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이 물들어가는설악산을 찿아서…

2011년10월2일설악산산행.

산행코스:한계령-서북능선삼거리-서북능선-끝청-중청대피소-대청봉(1708미터)-

설악폭포-오색매표소

산행시간:7시간소요.

산행거리:13.5킬로

산행을함께한이:북한산78S.솔바람.

설악산단풍을보고오다.

해마다가을이접어들면은설악산을찿는다.지난추석명절에설악산소공원

쪽으로찾아보고20여일만에설악산을다시산행을하게되였다.

설악산을10월초에찾는것이단풍을보기에는너무이르지않을까하고고민을

하다가안내산악회가마침시간이맞아서설악산을가기로한다.

10월초는주말3일개천절이연휴로겹쳐서여행을가기에는아주적당한날짜

라서그런지설악산도한계령에버스가도착하니차반산행객반정신이없다.

한계령휴게소에는버스가계속산꾼들을하차시키고시장판마냥정신없다.

되도록이면은일요일에는먼거리산을안가는것이스트레스안받고평일에

에산을찾는것이철칙인데오늘은어쩔수가없다.

한계령에서산행을10시정각에시작을하고설악산을오르기시작하는데산꾼

들이너무많다보니갈수가없다.안내산악회에서는버스로한계령에내려놓

고오색매표소지정식당으로오후4시정각까지시간을정해놓고하산을해야

한다고한다.

그런데이렇게산꾼들때문에갈수가없고진행이안된다.서북능선삼거리까지

두시간이소요되고카메라로사진을찍으려해도걸리고사진찍는다고뒤에서

있는분들은말하고정말산행무척이나힘이든다.

그래도산을찾는것에위안은설악이예상보다일찍이단풍이시작되여서오늘

안왔으면은이렇게아름다운풍경의단풍볼수가없었을것이였을것이다.

아침에좀쌀쌀하였어도맑은하늘푸른하늘아래물든단풍이많은산꾼들에게

도심에서의스트레스를날려버리는기회가아닌가.

그래서많은분들이도로에서시간보내고산에와서도많은산꾼들이모여서시간

정신이없어도아름다운자연의변화계절의순리대로가는현상이맛때문에산을

찾는것이아닌지모르겠다.

아마다음주에설악산을찾으면은서북능선과소청봉.중청단풍은볼수가없을것

같다.서북능선을지나면서붉게물든단풍때문에해마다이가을에설악산을찾는

것인데항상매스컴에서는설악의단풍소식을제일먼저전하는것같다.

서북능선을지나끝청봉에오르니조망은시원하기만한데저멀리공룡능선과

중청봉과대청봉이시원스레조망이된다.끝청을지나서중청대피소에는정말

산꾼들이어디에서다올라왔는데많은산꾼들로혼잡스럽기가이룰데없다.

대피소에서서둘러간식을들고정상대청봉을오르니정상표지석에서사진을찍는

것도줄을서야된다.할수없이정상표지석을옆에서서둘러찍고서오색으로하산

을한다.대청봉에서오색까지는5.0킬로인데서둘러하산을하여야지된다.

정상에서3시에떠났으니오색까지4시정각에도착을어렵다.하산산꾼들도어찌나

많은지갈수가없다.그래도이구간은사진을별로찍을구간이아니라카메라를배낭

에집어넣고스틱을양손에걸고전형적인산꾼으로변신(?)해서하산을한다.

대청봉에서오색매표소가지하산코스는설악산에서단시간에하산을할수가있는

코스이지만은평소에운동량이부족한산꾼들에게는마의구간이라고할수가있다.

해발1700고지에서500고지오색매표소로하산을하니무릅이무척무리가아닐수가

없는구간이다.특히전구간이돌계단으로조성되여있고마지막에오색1킬로남겨

두고서하산코스는정말무릅에무척충격이오는구간이다.오늘보니하산코스에서

스틱을준비안하고그냥하산을하는분들은무척고생을한다.아떤산꾼은뒤로

내려오기도하고엉금엉금기다시피하고하산을한다.당부드리는데하산을할적

에는꼭등산스틱을준비하셔야지고생을안하신다는것이다.

오색에도착하니5시가가까이되고전형적인설악산단풍산행을마무리한다.

힘든산행을하다보면은다음에는힘든산행안와야지하면서도22일에는설악산

을정기산행으로또다시와야할것같다.

이번에는장수대에서귀대기청봉-십이선녀탕으로하산을하는코스로계획되여

있다.

북한산78S.

설악산한계령.

설악산에서대청봉을오르는전형적인등산코스로많은산행객들이당일산행으로

이코스를이용한다.

한계령에서바라다보이는암봉.

한계령에서2시간정도면은서북능선삼거리에오라서고.능선을따라서3시간정도를걸으면

대청봉에도착한다.능선에서는시원란조망을즐길수가있고.중청에서15분정도를오르면은

대청봉이다.

이바위이름을아시나요?

서북능선에서만나게되는아름다운단풍나무..

해마다이나무의단풍을보려고설악산을이가을에찾는것이다.

서북능선의고목과파란하늘과의조화멋집니다..

서북능선에서중청으로가는길목입니다.

오는사람과가는사람에정체가되여서갈수가없네요.

짜증이나지만은산이좋와서다들찾은산길서로양보를하면서교행을합니다.

한계령에서시작한산행이제대청봉까지는4킬로정도남았습니다.

서북능선단풍이곳은단풍군락지라고할까.너무붉게물들었습니다.

서북능선을산행을하면은이나무밑으로항상통과하여야합니다.

끝청에올라서한숨을돌리게됩니다..

이제서서히중청대피소가가까이다가옵니다..

중청대피소로내려서기전에이곳은설악산대청봉과중청대피소가한눈에들어오는

곳으로사진작가들이사계절렌즈에담는장소입니다.

드디여중청대피소에도착합니다.

대피소에서식사를하는분과간식을드는분이모여서정신이없네요.

중청대피소에오기전에끝청봉에서조망을즐기면서한컷담아봅니다.

저멀리공룡능선이조망되고…

대청봉으로오르기전에있는눈잣나무.

전에는아주작은것으로기역되는데공단에서관리를잘해주어서그런지잘자라고있네요.

대청봉

정상에많은산꾼들이모여있네요.

대청봉정상표지석에서는사진을못담고옆에있는양양이라네표지석에서한컷담아

봅니다..

재빨리한컷정상표지석을담아보는데사진속에아주머니는어디서오신분인지

내카메라에들어왔네요….

대청봉에서오색으로하산을한다.

설악산대청봉을오르는데가장빨리오를수있는등산코스이며.하산도가장빨리할수가있는

코스이다.

대청봉을오르는가장빠른길이며,많은사람들이오르내림으로등산로유실등자연훼손이심각한지역에이르고있다.최근국립공원측에서심각하게훼손된등산로를복구하고있다.

연휴때에는세줄로올라갈정도로많은사람들로북새통을이루기도한다.왜이토록많은사람들이이길을찾는것인가?그것은다름아닌정상제일주의에서오는결과이며,산은어떠한경우라도정상을밟아야한다는생각에서비롯된것이다.

무박산행이라고일컬어지는,자정쯤에등산로입구에도착하여밤새산길을올라대청봉에서증명사진찍고돌아가는단체들이가장사랑하는길이다.정상에올라야만산의깊은맛을느낄수있다는것인가.아니면스트레스를풀기위한등산인가?자연과의말없는대화속에서많은것을보고느끼면서삶을풍요롭게가꾸어야하지않겠는가.

많은사람을피해호젓한산길을오를때가슴속에잔잔하게밀려오는행복을맛보기위해어떤산행을해야하는지는알아서할일이다.

매표소를지나면서시작되는돌계단과언덕배기는진을뽑을지경에이르서야조금늦춰진다.제1쉼터를지나설악폭포쪽으로내려서기전에끝청봉능선길로가지않도록주의해야한다.2시간쯤오르면설악폭포에닿는다.길밑에있어서크게드러나지않는폭포다.

쇠다리를지나계속되는가파른길을1시간30분쯤올라제2쉼터를지나면길이완만해지면서가장편하고볼품있는산길로들어선다.아름드리나무와우거진숲속에굽이굽이이어가는산길을오르노라면마음도몸도자연의일부분이된다.

여기서부터대청봉의산림훼손이심하다.정상의존엄성을되찾기위해서대청봉은원상복구되어야하며,어떤인공구조물도설치되어서는안된다고여긴다.설악폭포에서2시간정도걸리는거리이다.

대청봉에서오색으로하산을합니다.

이곳단풍은서북능선단풍만은못합니다.

소나무뿌리의강인함을볼수가있습니다.

설악폭포.

오색매표소.

한계령에서시작한산행은마무리를하게됩니다.

평소운둥을안하고설악산을찾는분들은힘든코스입니다.

솔바람님수고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