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단백질과 이르기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신병을 예방하는 레시틴도 풍족하게 들어 있다. 또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동맥경화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먹을 때는 별다른 처방 없이 간식으로 공복에 조금씩 먹거나, 살짝 볶아서 가루를 내어 한 숟가락씩 복용하면 된다.
해바라기씨는 또한 신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하루 주기적으로 조금씩 먹으면 체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각종 질병 예방에 탁월하다고 한다. 메이저리그나 국내 프로야구선수들이 라커룸에서 대기할 때 해바라기씨를 먹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들은 간식으로 먹지만 실제로 긴장완화 하는데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바라기씨는 심장박동수를 낮춰줘 경기 중에 긴장하는 선수들이 먹으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그래서 운동선수들, 특히 경기 중 잠시 관전할 수 있는 프로야구 선수들이경기를 지켜보면서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 몸이 긴장했을 때 나타나는 심장박동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바라기씨가 한다. 따라서 심신을 안정시키고 싶을 때 자기도 모르게 해바라기씨를 많이 먹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심장박동수치가 낮아진다. 맛과는 별개로 실제로 이런 효과를 본 선수들이 해바라기씨를 즐겨 찾게 된다. 메이저리그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한 류현진 선수도 라커룸에서 대기할 때 해바라기씨를 찾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식물로 만든 기름들이 많이 있는데, 그 중 해바라기씨에서 나온 기름이 4위라고 한다. 해바라기씨의 기름은 다른 식물성 기름보다 비교적 많은 비타민A, E가 함유되어 있다. 이는 단백질, 지방 등 열량 영양소의 흡수량을 높여주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의 함량이 많아 다른 식용유보다 보건식품으로 권장되는 식품이다. 특히 소화기가 약하고 몸이 차고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