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세이셸에 있는 세계 유일의 금단의 열매 ‘코코 드 메르’… 세계자연유산구역의 희귀종 - 마운틴
세이셸에 있는 세계 유일의 금단의 열매 ‘코코 드 메르’… 세계자연유산구역의 희귀종

세이셸 군도에 있는 많은 유일한 종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식물은 ‘코코 드 메르(Coco de Mer Palms)’다. 우리말로는 ‘코코 야자수’ 정도 되겠다. 암수 따로 자라며, 어릴 때는 구분할 수가 없다. 열매를 맺는 순간부터 암수를 알 수 있다. 수컷 나무는 열매를 맺지 않고 기다란 몽둥이 같은 게 달린다. 그 뭉둥이 주변에 조그만 노란 꽃이 여러 개 핀다. 일종의 수술의 정핵이다. 수컷 야자수는 30m까지 암컷보다 훨씬 웃자란다.

8.수컷 코코드메르IMG27 Male Coco De Mer.jpg

코코 드 메르의 수컷. 코코야자수에서 나온 열매가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듯하다. 이 야자수는 어릴 때는 암수 구별이 안 된다고 한다.

암컷은 보통 24m 정도 자란다. 수컷의 정핵을 바람을 통해서 받은 암컷 야자수는 열매를 맺는다. 80% 정도는 바람을 통해서 수정이 이뤄지고, 나머지 20%는 벌레를 통해서 수정한다. 이 암컷 야자수 열매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무거워 세계 기네스북에 올라있다. 무려 25㎏ 달한다.

9.암컷 발레드메르IMG7 Female Coco De Mer Nut.jpg

코코 드 메르의 암컷 열매가 야자수 잎 위에 있다.

그런데 이 열매가 절묘하게 생겼다. 수컷이 기다랗게 남성의 성기같이 생겼다면 암컷의 열매는 여성의 성기를 닮았다. 양쪽으로 갈라진 틈 사이로 털이 난 모습도 영락없는 여성의 상징이다. 그래서 이 열매를 ‘금단의 열매(Forbidden Fruit)’라고 부른다. 다른 사람은 이 열매를 ‘사랑의 여신(Love Nut)’이라고도 한다. 세이셸의 특산품일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관광상품이기도 하다.

IMG_0013.JPG

실제 이 열매는 매우 무거울 뿐 아니라 크기도 매우 크다.

세이셸 군도에만 있는 이 야자수는 프랄린(Praslin) 섬 ‘발레 드 메(Vallee de Mai, 일명 5월의 계곡)’에 있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자연유산구역이다. 이곳을 흔히 에덴의 동산이라고 부르며, 약 6,000여 그루의 코코드메르 야자수가 자라고 있다.

IMG_0050.JPG

세이셸 어디를 가나 코코야자수 열매를 판다. 여성의 성기같이 절묘하게 생겼다.

15억 년 전 곤드와나 대륙 시기부터 존재해왔던 것으로 알려진 이 원시림은 18세기 프랑스가 차지하기 이전까지 해적과 탐험가들의 보물섬이었다. 고든 장군이 맨 처음 프랄린 섬의 발레 드 메를 발견했을 때 깊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우거진 코코 드 메르 야자수숲을 보고, 성경에 나오는 천국의 에덴동산이 바로 이곳일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한다. 발레 드 메 국립공원에는 코코 드 메르 외에도 여섯 가지 종류의 세이셸 야자수가 더 서식하고 있다.

IMG_0014.JPG

세계적 희귀종인 코코야자수가 있는 발레드메 국립공원엔 야자수로 우거져 있다.

세계자연유산구역인 이곳에서 야자수 외에도 지구상에서 검은 앵무(Black Parrot)새의 마지막 서식지로도 유명하다. 현지 가이드는 “운이 좋다면 울창한 야자수림 사이로 날아다니는 검은 앵무새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색깔을 지녔는지, 어떻게 우는지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이 없었다. 야자수숲 속에는 많은 이름 모를 새들이 지저귀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8-1.수컷 코코드메르,IMG6 Male Coco de Mer.jpg

코코드메르의 수컷 열매.

발데 드 메 국립공원엔 이 외에도 초미니 사이즈의 토종 파충류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구리빛을 띤 세이셸 도마뱀인 마부야 세이셸렌시스(Mabuya Sechellensis)와 세이셸 토종 카멜레온 카멜레오 티그리스(Cameleo Tigris) 등이 유명하다.

My name is Garden Park. First name Garden means.......

1 Comment

  1. TRUDY

    04.05,2014 at 1:04 오전

    집에 코코 드 메르의 암컷 열매 하나 있습니다.
    들어 올리면 오래되어 안에서 달그닥 달그닥 소리납니다.
    코코넛이 안에서 굴러 다닌 는 거죠.
    참 희안하게 생겼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