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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한 곳에 천불천탑 있었다는 ‘운주사의 비밀’ 언제 풀릴까?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운주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천불산(千佛山)에 있으니 좌우의 산등성이에 있는 석불과 석탑이 각각 1천 개이다. 또 석실 둘이 있어, 석불과 서로 등지고 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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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주사의 지형은 양쪽에 야트막한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그 중간에 운주사가 자리 잡고 있다. 신비에 쌓인 운주사는 절 전체가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돼 있다.

조선시대엔 운주사에 천불천탑이 분명히 있었다는 기록이다. 하나의 절 안에 천개의 불상과 부처가 있다니,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생겼을까? 운주사(雲住寺), 구름이 머물고 있는 절이란 뜻이다. 천불천탑(千佛千塔)이 구름 속에 있는 광경은 가히 상상만 해도 비경일 것 같다. 그만큼 운주사는 비밀에 휩싸여 있다. 연혁도, 창건자도, 천불천탑 건립자도 아직 밝혀진 게 아무 것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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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문 앞쪽에는 신령스런 거북이 산이란뜻으로 ‘靈龜山雲住寺’로 표기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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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쪽엔 ‘천불천탑도량’이란 현판이 보인다.

운주사 앞에 있는 안내문에도 ‘운주사의 정확한 창건시대와 창건세력, 조성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확증을 밝히지 못해 여전히 신비로운 사찰로 남아 있다’고 돼 있다. 그래서 운주사 일대 전체를 1980년 6월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 제312호로 지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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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798호인 원형다층석탑과 그에 대한 안내문.

운주사 창건에 관한 이야기는 도선(道詵)이 세웠다는 설과 운주가 세웠다는 설, 마고할미가 세웠다는 설 등이 전해지나 도선이 창건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게 전한다.

절에서 나눠주는 팜플렛에 ‘운주사의 연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도선의 창건설화와 천불천탑으로 알려진 운주사의 불교유적은 전남 화순군에 자리 잡고 있다. 무등산의 한 줄기로 해발 100여m의 야트막한 천불산에 남북 방향으로 뻗은 두 산등성이와 계곡에 현재 100분의 돌부처와 21기의 석탑들이 안치되어 있다. 이 신비로운 전설을 간직한 운주사의 와불이 북극성을 상징하고 사찰에 배치된 석탑들이 이를 중심으로 한 별자리와 거의 일치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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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곡 같은 절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각종 석탑과 불상, 그리고 불상조각들이 눈에 확 들어온다.

운주사의 불적은 많은 탑과 불상이 한 지역에 빽빽이 들어서 있다는 점에서 경주의 남산과 자주 비교된다. 그러나 운주사의 불상과 탑은 다양한 시기의 불상이어서 구별된다. 100여기의 돌부처와 21기의 석탑이 야외전시장을 방불케 하는데, 이는 우리나라 불교미술사에서 그 유래를 찾기 힘든 희한하고 불가사의한 유적이다. ‘천불천탑을 세우려다 새벽닭이 울어 공사를 중단했다’는 도선의 설화는 운주사가 미완의 도량으로 영원한 화두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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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인 9층 석탑과 그 옆엔 마애불과 석탑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남아 있는 유물은 그 제작시기가 고려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다양하다. 이 불상을 불교미술사적 측면에서 접근해도 도무지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사진작가들도 운주사의 불상만 전문적으로 카메라에 담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표정도 모양도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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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 위에 또 불상이 있고, 불상 옆에 또 불상이 있다. 마애불 옆에 또 마애불이 있다. 한 마디로 신비 그 자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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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의 표정, 모양이 전부 다르다. 불교미술사를 전공하는 사람도 특별난 관심을 가질 만한 절이다. 운주사의 불상에만 관심을 가진 사진작가들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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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주사의 저녁 풍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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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 위에도 석탑과 불상이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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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애불과 석탑도 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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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묘묘한 불상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입을 다물 수 없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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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 뒤에는 마애불까지 새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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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9층석탑 뒤에보물 석조불감이 있다. 그리고 그 뒤에 보물 원형다층석탑이 연이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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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상 2기가 등을 맞대고 있는 석조불감. 앞쪽 장면만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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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불감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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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조불감 뒷면.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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