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 마운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은?

한국의 대표적 정신과 명의 이홍식 연세대 명예교수의 힐링트레킹 참가자들에 대한 ‘은퇴 이후의 제2의 인생(Second Life)을 어떻게 살 것인가’와 ‘힐링’에 대한 강의는 계속됐다.

명상적 습관은 매우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건강을 네 가지로 나눴습니다. 육체적․정신적․사회적․영적인 건강이 그것입니다. 이 네 가지가 건강해야 사회적 관계도 원활해집니다. 50~60대에 건강을 유지하기 좋은 운동이 명상효과까지 볼 수 있는 트레킹입니다. 하루 정도 걸어서는 잘 모릅니다. 최소한 사흘 이상은 걸어야 합니다. 걸을 때 자연을 받아들이고 자연의 일부가 돼야 합니다. 특히 아침에 새소리, 물소리를 들으며, 나무와 숲을 보고 걸으면 그게 바로 명상입니다.

4.-IMG_7779.JPG

이홍식 교수가 힐링트레킹 참가자들에게 세컨라이프에 대해 편한 자세로 강연을 하고 있다.

3일 정도 계속 걸으면 동적명상이 어느 정도 적응이 돼갑니다. 내 몸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는 계속 걸으면 느낄 수 있습니다. 초기엔 발목, 무릎이 아프고, 일주일 정도 걸으면 내 몸이 만들어져 가는 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2주, 나아가 한 달까지 계속 걸을 수 있는 겁니다. 습관이나 행동의 변화는 최소한 2~3주 필요합니다. 길게 걸어야 합니다.

세컨라이프를 제대로 즐기려면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3가지를 꼭 지키며, 나쁜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죽기 전에 어떤 사람들은 “내가 그 습관을 못 고친 게 후회된다”고 말하곤 합니다. 나쁜 습관 고치고 운동하고 좋은 음식 먹는 것이 세컨라이프에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검진보다 더 중요합니다. 세컨라이프에선 좋은 일, 즐거운 일은 뒤로 미루지 마세요. 먹고 싶은 것 먹고, 하고 싶은 것 하세요. 제1의 인생이 내일을 위해서 살았다면, 제2의 인생은 현재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IMG_7669.JPG

힐링트레킹 참가자들이 동해 무릉계곡의 반석을 지나고 있다.

생자필면(生者必眠)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다 죽습니다. 죽음을 성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컨라이프는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과거의 인간관계, 권력, 돈, 섹스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 스스로 느끼면 할 수 있는 게 명상입니다. 인생은 고통의 연속입니다. 고통의 원인은 욕심과 집착입니다. 고통 끊는 방법이 바로 명상입니다.

명상을 했더니 면역력이 높아지고, 스트레스가 내려가고, 창의력가 커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장수효소가 늘어나 노화가 안 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뇌의 두께가 두꺼워져 치매가 안 온다는 결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습니다.

-IMG_7887.JPG

힐링트레킹 참가자들이 오대산 전나무숲을 걷고 있다.

결국 세컨라이프의 화두, ‘내가 뭘 하고 싶은가’를 찾아야 합니다. 내가 선택하는 의도하는 삶이 뭔지를 알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다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자기를 찾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에 대한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보석을 훔쳐 달아나던 사람이 잡힐 위기에 처하자 거지 주머니에 보석을 숨겼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체포됐지만 거지도 계속 그대로 거지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거지는 자기 호주머니에 손을 넣은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자신을 찾지 않은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IMG_7710.JPG

이홍식 교수가 동해 무릉계곡 쌍폭 앞에서 잠시 쉬고 있다.

자기가 주도하는 삶이 세컨라이프입니다. 난 35년간의 의사생활을 그만두고 트레킹을 택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었습니다. 내가 주관하는 삶입니다. 인생의 거품을 빼고 다운사이징 하고, 절약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영적인 느낌을 갖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명상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동적명상, 즉 트레킹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의 4가지 건강요소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트레킹인 것입니다. 트레킹을 통해 세컨라이프를 즐겨보십시오.’

9.-IMG_7903.JPG

이홍식 교수등 힐링트레킹 참가자들이 오대산 선재길 돌다리길을 건너고 있다.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이 교수가 다시 마이크를 잡았다.

“세상에 가장 강한 사람이 누구인지 압니까?”

“……”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세상에 가장 부유한 사람이 누구인지 압니까?”

“……”

“자기가 가진 것에 만족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여러분도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며 삶을 즐길 줄 알면 세컨라이프에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