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中國文字獄 – 3000년 전에도 트위터가 있었다!
영혼을훔친황제의금지문자 저자 왕예린 출판사 애플북스(2010년11월1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역사와문화

3000년전의트위터

경쟁자에대한상소문이말보다도더빨리황제에게도달된다.

그리고펼쳐지는피비린내…..

그것이중국의역사였다.

아니인류의역사이다.

영혼을훔친황제의금지문자.

제목이주는궁금증과호기심이2010년첫번째책이되었다.

그러나연말연시의바쁜와중에이제서야겨우읽었다.

우리가이미알고있는문자옥,분서갱유(焚書坑儒)

중국시황제35년군현제에대하여논쟁을벌이자이사(李斯)는시황제을위하고자신을정적을제고하고자주장한다.사관들의장서는오직진나라의것으로만한정하고,다른나라에대한장서는모두불태우고,세상에있는시詩),서(書),백가(百家)에관한글은모두지방관에게제출하여불태워야한다고…

일년후인시황제36년,이번에는시황제자신이전제정치에대한비방을막으려는목적으로나라를어지럽히고왕권을약하게한다며유생460명을산채로땅에파뭍어버리라고명한다.

그러나갱유가일어난지2년후시황제는세상을떴고,천하를호령하던진나라는그로부터3년후멸망하였다.

진지황이평생을바쳐세운제국이이렇게허무하게사라졌다.

그러나china란중국명은그진나라에서나왔다.

고구려와관련된문자옥,원만경의격고려문(檄高麗文)

원만경은고려정벌을앞둔당나라군사들의사기를끌어올리기위한격문을쓰도록주문받았다.

이에원만경은격문에서압록강이라는천혜의요새를지킬줄도모르고덤비는어리석은족속이교려라며한껏약을올리는내용을적었다.고려조정에서는즉각압록강으로군대를보내크게강화하였고,당나라군대는압록강을넘지못했다.

질줄알았던싸움에서뜻밖의승리를거둔고려는당나라조정에약을올리는글을보냈다.

"그대들의가르침이아니었다면압록강을지킬생각도못했을것이오.진심으로고맙소이다!"

결국원만경의격문은다된밥에코빠뜨린격이됐고,그는그죄로영외로쫒겨난남쪽변방으로유배되었다.

스무살도안된청년의피끊은절규,혁명군서(革命軍書)

마지막장의화룡점정이랄까?

애된청년의피끊는외침이주는공감이가슴이찌른다.

일본에서유학중인학생들을중심으로러시아에대항하는의용대가자발적으로생겨났는데만청정부는도리어이들유학생들의귀국을막는정책을펴자만청정부에대한백성들의실망은절정에달했다.

1903년,소보지에발표된사천출신의추용(鄒容)이라는청년의5장2만여자로이루어진글…

"…혁명은반드시먼저노예근성을뿌리뽑는것부터시작해야한다.""중국인에게는역사는없다.중국의소위24대왕조라는것은사실상거대한노예사(努隸史)일뿐이다."

편집장역시혁명군에대한평론을발표하였다.
"뛰어나도다.추용의혁명군은국민주의를방패삼아반청이라는기치를내걸고과거의일을끄집어냈다.날카로운붓으로쉽고직설적인말을사용해공리를밝히고있다.제아무리비겁한사람이라고해도눈으로그일을보고귀로그말을들었다면얼굴과귀가새빨갛게변하고심장이미칠듯이뛸것이다.또한칼을뽑아땅에박고바다에몸을던질것이다.오호라!실로오늘날온백성이배워야할최고의교과서라고부를만하다."

글이발표된후중국전역은그야말로충격에빠졌다.

만청정부역시이로인한충격을수습하기위해고군분투했다.

결국추용은21세의꽃다운나이에감옥안에서비참한죽음을맞았다.

문자옥은’권력이이익에반하는’사상’을단죄하기위한도구로활용되었다.

특히,한족이세운나라를멸하고만주족이세운청의경우엔자신들의권력세습유지와왕권강화를위해서책의내용이나일부의한자를다른식으로해석해서많은사람들을아주참혹하게처벌한다.

토끼사냥이끝나면사냥개를잡아먹듯,권좌에앉기전과앉은후의모습의비열함.

인간이기에그렇게나잔인했던가?

그러나권력의힘은짧지만,글의힘은천년이지나도사라지지않는법

중국역사를한권에아우르며역사적사건을흥미진진하게기술하였다.

그러나인간의슬픈역사이다.

우리법정에는무고죄가많이올라오고,온라인에서도안티성글이난무하는현실을볼때

인간에게있어서의문자옥은예나지금이나다름이없으니….

그리고우리역사엔….

우리역사의문자옥,무오사화

조선시대의사관김일손은그스승인김종직이지은"조의제문(弔義帝文)"이라는글을충성스러운의분이담겨진글이라고조선왕조실록에기록했다.조의제문의내용은중국의초한지에서나오는항우의의해죽은초나라의제를조상하는글이었는데,연산군은자기의할아버지인세조를역적으로욕질하기위하여불충한글을실록에올렸다고김일손을처벌하였으며,이에항거하는상소문을올린다른선비들까지닥치는대로처벌하였다.

원해사극에서신하가임금한테"통촉하시옵소서~!"라고하는것은’역사를직시하라’는말이다.사관은군주에대한기록을사실그대로,객관적시각에서기록한다.따라서군주의일언일행은고스란히후대에게전해진다.

중국의금구옥언(金口玉言)전통에비해우리나라의사초(史草)는역사를올바로기록하려는우리민족의유산이다.

사관은목숨을걸고사초를기록했으며,4군데에보관하여임진왜란중에도살려냈던것이다.

그리하여조선왕조실록은유네스코가정한세계기록문화유산이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