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신년 일출의 의미는?… 한반도에 일출봉이 몇 개나 될까? - 마운틴
신년 일출의 의미는?… 한반도에 일출봉이 몇 개나 될까?

일출은 흔히 동해에서 떠오르는 해를 말한다. 해가 수평선 위를 살짝 벗어나는 순간을 기상 용어로 일출이라고 한다. 매년 신년이 되면 이 일출을 보기 위해 수많은 명소에 많은 인파가 몰린다. 사람들은 왜 일출을 보려고 하고, 일출이 주는 의미는 뭘까? 한번쯤 생각해보고 되새겨보자.


사실 일출은 엄격히 말해서 정확한 개념이 아니고, 태양계가 만들어낸 하나의 현상일 뿐이다. 태양은, 아니 해는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 떠오를 수가 없다.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면서 생기는 현상이 일출인 것이다. 물론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래도 사람들은 이 현상을 일출이라고 부르면서 이 장면을 놓치지 않기 위해 목을 맨다. 특히 신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오르는 해를 보며 두 손을 모으고 소원을 빌며 기도를 한다. 일출이 어떤 의미가 있기에 해를 보고 기도를 할까?

노고단 일출-crop.jpg

지리산 노고단의 일출. 눈 덮인 지리산에서 운무가 내린 새벽, 능선 위로 솟아나는 일출은 한마디로 장관이다.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정도로 추웠지만 무척 뿌듯한 기분이었다.

일출에 대한 숭배나 기도는 한국뿐만이 아니다. 서양에서도 있지만 특히 동양문화권,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유달리 강하다. 중국의 5악 중에 대표로 꼽히는 동악 태산의 정상에서는 수 만 명의 인파가 매년 신년 일출을 보기 위해 몰린다고 한다.


우선, 일출은 동양사상 및 철학에 근거한다. 동양사상에서 태양은 양기 덩어리다. 양기가 철철 넘쳐흐르는 인간이 범접할 수 없는 대상이다. 양기는 생명을 의미한다. 생명을 지닌 양기의 물질을 보고 기복(祈福)하는 현상은 동양사상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아마 집 안 곳곳에 양기 가득하라고 집의 동쪽에 창을 내는 것도 그 일환이지 싶다.

금강산 일출봉1.jpg

고지도에 표시돼 있는 금강산 일출봉과 월출봉.

신년 일출 기도의 사상적인 측면에서 동양의 태양숭배이나 생명존중, 동쪽숭배사상과 관련이 있고, 개인적인 부분에서는 새해 떠오르는 해를 보며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되는 의미도 있다. 비록 작심삼일이 될지언정 신년일출을 보며 각오를 다지는 그 순간만큼은 개인에게는 특별할 것이다.


매년 새해에 많은 사람들이 일출을 보며 소원을 빌며 기도를 올리는 명소는 많지만 일출봉이라고 이름난 봉우리는 딱히 없는 것도 현실이다. 사람들은 그냥 일출명소라고 이름난 곳을 찾는 정도다. 그러면 한반도에 과연 일출봉이 몇 개나 되고, 그 일출봉이 어디에 있을까?

울진 평해 일출봉.jpg

울진 평해에 있는 일출봉.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반도에 일출봉은 정확히 3군데이고, 가칭 한 군데가 더 있었으나 공식지명이 확정됨에 따라 가칭으로 불렸던 그 일출봉은 없어졌다. 가장 유명한 일출봉은 실제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주도 성산 일출봉이다. 우리나라 일출 1번지이기도 하다. 물론 독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지만. 찾는 사람이 많고 그 상징성을 고려하면 단연 성산 일출봉이 일출봉의 으뜸이다. 성산 일출봉은 약 5000만 년 전 제주 앞바다에서 용암이 불출해서 생긴 봉우리라고 한다. 바닷물과 섞인 용암은 분화구 없는 봉우리를 만들었고, 거센 파도가 드나든 자리엔 가파른 절벽이 남았다. 따라서 성산 일출봉은 바다와 화산, 파도가 만들어낸 합작품인 셈이다. 천연기념물 제420호이기도 하다. 수많은 세월이 흐르면서 소원이나 성공을 이뤄준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바위도 생겨났다.

성산 일출봉.png

지도에 표시된 제주도 성산 일출봉.

금강산에도 일출봉이 있다. 금강산은 원체 아름다운 봉우리들이 많아서 수많은 이름을 지니고 있다. 좀처럼 드문 일출봉뿐만 아니라 달이 뜬다는 월출봉까지 있다. 이는 우리 고지도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울진 평해에 일출봉이 있다. 지금 남한 육지에서는 유일하게 일출봉이란 이름을 가진 봉우리라고 할 수 있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상당히 의미 있는 봉우리인 것이다.

독도 일출봉 추가.jpg

독도 동도의 일출봉.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공식 지명을 대한봉으로 바꾸었다.

독도에도 가칭 일출봉이 있었다. 우리 국토지리정보원이 일본이 말도 아닌 주장을 되풀이하니 이제서야 독도의 동쪽 봉우리를 대한봉으로 정했다. 그 전까지 민간인들 사이에서는 일출봉으로 통했다. 그 일출봉은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정한 대한봉으로 됨으로써 독도 동도의 일출봉은 사라지게 됐다. 역설적으로 동도의 일출봉은 일본으로 인해 생긴 것인 셈이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