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중국옥룡설산 산행 1

2010년6월12일옥룡설산(5100미터)산행

월드컵첫경기가달아오르는첫경기가열리는날중국운남성여강에위치한옥룡설산산행을다녀온다.일년전부터계획을잡아서한번도전을해보자는솔바람님에제안에혼쾌히결정하고산너머카페임원진에도움으로옥룡설산을다녀오게된것이다.

산너머임원진(솔바람.동원대사)들에노고가많았다.

6월12일저녁10시에인천공항에서중국동방항공민항기에탑승을한다.

인천공항에서중국운남성곤명국제공항까지는3000킬로가넘는다고한다.중국대륙은넓긴넓은땅인데운남성곤명까지는비행기로4시간30여분이걸리는먼배행거린인것이다.

인천공항에서10시에떠나서곤명국제공항에도착하니13일새벽2시30분이다.기내에서는기내식을한번주는데벌써중국음식냄새가진동을한다.그러나배고픔을참지못하는나는남기지않고다든다.그런데속이별로편하지가않다.큰일이다.어디여행을가면은음식을무난히잘먹고소화를시키여야하는데첫날부터걱정이앞선다.

곤명공항에내리니현지조선족가이드가일행을반긴다.일정이빠듯한관계로일단근처호텔로가서한숨자고새벽5시에일어나서옥룡설산이위치한여강시로중국국내선을타고서이동을한다고한다.호텔을들어가서잠깐침대에누워서뒤척거리니얼마있자니모닝콜벨이울린다.

일층에서아침식사를서둘러하고곤명공항으로이동을한다.곤명공항에서여강시로가는중국동방항공여객기를타고서약50여분을가야여강시에도착을한다고하는데아마한국김포공항에서제주도를가는거리라고가이드가말을한다.곤명을떠나서여강공항에도착을한다.착륙을하면서공항을보니규묘는볼품없는작은공항인데옆으로공항을확장을하는지공사가한창이다.여강공항에도착을하니이곳도역시우리일행과옥룡설산을같이행동을할조선족가이드가기다린다.

가이드는조선족젊은청년인데아직장가를가지않은32살청년으로성실하게잘생긴청년이다.공항에서이제옥룡설산을가는긴여정이시작된다.공항에서첫날트래킹으로가야하는중도객장을가야하는데약도보길로18킬로를산행을하여야한다.이제공항에서버스로2시간을타고서옥룡설산트래킹을시작하는입구에서이른점심을들고서산행을시작하게된다고한다.공항에서버스에오르니이곳여강은해발고도가2000미터가넘는곳으로하늘은높고햇빛은따갑기만하다.월래중국운남성에서도아주깊은산골로예전에는아무도찿지않는절해산골이라고하는데요즈음들어서옥룡설산을개발하여서유동인구가많아서관광으로개발이한창이라고한다.버스를타고서주위를돌와봐도아직도그옛날에어려운중국인들삶에정취가길옆에스쳐가면서보인다.그래도요즈음들어서많은발전을해서전기도다들어오고태앙열로하는보일러가집집마다설치된것을볼수가있다.문명에이기가깊은산속오지에는들어온것이다.버스는어느덧여강을떠나서옥룡설산을바라다보이는산협곡에일행을내려준다.협곡도로옆식당에서이른점심을드는데워낙산골오지인지라한국인식당은가이드말인즉없고여강에서전체트래킹산행중에는중국음식을먹어야한다고한다.

식사에어려움에대비해서한국고추장과김을준비해가지고왔지많은어떻게잘견디려는지모르겠다.식당에서중국음식으로점심을들고이제우리는본격적으로옥룡설산트래킹에들어선다.반은기대감과신비스러움걱정반으로오늘일행이가야할길은18킬로정도로옥룡설산에위치해서일행이오늘밤에묵을중도객장에를저녁까지들어가야한다.이제산해ㅔ은시작되였는데우리뒤를조랑말을데리고중국현지인들이뒤를같이따라온다.가이드말인즉우리가트래킹일행중에힘이들거나낙오가되는사람을말에태워주고서돈을벌기위해서말을데리고쫓아오는것이란다.

오늘은여기까지글을써봅니다.다음글은계속이여서적어보겠습니다.이번옥룡설산산행을하면서너무힘든산행을하였기에메모를하지못하여서같다와서글을쓰는데어려움이있습니다.그러나기억이나는대로한번적어보려고합니다.~~

운남성에대하여…

곤명(昆明)

베트남과국경을맞닿은곤명은중국남단운남성의성도이며해발1,900m의운귀고원(雲貴高原)에위치해있다.사계절내내꽃이끊이지않고피어꽃의도시라는별칭과사시사철온난한기후때문에봄의도시(春城)라고도불린다.여름에는기온이20℃를넘지않고겨울에는8℃이하로내려가지않는다.이도시에는한족은물론회족(回族),백족(白族),묘족(苗族),합니족(合尼族)등의20여개소수민족이어울려살고있으며전체인구는약2백만명정도된다.곤명이라는이름은고대이지방에서생활하고있던민족의이름이며사마천의『사기(史記)』서남이전에나온다.

3면이산으로둘러싸인곤명은산의경관이빼어날뿐아니라유서깊은사원과건축물등이있으며중국에서여섯번째로큰호수인면적330㎢의전지호수를끼있다.또한인근에있는대리(大理),여강(麗江),석림(石林),서쌍판납(西雙版納)등의관광지로가는중심지로북경과서안에이어3대관광지로꼽히는도시이다.도시인구는약1백93만정도이다.

운남성(雲南城)에는중국의다른지방에서는찾아볼수없는볼거리가있다.1년내내눈이덮여있는산봉우리,코끼리와원숭이를볼수있는열대정글,한(한),회(회),이(이),묘(묘),합리(합리)등25개의소수빈족의다양한생활상을볼수있다.이때문에어떤이들은운남을가리켜살아있는사회발전역사라고도한다.만약자연으로돌아가고싶다거나,소수민족들의생활을볼수있는오지를탐방하고싶다거나한다면운남이가장적합할것이다.

역사

곤명은약2,400여년의역사를지니고있다.기원전279년초(楚)나라의한장수가군대를이끌고와서지배한뒤한(한)나라를거쳐원대(원대)에곤명현이설치되었다.이곤명(昆明)이라는이름은이일대에살고있던부족의이름이다.

곤명은한때프랑스의조차지로서가톨릭대성당,수녀원,프랑스인들이출입하는클럽등이있었다.하노이에서시작되는협괘열차는1895년~1904년프랑스에의해건설되었으며지끔까지도운행이되고있다.프랑스가원한것은이지방의주석,텅스텐,아편등이었다.이지방은또목재,고무쌀등이풍부하다.곤명은태평양전쟁에는토호들의수중에있었으며일본의동남아침략의교두보로도이용되었다.

기후

곤명(昆明)은해발1,895m의고도와아열대지역에있기때문에중국에서가장훌륭한기후조건을가지고있다.사시사철봄처럼따뜻하지만지난91년에는눈이조금오기도하였다.7월중최고온도는29도이며1월최저온도는영하1도이다.대개는5월부터10월사이에집중적으로비가오며이기간의강수량은약1,500m정도이다.동백꽃이만발한2월이곤명을여행하기에는가장좋은시기이다.

중국서남쪽변방에위치하며베트남,미안마,라오스삼국과국경을접하고있는운남성은중국인들의머리속에오색찬란한화려한성으로각인될만큼아름다운곳이다.하지만실제로직접이곳을방문하게되면오히려이곳의순수하면서소박한매력에더욱이끌리게된다.

운남성의서북쪽은드높은기세의험준한협곡이펼쳐져있어모험을즐기는사람들에게도전심을불러일으킨다.특히,우뚯솟은모습이장관을이루는옥룡설산,합파설산,매리설산등은그기묘하면서험준한봉우리로국내외빙산등반가들에게매우인기가많다.또한,서남쪽에있는서쌍판납의유연하면서도부드럽고우아한기세의풍경은아름답고날씬한여성의모습을빗댄듯하며,동남쪽의산간평지에는합니족이대대로경작해온계단식밭이층층이겹쳐져있는데,매년9월이면노란색의유채꽃이산과밭을가득채워마치그모습이땅과하늘을황금색으로가득채운듯하다.

이다채로운모습을가진땅에는백족,합니족,태족,납시족등25개소수민족들이운남성인구의3분의1을차지하며납시족의동파문화,대리의백족문화,태족의패엽문화등그들의다양한신화,가무,그림,음악은운남의독특한민속문화를만들어냈다.

또,운남성은인류발원지중의하나로서원모현이라는곳에서는약170만년전원시인석화도발견되었다.성도는곤명시로서’춘성’이라는아름다운이름으로도불리는데,사계절이모두봄처럼따뜻하여언제나꽃이만발하고산이푸르며,이런자연환경에어울려수많은명승고적이자리하고있는중국최고의여행지이기도하다.

■곤명에대하여…
중국남서부운남성(云南省)의성도로운남성의정치,경제,문화,교통의중심지인동시에2400여년의역사를지닌역사와여행의도시이다.지리적으로운귀(云貴)고원중부에위치해있어서시내중심부의높이가해발1,891m이다.

기후가온화하여여름에는혹서가없고,겨울에도혹한이없다.사계절이봄과같고,4계절끊임없이꽃이핀다고하여사람들은"춘성(春城)"이라고칭한다.일년중언제라도곤명을여행하기에는좋은시기이다.

곤명에는한족,이족,백족,태족,합니족등여러소수민족들이함께모여살고있으며,명승고적이매우많아서도시전체에관광지구가분포되어있다고할수있다.또한석림과전지풍경구를중심으로안녕온천리조트-석림풍경구구간을따라점차관광라인을형성하고있다.’천하제일기경’이라불리는석림에는"아사마"라는아름다운전설이내려오고있으며곤명의전지는중국의6대담수호중하나로고원명주(高原明珠)라칭해지기도한다.또한,전지에서가까운곳에각소수민족의정수를농축시킨운남민족촌이있고,그밖에도대관루,서산공원등은곤명의아름다운풍경을구성하고있다.

곤명의토질은철이많이섞여있어서빨간색의적토질이며,담배나차와같은식물이자라기에적합한조건이다.운남의보이차와구감차가유명한이유가여기에있는데,특히구감차는처음에쓴맛을내다가뒤에단맛을내는특이함으로유명하다.

■"곤명"의유래
곤명은고대에이지역에있던부족의명칭으로이족(彝族)의고대언어의음역으로추정되고있다.1274년원대에곤명현이생기면서운남성의성도역할을하기시작했고1919년중국지역을공식적으로분할정리
하면서운남시정부가생기고1922년정식으로곤명시라칭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