성이다.

SANY0054.JPG

히말라야 고산에서도 우리의 산양이 뛰어다닌다. 자연 속에서 사는 야생 산양이다.

SANY0059.JPG

히말라야 고산에 사는 산양이 몇 마리 무리지어 다닌다.

이어 거대한 계곡이 나온다. 산이 깊으면 골이 깊듯이 히말라야의 계곡은 천길 낭떠러지다. 쳐다보면 아찔하다. 그 계곡을 연결하는 장치는 그물다리다. 아슬아슬하고 출렁거리는 다리를 양손으로 밧줄을 잡고 건넌다. 아래를 쳐다보는 게 아니라 발을 디딜 바닥을 쳐다보며 발을 옮긴다. 눈이 잘못 천길 낭떠러지로 향하면 순간 아찔해지면서 오금이 저려온다. 계곡 아래 한편에는 땅을 개간해 밭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 모양이 한편의 그림같이 다가온다.

SANY0056.JPG

이런 거대한 계곡을 이어주는 게 바로 그물다리다. 흘러가는 물은 회색빛이다. 석회석 성분이 많아서 회색빛을 띠고 있다.

날은 점점 어두워진다. 어느 덧 남체(Namche․3440m)를 지나 상보체가 저 앞에 보인다. 남체는 사방이 확 트인 거대한 언덕이다. 마을도 형성돼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다. 3400m에서 천진난만하게 뛰어다니며 노는 얘들을 보니 한편으로 부럽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대자연의 품에서 때 묻지 않고 마냥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은 부럽고, 문명과 동떨어져 사는 그들의 삶은 한없이 가엾다는 생각도 든다.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상보체(Shangboche․3720m)에 도착, 롯지에 짐을 풀었다. 히말라야에서의 이틀째 밤은 그렇게 지나간다.

<히말라야 순례③ 사가르마타 안내정보센터>에 계속

SANY0052.JPG

드디어 히말라야의 거대 암봉들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만년설이 거봉들을 덮고 있다.

SANY0061아마다블람.JPG

히말라야 아마다블람 봉이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깎아지른 듯한 봉우리는 보기만 해도 위압당할 만한 하다.

SANY0062.JPG

계곡 사이 물이 흐르지 않으면 밭으로 개간해서 농사를 짓는다. 이들의 밭농사는 주요 생업수단이다.

SANY0063.JPG

히말아야 마니차가 또 나온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