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신라 김유신이 강릉의 산신… 왜 그가 강릉 산신이 됐을까? - 마운틴
신라 김유신이 강릉의 산신… 왜 그가 강릉 산신이 됐을까?

강릉단오제에는 대관령산신으로 모신 김유신 장군과 대관령국사성황신으로 모신 범일국사가 있다. 강릉단오제의 대표 설화이기도 한 인물이다. 설화이기는 하지만 신화에 가깝다. 실제 인물이 신격화된 ‘인격신(人格神)’인 것이다. 김유신과 범일국사 외에도 강릉에는 여러 신들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강릉에서 살았고, 강릉과 관련 있는 인물’이라는 데 있다. 이들이 어떻게 해서 산신과 국사성황신이 됐을까?

IMG_4519.JPG

산신당 앞에 몇 사람이 모여 작업을 하려는 듯 분주하다.

김유신 장군은 잘 알다시피 신라가 삼국통일 하는데 최고의 수훈을 세운 인물이다. 가야국 김수로왕의 13대손으로, 강릉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다만 허균의 책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온다.

‘신라 장군 김유신은 어려서 명주(강릉의 옛 지명)에 유학하여 대관령 산신에게 검술을 배웠다. 그는 강릉 남쪽에 있는 선지사에서 명검을 만들었고, 그 신통한 검으로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켜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사후에 대관령산신이 되어 이 지방을 보호해 주었다. 임진왜란 때에는 대관령과 송정의 모든 소나무를 군사와 노적가리로 보익하여 왜군이 근접치 못하게 했다.’

IMG_4520.JPG

산신당 안에는 김유신 장군의 영정이 걸려 있다.

화부산사에 있는 ‘순충장렬흥무대왕화산재기공비’에도 김유신 관련 기록이 있다.

‘말갈이 신라의 북변을 침입하여 괴롭히므로 문무왕은 원년(661년)에 김유신에게 명하여 말갈을 정벌케 했다. 이에 김유신은 하슬라주(강릉)에 출병하여 화부산 아래에 주둔하고, 오대산에서 무기를 만들고, 군대의 훈련을 팔송(송정동)에서 시키는 등 무력을 크게 과시했다. 이에 말갈이 두려워 도망치고 말았다. 김유신을 보자마자 말갈이 도망갔으므로 현지 주민들은 평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김유신의 공덕을 잊지 않았다.’


이와 같이 강릉사람들은 김유신이 어려서 강릉에 거주했던 인연이 있고, 자신들을 외적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다는 믿음에서 수호신으로서의 자격을 갖췄다고 여겼던 것 같다.

IMG_4517.JPG

성황사 안에서 몇 사람이 무엇을 하려는지 작업을 하고 있다.

반면 범일국사는 강릉 학산이 고향이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설화가 범상치 않다. 강릉의 <臨瀛誌(임영지)>에 ‘굴산의 한 양가 처녀가 석천의 물을 먹고 잉태하여 14개월 만에 옥동자를 낳았는데, 그가 곧 범일’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또 ‘곱슬머리의 특이한 자태와 정수리가 진주 모양을 한 기이한 형상이었다’고 전한다.

IMG_4518.JPG

왕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했던성황사 안에 있는 범일국사의 영정.

15세에 출가해서 20세에 경주에서 구족계(具足戒)를 받고 흥덕왕 6년(831)에 당나라로 건너가 마조선사의 제자인 염관 제안선사에게 “도를 닦는 것이 아니라 더럽히지 않는 것이다. 부처나 보살에 대한 소견을 내지 않는 평상의 마음이 곧 도”라는 깨우침을 얻고, 문성왕 6년(844)에 신라로 돌아왔다.

IMG_4522.JPG

왼쪽이 범일국사를 모신 성황사이고, 오른쪽이 김유신 장군을 모신 산신당이다.

신라 말 구산선문(九山禪門)의 하나인 사굴산파의 창시자가 됐으며, 동해 삼화사와 강릉 신복사를 창건하고 양양 낙산사를 중창하여 영동 지방 선종 보급에 힘을 기울였다. 당시 경문왕, 헌강왕, 정강왕이 국사로 모시려 했으나 모두 마다하고 오로지 지역민들과 함께 함으로써 영동지방의 정신적 지주가 됐으며, 진성여왕 3년(889) 굴산사에서 입적했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범일국사를 정신적 수호신에서 대관령 국사성황신으로 추앙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IMG_4521.JPG

성황사와 산신당 사이에는 샘터가 있어 1년 내내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