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눈이 가장 많은 산 덕유산… 십승지 중에 최고 비장처로 꼽혀 - 마운틴
눈이 가장 많은 산 덕유산… 십승지 중에 최고 비장처로 꼽혀


백두대간 덕유산권은 속리산에서 내려온 한반도 산줄기를 빼째(신풍령 또는 수령)에서 이어받아 육십령~백운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연결해주는, 식생학적으로나 산지체계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높이면에서도 덕유산(德裕山․1,614m)은 남한에서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에 이어 네 번째이며, 최고봉은 향적봉이다.

1.덕유평전.jpg

덕유평전에서 남덕유 방향으로 너울 치듯이 굽이져 있는 백두대간 능선을 바라보고 있다.

덕유산은 그 산세와 위치로 흔히 북덕유와 남덕유로 구분된다. 북덕유는 이름처럼 넉넉하고 웅장한 육산(肉山)인 반면, 남덕유는 장쾌하고 힘찬 골산(骨山)이다. <대동여지도>에 따르면 원래 덕유산은 현재 무주의 북덕유산을 나타내고, 남덕유산은 봉황봉을 가리킨다. 갈천 임훈(林薰․1500~1584)의 <등덕유산향적봉기(登德裕山香積峰記)>와 성해응(成海應․1760~1839)의 <동국명산기(東國名山記)>에서도 조선시대에는 남덕유산을 황봉(黃峰), 무룡산을 불영봉(佛影峰)이라 했으며, 최고봉인 향적봉과 함께 덕유산의 3대봉이라 불러왔다고 기록하고 있다. 남덕유의 황봉은 봉황봉으로도 불렸다.

IMG_8418.JPG

덕유산 향적봉에는 항상 사람들로 붐빈다.

이중환의 <택리지>에 ‘덕유산은 충청, 전라, 경상 3도가 마주친 곳에 있다’고 적혀 있다. 이와 같이 덕유산은 한반도에서 삼도의 중점이 되는 전략적 요충지 위치에 있으며, 행정적 경계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된다. 지정학적 요충지는 고대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신라, 가야, 백제의 접경지가 바로 덕유산이었다. 그 대표적인 지명이 덕유산 북쪽에 위치한 백제와 신라의 관문인 나제통문(羅濟通門)이다. 나제통문은 신라와 백제가 치열한 영토다툼을 벌였던 대표적인 곳 중의 하나다. 지금 구천동 33경 중의 제1경으로 꼽힌다. 삼국통일시기에 김유신 장군이 드나들던 길목에 세워졌다하여 통일문이라고도 했다고 전한다.

2.무령-삿갓재길.jpg

무룡산에서 삿갓재로 내려오는 등산로에서 솜털 같은 하늘이 가을의 정취를 더욱 느끼게 한다.

삼도의 경계는 수계로도 연결된다. 덕유산은 낙동강의 지류가 되는 황강과 남강의 발원지가 될 뿐만 아니라 금강의 상류를 이루는 하천도 여기서 발원한다. 즉 낙동강 수계와 금강 수계의 분수령인 것이다.

명재 윤증(尹拯․1629~1637)이 1652년(효종3) 24세 때 덕유산을 유람한 후 남긴 장편 시문인 ‘유여산행(遊廬山行)’에서 ‘여산은 곧 금산군 안성현에 있는 덕유산의 별명이다. 토산이면서 매우 거대하며, 호남과 영남 지방 사이에 웅거하고 있다. 내가 3일 동안 이 산의 안팎을 두루 돌아보고 돌아와 이를 기록하고, 이 시편을 짓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볼 때 덕유산의 별칭은 여산임을 알 수 있다. 원래 여산은 중국 강서성 구강시 남쪽 파양호 근처에 있는 천하 명산을 가리킨다. 일명 광산(匡山), 또는 광려산(匡廬山)이라고도 한다. 덕유산이 그 명산과 견줄 만큼 깊고 신령스럽다는 것이다.

3.향적에서 중봉사이.jpg

향적봉에서 중봉으로 가는 등산로 옆에 운치 있는 주목이 등산객들의 눈길을 끈다.

깊고 신령스러운 부분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가 전한다. 임진왜란 때 수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피해 덕유산으로 피신해 왔다. 신기하게도 왜병들이 이곳을 지나갈 때면 짙은 안개가 드리워 산속에 사람들이 숨어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그냥 지나쳤다. 그 안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쟁의 참화를 면할 수 있었다. 여산의 신비로움으로 사람들은 덕이 있는 넉넉한 산이라 하여 덕유산이라 부르게 됐다고 전한다.

또 조선시대 <정감록>에는 십승지(十勝地)의 한 곳으로 꼽고 있다. 정감록에 ‘무주 무풍 북쪽 동굴 옆의 음지이니 덕유산은 난리를 피하지 못할 곳이 없다. 비장처에는 전라도 무주 덕유산 남쪽에 원학동이 있는데, 숨어살 만한 곳이다’고 적고 있다. 이 외에도 많은 유학자들이 은거하며 살았던 산으로 전한다.

4.육십령 내려가는길.jpg

남덕유의 골산의 모습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육십령 가는 등산로로 가고 있다.

산이 깊으면 식생도 그만큼 뛰어나다. 덕유산의 주요 식물상은 주목, 구상나무, 신갈나무, 철쭉, 서어나무, 졸참나무, 들메나무, 함박꽃나무, 산수국, 백작약, 동자꽃, 난쟁이바위솔, 바위채송화, 관중, 광릉요강꽃, 너도바람꽃, 털진달래 등이 넓게 분포하며 자라고 있다.

7.삿갓봉에서 본 향적봉쪽- 북쪽능선.jpg

삿갓봉에서 향적봉과 중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능선을 바라보고 있다.

특히 멸종위기야생식물Ⅰ급인 광릉요강꽃, Ⅱ급인 복주머니란, 특정식물종인 솔나리, 자주솜대, 흰참꽃나무, 모데미풀 등이 다수 분포해 있다. 서봉 일원에 분포하는 덕유산국립공원 깃대종인 구상나무군락지가 있으며, 덕유산이 구상나무의 북방한계선에 해당한다. 현재는 향적봉, 남덕유산, 서봉, 무룡산, 삿갓봉을 중심으로 한 북사면에 주로 자생하고 있다. 그 외 멸종위기 야생생물로는 수달, 붉은박쥐, 하늘다람쥐, 무산쇠족제비, 감돌고기, 검독수리, 잿빛개구리매, 긴꼬리딱새, 꼬마잠자리, 멋조롱박딱정벌레 등이 서식하고 있다.

10.주목, 구상나무3.JPG

덕유산의 풍부한 식생을 잘 보여주는 장면. 구상나무와 주목이 어울려 있고, 중간에 참나무 군락도 보인다. 사진 덕유산국립공원 제공

향적봉 부근에는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여기서는 주목을 향목(香木) 또는 적목(積木)이라고 한다. 조선 명종 7년(1552) 갈천(葛川) 임훈의 <등덕유산향적봉기(登德裕山香積峰記)>에 보면 ‘향림(香林:주목을 일컬음)이 즐비하게 있으므로 산봉우리 명칭을 향적봉이라 했다’라 기록하고 있고, 또한 ‘이 나무를 향나무라 하면서 어찌 잎에서 향기가 없느냐고 물었더니, 안내하는 스님이 대답하기를 이 향목은 미륵불이 이 세상에 와서 살게 되면 그 때야 비로소 향기가 나게 된다고 대답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향적봉 이름에 대한 유래다.

10-1.주목, 구상나무2.JPG

구상나무 군락 사이로 주목이 한 그루씩 보인다.

설경과 어울린 향적봉의 주목은 겨울을 나타내는 대표적 장면 중의 하나다. 덕유산은 작은 히말라야라고 불릴 만큼 아름다운 설경을 자랑한다. 향적봉에서 중봉에 이르는 구간에 군락을 이루고 있는 구상나무와 주목에 핀 설화는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2012-07-24-솔나리.JPG

덕유산에 서식하고 있는 희귀식물 솔나리.

이같이 덕유산 일대는 어느 산 못지않게 눈이 많이 내린다. 가장 큰 이유는 백두대간이 한반도 남부의 한복판을 동과 서로 가르며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으로 서해를 건너며 수증기를 흠뻑 머금은 대기는 빠른 속도로 내륙으로 진입한다. 이 때 높은 장벽을 이룬 덕유산의 산사면을 타고 강제 상승한 대기는 단열․팽창하여 냉각됨으로써 눈이 되어 내리는 것이다. 덕유산 능선을 중심으로 무주의 적상산, 두문산, 거창의 투구봉, 대봉 등도 겨울철 눈이 많기로 이름난 곳이다.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은 여름철 강우량도 같은 이유로 많다. 한국의 대표적인 다설다우(多雪多雨)지역이다.

광릉요강꽃.JPG

광릉요강꽃도 덕유산까지 내려와서 서식하고 있다.

향적봉 주변엔 주목과 함께 덕유산이 북방한계인 구상나무도 군락을 이루고 있다. 한라산, 지리산, 덕유산에서만 자생하고 있다. 향적봉 일대는 구상나무뿐만 아니라 북방계 고산식물들이 많이 자란다. 두메닥나무, 선좁쌀풀, 나도바람꽃, 족도리풀, 덩굴개별꽃, 꿩의다리, 모데미풀, 동의나물 등이 어우러져 자라고 있다. 봄에는 처녀치마, 금강애기나리, 동의나물, 철쭉, 진달래가 만발하고, 여름에는 원추리, 물봉선, 동자꽃, 말나리, 가치수영, 산오이풀, 짚신나물 등이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가을엔 산부추와 구절초, 쑥부쟁이, 돌쩌귀, 용담 등이 꽃의 향연을 벌인다.

모데미풀.jpg

모데미풀도 있다.

무룡산에서 삿갓재길 1.jpg

무룡산에서 삿갓재로 향하고 있다.

복주머니란3.JPG

복주머니란이 꽃을 활짝 피우고 있다.

자주솜대 (15).JPG

자주솜대가 군락을 이뤄 자라고 있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