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백운사의 야생화

참나리열매이다.

동백나무열매가탐스럽다.

구절초이다.

회향이다.

회향(산형과)

유럽원산으로중국을통해들어와약용식물로재배하던것이야생화되었다.

가느다란열매를회향이라하는데말리면향기가나며한약재로사용하다.

줄기와잎에톡쏘는향기가있다.

회양이라는이름은썩은간장이나물고기에넣으면냄새대로되돌아간다고하여붙여진이름이다.

식품냄새를없애거나맛과향기를좋게하기위하여향료로주로사용한다.

고대유럽에서는회향의향기가마녀의주력을내쫒는신통령이있다고믿었다.

회향을태워서연기를쏘이거나말려서문위에걸어두면마녀의주술에걸리지않는것으로여겼다.

반대로마녀도주문을외워서마법을걸때회향을사용했다고한다.

회향의정유성분에는진정작용및최면작용이있기때문이다.

한밤중에자다가일어나우는아이에게회향씨를달여서먹이면울음을뚝그치고참을잔다는….^^

(인터넷검색)

사데풀이다.

사데풀은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로서거채(巨菜)·고매채·야고채라고도합니다.

주로바닷가에서자랍니다.

어린순을나물로먹기도하는데방가지똥이나민들레처럼
줄기나잎을자르면쓴맛을지닌하얀액체가나옵니다.

사데풀은꽃모양만으로본다면방가지똥과정말비슷합니다.
꽃이지고난뒤에맺히는하얀씨도비슷해서구별이힘들지요.

그러나방가지똥은잎에날카로운가시가있으며잎이원줄기를완전히감싸는데비해,
사데풀은가시가없고잎이줄기를반정도감싸는점이다릅니다.(인터넷검색)

강아지풀이다.

여우팥이다.

의종류는꽃만봐도쉽게구별이됩니다.우선잎끝이콩잎보다뾰족하며(콩잎절인거먹어보신분은아시죠?콩잎의끝이둥글다는거요),언제나노랑색으로만꽃이피는데특이하게도좌우대칭이아니고마치회오리바람처럼살짝돌아간듯한모습이기때문에찾아내기가쉽지요.

다만우리가먹는"팥"은원줄기가약간꼿꼿하면서끄트머리가덩굴성인데비해,"새팥"은처음부터다른물체를감아올라가는덩굴성식물인점이다릅니다.새팥은산야의초원지에야생으로자라기에팥에비해크기가훨씬작습니다.한1/20정도?

또한새팥처럼야생으로자라면서같은덩굴성인여우팥은잎의모양으로구별할수있습니다.새팥은잎이길쭉한데여우팥은가로세로가거의비슷한,약간심장형이가까운잎을가지고있어서쉽게구별이됩니다.(인터넷검색)

쥐꼬리망초이다.

요행일랑모르는쥐꼬리망초

[강우근의들꽃이야기](69)-쥐꼬리망초

강우근/2008년09월09일14시21분

여름끝자락에서쥐꼬리망초꽃이핀다.길가에서는별꽃아재비,까마중과어울려꽃피고,밭둑에서는개여뀌와깨풀사이에서꽃피고있다.산기슭공원쥐꼬리망초는뽕모시풀,모시물통이,쇠무릎과함께꽃피고있다.

아파트단지감나무아래서꽃피는쥐꼬리망초는품이넓다.밑에서가지가많이갈라져옆으로퍼져자라다다시가지를세워위로자라오른것이다.많은가지를치고가지끝과잎이난자리마다꽃이삭을다닥다닥달고있는것을보면여름내줄기를뻗고잎을키웠을텐데여름끝자락에꽃이피고나서야비로소눈에띈다.

쥐꼬리망초잎은크기가작고잎가장자리도밋밋해서눈에잘띄지않는다.꽃은크기는작아도벌을불러들이려고공을많이들였다.꽃잎의아래판은벌이좋아하는자주색으로물들이고벌이잘내려앉을수있도록흰색으로활주로도그려넣었다.꽃잎의위판에서는벌이꿀을빨기위해꽃속에머리를들이밀때등쪽에꽃가루가묻도록수술이아래쪽을향해나와있다.쥐꼬리망초꽃은공을들인만큼눈에잘띈다.그런데꽃이너무작아벌이제대로내려앉을수있을지모르겠다.좁은꽃속으로머리를넣을수있을지도의문이다.꽃가루는기껏해야벌이마쯤에나묻지않을까.

쥐꼬리망초는산길옆에서같이자라나는들깨풀과모양새가닮았다.특히막꽃피기시작할무렵에는자주헛갈린다.작은잎사귀가마주나는모습도,꽃이삭에한두개씩꽃이피고지는것도비슷하다.하지만들깨풀은잎가장자리에톱니가있고줄기도여섯모난쥐꼬리망초와달리네모지다.꽃이피고지고씨가맺히면서둘은차츰차츰모습이달라진다.

쥐꼬리망초는꽃이삭이쥐꼬리처럼생겨서그런이름을갖게되었다는데,꽃이삭을이리저리살펴봐도쉽게쥐꼬리가떠오르지는않는다.쥐꼬리망초꽃이삭은쥐꼬리보다는쥐얼굴을더닮은듯하다.또꽃잎속을잘보면거기에도쥐얼굴모습이보인다.가을이깊어지고꽃이삭이아래서부터날마다한두송이씩꽃피고자라나면꽃이삭은조금길쭉해진다.그때쯤되면꽃이삭이쥐꼬리같아보이기도한다.처음에는어색하던쥐꼬리망초라는이름도자연스럽게느껴진다.쥐꼬리망초는이름에’망초’가붙었지만’망초’나’개망초’와는전혀다른풀이다.아마도망초처럼흔하고볼품없어서그렇게불리게되지않았을까.

쥐꼬리망초는많은가지를치고그많은가지마다꽃이삭을달고서많은씨를맺는다.하지만이듬해더많은쥐꼬리망초가싹터서자라나꽃피지않는다.쥐꼬리망초한포기가맺는씨앗의수는얼마나될까?수만개에서십수만개에이를것이다.그가운데싹터서열매맺는것은결국한두개밖에되지않는다는말이다.

쥐꼬리망초는가을내내꽃을피워벌에게꿀을먹이고,겨울내내새나쥐들에게씨앗을먹인다.그렇게먹고남긴부스러기로새삶을이어간다."자연은부스러기만으로도목적을이룬다."(헨리데이빗소로우)그러나그부스러기는수만개가운데남은몇개가아닌가.장맛비를맞고수북수북자라나는저흔한잡초들도한포기,한포기가수만개씨앗가운데살아남은하나다.쉽게자라나는것같지만수만가지시행착오를피하고살아남은것들이다.쥐꼬리망초는한포기싹이터서자라게하기위해수만개씨앗을준비한다.그런쥐꼬리망초삶에요행이란없어보인다.쥐꼬리망초가생명을이어가는모습은실용적인것과는거리가멀어보인다.하지만쥐꼬리망초에게는그게최선의방식이지않을까.(출처:민중언론참세상)

무릇이다.

익모초이다.

달개비이다.

방동사니이다.


사랑/노사연

여뀌꽃에서즐기는노린재부부이다.

무화과나무이다.

인동꽃이다.

괭이밥이다.

이름을몰라질문하니해녀콩(즘녀콩)과작두콩이갈린다.

즘녀콩이제주특산이라작두콩에손을들어준다.

작두콩은콩종류중에서임금이다.크기도제일이고약효도으뜸이며맛도여느콩에뒤지지않는다.

우리나라는콩의원산지라고할수있을만큼많은종류를재배하거나,야생콩종류가자라고있는데그중에서가장약효가뛰어난것이이작두콩과쥐눈이콩이다.

작두콩을아는사람은드물다.관상용으로드물게심고대개먹지도않는다.우리나라에서는6.25전쟁무렵에거의멸종되어없어졌다.작두콩을한방에서는도두또는협검두라고하며우리나라의한의학서적인<동의보감>이나<향약집성방>등에는기록되지않았다.다만중국의<본초강목>이나<본초비요>같은의학책에는장,위를보하고속을따뜻하게하며신장의기능을돕고원기를보하는약효가있다고기록되어있다.

작두콩은장미목콩과에딸린한해살이덩굴식물이다.잎자루가길고3개의잎이달린다.잎은끝이뾰족한달걀모양으로길이10~20센티미터너비6~15센티미터로상당히크다.

꽃은연분홍또는연한자줏빛으로8월에피며길이3.5센티미터쯤된다.열매는납작한꼬투리인데길이가20~30센티미터,지름이3~5센티미터로모든콩중에서제일크다.꼬투리끝이굽어있거나갈고리모양을하고있다.꼬투리안에10~14개의콩알이들어있으며콩알은길이2.5~3.5센티미터쯤으로크기가손가락한마디만하다.

작두콩의특징은콩의배꼽길이가콩알길이의4분의3쯤으로매우길다는점이다.작두콩은그빛깔이붉은것,흰것,검은것등이있으나흰것이대체로약효가더낫다고한다.(인터넷검색)

수세미이다.

꽃사과이다.

참외꽃이다.

방아깨비숫놈이다.

암놈은찍을려고하면도망가서찍지못했다.

도라지열매이다.

(촬영:2008-09-08서산백운사)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