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맨발로 꿈의 기록 ‘서브3’에 도전하는 마라토너… 과연 무릎․발목이 성할까? - 마운틴
맨발로 꿈의 기록 ‘서브3’에 도전하는 마라토너… 과연 무릎․발목이 성할까?


아마추어 마라토너가 ‘서브3’를 기록한다는 것 자체가 말 그대로 꿈의 기록이다. 마라톤 풀코스 내내 100m를 25초 이내 주파해야 가능하다. 그것도 맨발로는 더욱 고통이 따른다. 거기에 지금 이한기씨가 도전하고 있는 것이다.

2013년 봄엔 2시간56분대, 11월에 열린 중앙마라톤대회에 2시간56분48초를 기록했다. 기록도 점차 단축돼가고 있다.

2.JPG

대전 계족산 맨발축제 때 열린 마라톤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이한기씨가 입상한 마라토너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지금 그는 맨발로 달리면서 맨발이 주는 장점에 대해 널리 알리고 싶어 한다.

“몸의 자동면역기능을 살리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으며 스스로 면역기능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제일 입니다. 예방을 위해선 자생적 치유기능을 살려야 합니다. 자연식품을 먹는다던지, 운동을 한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항상 몸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키는 게 좋습니다. 맨발로 뛰는 것도 그 중의 한 방법입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므로 옥죄지 말고 항상 튼튼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맨발로 걷고 뛰면 혈액순환에 도움되고 기분도 상쾌해지며 항상 튼튼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의약적 조치보다는 대체의약이 각광받는 시대이므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4.jpg

부산 바다하프마라톤대회에 출전한 이한기씨가 맨발로 골인하고 있다.

그도 물론 맨발이 주는 부담을 알고 있다. 걷고 뛸 때 오는 충격이 완충작용 없이 무릎과 발목에 고스란히 전달돼 연골과 관절이 쉽게 파열될 수 있다는 건 상식이다. 그래서 그는 까치발서기나 발가락끝으로 서기 등과 같이 다리와 발목 근육을 키우면서 앞꿈치나 발 중간부분을 먼저 내디디면서 충격을 최대한 흡수하는 보법을 사용한다. 이 보법은 발바닥 지압점을 자극해 발의 유연성을 길러주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느낌이다.

몇 년 동안 단련된 맨발은 군데군데 박힌 굳은살이 그 사실을 대변하고 있었다. 오히려 지금은 신발을 신고 뛰는 것보다 맨발로 뛰는 게 훨씬 편한 정도가 됐다. 축구 할 때도 신발 신고 뛰면 특히 옛날 다쳤던 왼발은 더 힘든 실정이다.

5.JPG

대구 마라톤대회에 출전한 이한기씨가 맨발로 질주하고 있다.

반면 스포츠건강의학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서울아산병원 진영수 교수는 “신발은 신체 하중의 20~30%를 흡수하지만 맨발은 그 충격을 고스란히 발목과 무릎관절로 전달한다. 맨발로 걷거나 뛰는 것 자체가 발바닥과 관절에 무리를 줘 족저근막염을 일으킨다던지, 피로골절을 불러올 수 있다”며 “뛸 때는 발목과 무릎에 체중의 2배에서 많게는 5배까지 부담을 준다. 까치발로 뛰는 주법도 첫 발가락과 중간 발가락에 골절을 일으킬 가능성과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맨발로 걷는 것은 적응여하에 따라 권장할 수는 있지만 뛰는 건 아무래도 무리가 따른다”고 지적했다. 특히 아스팔트에서 뛰는 것은 절대 금지하라고 주문했다.

1.jpg

한국의 아베베를 꿈 꾸는 맨발의 마라토너 이한기씨가 대전 계족산 맨발축제 때 열린 단축 마라톤 대회에서 골인을 앞두고 있다.

그의 이 같은 맨발보법에 대해 마라톤 전문가들은 “서브3는 아마추어에겐 마의 기록인 동시에 꿈의 기록으로 여겨지며 아마추어 최고수로 인정받는 기준이 된다”며 “그 기록을 맨발로 달성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것을 이한기씨는 서브3 10번에 도전하고 있다.

“내년쯤 보스톤 마라톤에 출전해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고, 2015년이나 늦어도 2016년 초쯤 서브3 10번의 기록을 달성할 것이다. 그 정도 되면 기네스북에 올려도 되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기네스북에 올리기 위해 기록을 모으는 과정이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