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백제 역사 한 눈에 보는 ‘부여사비길’, 찬란했던 문화유적지만 지나쳐 - 마운틴
백제 역사 한 눈에 보는 ‘부여사비길’, 찬란했던 문화유적지만 지나쳐

백제는 크게 3시기로 나뉜다. B.C 18년에 한성(지금의 서울)에 수도를 정하고 나라를 건국하며 융성한 한성백제시기. 이 시기는 B.C 18년에서 서기 475년 문주왕까지 500여년에 이른다. 문주왕은 즉위 첫 해 웅진(지금의 공주)으로 수도를 옮긴다. 바로 이어 웅진백제시대가 열리며, 이 시기는 475년 문주왕에서 538년 성왕까지 계속된다. 마지막으로 성왕 16년(538) 지금의 부여인 사비로 천도하는 사비백제시대가 열린다. 이 시기는 의자왕이 나당연합군에 나라를 뺏길 때인 660년까지 이어진다. 중간에 무왕시절 익산으로 천도를 했다는 주장도 있으나 아직 학계에서는 정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 이것도 정립이 돼야 할 것 같다.

1.JPG

부여문화원 김인권 사무국장의 안내로 연꽃이 활짝 핀 궁남지 사잇길로 걷고 있다. 궁남지는 사적 제135호로 백제 무왕의 전설을 간직한 곳이다.

실제로 백제가 한성에 500여 년 간 수도를 두었건만 정작 사람들은 백제하면 부여와 공주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아마 오늘날 공주와 부여에 많은 백제 유적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백제로 대표되는 공주에는 무녕왕릉과 공산성으로 대표되는 유적과 유물이 여기저기 남아 있고, 부여에는 부소산성과 낙화암, 정림사지오층석탑, 그리고 능산리고분군에서 출토된 수많은 유물들이 찬란했던 백제의 문화유산을 보여주고 있다.

2.JPG

참나무와 소나무로 우거진 부소산성 위를 걸으면서 부여문화원 김인권 사무국장이 부소산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부여백제시대, 즉 538년에서 660년까지 120여 년 간 이어진 사비백제시대의 유적과 유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길이 생겼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문화생태탐방로로 지정된 부여군에서 만든 ‘부여사비길’이다. 부여시내를 한 바퀴 도는 총 연장길이 15.7㎞쯤 되는 역사유적탐방로다. 걸으면서 백제의 유적을 속속들이 볼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3.JPG

부여문화원 김인권 사무국장이 인도를 내느라 잘라진 부소산성에 대해 설명하면서 걷고 있다.

부여문화원에 30년간이나 근무하며 부여의 역사를 환히 꿰고 있는 김인권 사무국장의 안내로 1500여 년 전 백제의 역사를 찾아갔다. 부소산성에서 출발해서 정림사지~부여박물관~금성산~능산리고분~계백장군충혼탑~서동공원(궁남지)~시인 신동엽생가에서 다시 부소산성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4낙화암.JPG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패망하면서 삼천궁녀가 떨어진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낙화암에 한 쌍의 연인이 유유히 흐르는 백마강을 바라보고 있다.

부소산(扶蘇山)은 해발 106m밖에 안되는 야트막한 산이지만 동쪽과 북쪽으로 두 봉우리로 나누어진 부여의 진산이다. 그 산의 정상과 능선을 흙으로 둘러싸고 있는 산성이 부소산성으로 사적 제5호로 지정돼 있다. 백제 도성으로 추정되는 부소산성은 평시에는 왕궁의 후원으로, 전쟁 시에는 최후 방어성으로 이용했던 사비백제시대의 대표적 산성이다. 산성 안에는 식량을 저장하던 군창지(軍倉址), 삼천궁녀가 몸을 던진 낙화암, 고란사와 고란초, 해맞이 영일루(迎日樓), 사자루 등 백제시대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다. 부소산성숲은 2002년 아름다운숲 전국대회에서 ‘22세기를 위해 보전해야 할 아름다운숲’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5.JPG

부소산성 바로 옆에 있는 사비백제시대 왕궁으로 추정되는 궁터의 연못과 그 주변의 모습.

길을 뚜벅뚜벅 걸으며 잠시 1500여 년 전 백제시대로 돌아가 본다. 고구려 장수왕의 공격을 받고 백제 개로왕이 죽임을 당하면서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고 불과 60여년 만에 또 사비로 수도를 옮긴 백제, 잦은 천도로 집권세력의 기반이 매우 약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사비백제시대는 강력한 왕권을 바탕으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고 국력이 매우 강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의외로 쉽게 멸망하고 만다. 왜 그랬을까?

6.JPG

사적 제301호인 정림사지터에 있는 오층석탑에 대해설명하고 있다.

‘부여사비길’은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은 구할 수 없을지 몰라도 찬란한 문화유적은 차례로 둘러볼 수 있게 해준다. 길이 전부 사적지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부소산성이 사적 5호, 정림사지가 사적 301호, 능산리사지가 사적 434호, 능산리고분군이 사적 14호, 청마산성이 사적 34호, 궁남지가 사적 135호 등 유적지 일색인 길이다. 부여의 옛 이름 사비(泗沘), 즉 지명에서 보여주듯 물과 강이 풍부한 그 땅에서 백제의 역사를 한번 떠올려보라.

7신동엽생가.JPG

부여사비길은 민족시인 신동엽 선생의 생가터도 지난다.

8.JPG

궁남지 바로 옆 논산에서 부여로 들어오는 도로 초입에 ‘백제5천결사대 충혼탑’이 세워져, 부여를 알리고 있다.

9능산리고분군벽화.JPG

능산리고분군 중에 유일하게 벽화가 그려져 있는 능산리 1호 고분. 천장에는 연화문(蓮花文)이, 벽면에는 비운문(飛雲文)이 그려져 있다.

10.JPG

부여문화원 김인권 사무국장이 능산리고분군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11.JPG

백제의 왕도 부여 ‘부소산성’이라고 쓰인 비석 뒤로 부소산성이 보인다.

12.JPG

2002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22세기를 위해 보전해야 할 아름다운숲’으로 선정된 부소산성 숲길을 걷고 있다.

13.JPG

부여시내는 대부분 사적지로 지정돼 있어, 5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지을 수 없다. 그래서 도시 자체가 아담하게 보인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