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여름에 찬바람 나오는 바람구멍 또는 얼음골로 불리는 ‘풍혈’이 어디 있나? - 마운틴
여름에 찬바람 나오는 바람구멍 또는 얼음골로 불리는 ‘풍혈’이 어디 있나?

기후변화에 취약한 산림식물의 피난처인 전국 풍혈지역 25개소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 추진한다. 풍혈(風穴․air-hole)은 빙혈(氷穴․ice hole) 또는 얼음골(ice valley)로 불리는 산 속 바위 틈새 지역으로, 여름엔 찬 공기가 나오고, 겨울엔 따뜻한 공기가 바깥으로 배출되는 특이한 기후환경을 가진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풍혈지역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최소로 받으며 고산 및 아고산 지역에 분포하는 식물들이 안정적으로 서식할 수 있는 공간이다.

밀양 얼음골 풍혈.jpg

유명한 밀양 얼음골 풍혈.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점차 식물의 식생 북방한계선이 북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고산식물들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는 지금 ‘기후변화 취약 산림식물종 보존’을 목적으로 지난 4년간 우리나라 주요 풍혈지역 25개소의 환경특성조사를 실시했다. 주요 산림식물 100종에 대해 생물계절학적 모니터링을 수행한 것이다. 그 결과 총 365종의 식물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눈측백 등 북방계식물 24종, 월귤 등 희귀식물 19종, 산개나리 등 특산식물 15종 등이 분포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정선 운치리 풍혈.jpg

정선 운치리 풍혈지구의 모습.

이와 동시에 풍혈지역 식물 자생지의 급격한 쇠퇴현상도 나타났다. 의성․진안의 풍혈지역에서는 인위적으로 바람구멍(풍혈)을 막아 북방계 식물 자생지가 훼손되었으며, 제천․정선에서는 자생 북방계 식물의 자생지가 불법 채취에 의해 파괴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풍혈표-crop.JPG

풍혈표1-crop.JPG

따라서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주요 풍혈지역 25개소를 대상으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산림생물다양성 핵심지역’인 풍혈지역 보호를 강화하여 우리나라 산림생물다양성 유지 및 보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부터 5년간 잠재풍혈지역을 선발하고, 정밀 식생조사 및 관리방안 등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풍혈지역을 관리할 예정이다.

정선 장열리 풍혈.jpg

정선 장열리 풍혈.

우리나라 첫 풍혈조사는 일제시대 때인 1926년 전국 조사를 통해 한반도에 총 149개의 지점이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함북 7개소, 함남 14개소, 강원 16개소, 경북 15개소, 전남 16개소 등 전국에 골고루 분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여름에 찬바람이 나오는 기이한 자연현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진안 풍혈(냉천).jpg

냉천으로 불리는 진안 풍혈.

전문가들은 “풍혈지역이 산림 내 생물자원의 유전자 공급원(gene pool)으로 생물다양성의 유지 및 보전을 위한 중요한 ‘생물다양성 핵심지역’으로 보호 및 가치의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최근 생물자원 공급원의 중요성을 인식한 세계자연보전 기구들은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통해 새로운 보호구역 설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풍혈지역도 세계적으로 지질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 생물자원 피난처로서 보호구역 설정이 필요하다고 주장이다.

청송 얼음골 풍혈.jpg

청송 얼음골 풍혈.

풍혈의 산림생태학적 가치는 과거 빙하기에 남하한 북방계 식물이 후빙기 이후 격리되어 생존한 지역이며, 현재 고산 및 아고산대에 분포하는 식물자원의 보고로 알려져 있는 북방계 ‘식물의 피난처’역할을 하는 곳으로 매우 중요하다. 또한 해발 1000m 미만 지역에 분포하는 풍혈지역은 고산식물이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미세기후환경을 자연적으로 조성한 북방계 희귀식물의 보존기지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천 방내리 풍혈.jpg

홍천 방내리 풍혈.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