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움직이는 미러리스 카메라-소니 NEX-5N

마음을움직이는미러리스카메라-소니NEX-5N

소니NEX-5N:1

디지털카메라사용자가운데,’NEX’라는제품을모르는사용자들이얼마나될까?그만큼,소니NEX시리즈는디지털카메라시장에서폭발적인인기를끌어모았다.소니NEX시리즈의인기비결은’장점만모았다’라는점이다.

실제로,소니NEX시리즈는소니알파시리즈의화질,소니사이버샷시리즈의편의기능,소니핸디캠시리즈의동영상촬영기능을모두갖추었다.그러면서도본체크기는미러리스카메라가운데가장작은수준이며,가격대역시경쟁미러리스카메라와비교해동일하거나오히려낮은수준이었다.

소니NEX시리즈가운데NEX-3은보급형모델,NEX-5는스탠다드모델로기획되었다.그리고,소니는NEX시리즈의인기를이어나가기위해NEX시리즈를개량한다.그첫모델,소니NEX-C3는더높아진화소수와후보정기능,깔끔해진본체색상을통해NEX의인기를이어나갔다.이어,소니는또하나의업그레이드모델,NEX-5N을발표한다.

소니NEX-5는매우높은완성도를지닌미러리스카메라였다.그후속모델,소니NEX-5N은높은완성도를기본으로장점을더욱강화했다.60p동영상촬영기능,다양한후보정기능,고속연속촬영및향상된화질과화소수가그내용이다.

경쟁미러리스카메라제조사들은제품라인업을재정비하고새로운기능을탑재한신제품을속속내놓았다.소니는이에,NEX시리즈의업그레이드모델로대항했다.소니의전략은이번에도잘먹혀들어갈것인가?지금부터살펴볼소니NEX-5N이그답을쥐고있을것이다.

소니NEX-5N의디자인은NEX-5와크게다르지않다.차이점은제품상단로고부분디자인,그립부의질감정도다.본체두께는여전히얇다.앞면에는E렌즈마운트와AF보조광/셀프타이머램프,리모콘수신부,렌즈탈착버튼등이자리잡고있다.

소니NEX-5N은APS-C사이즈1,620만화소이미지센서를장착했다.새이미지센서는풀HD60p영상촬영기능과ISO25600고감도를지원한다.물론,먼지제거기능도지니고있다.

윗면에는셔터버튼과전원스위치,영상촬영셔터와리뷰버튼,스테레오마이크과스피커및액세서리슈가있다.리뷰버튼과영상촬영셔터는엄지로누르기쉬운위치로옮겨졌다.액세서리슈는소니NEX-5N과함께발표된외장EVF,FDA-EV1S에대응하는신버전이다.

조작계버튼들은모두오른쪽에배치돼있다.휠다이얼은메뉴이동과기능설정단축버튼의역할을겸한다.소프트키는총3개다.각소프트키에는자주사용하는촬영설정을배정할수있다.촬영모드를비롯해HDR,ISO,마이스타일등각종촬영설정을배정할수있어편리하다.

소니NEX-5N의메뉴는이전모델인NEX-5와대부분같다.소니NEX-5N의메뉴에는기본메뉴를토대로MF피킹,사진효과등추가된기능에대한메뉴가삽입되었다.

소니NEX-5N은3인치92만화소틸트형터치스크린LCD를장착했다.LCD가동범위는이전모델인소니NEX-5와같다.각종메뉴조작은물론,터치를응용한피사체추적AF와임의지점AF포착기능도사용할수있다.단,터치셔터는사용할수없다.소니NEX-5N의터치스크린은정전식으로,힘들이지않고터치조작을가능하게해준다.

소니NEX-5N은전원으로리튬이온배터리NP-FW50을사용한다.소니NEX-5와같은규격의배터리인데,전원운용능력이좋아져약430여매의사진(소니NEX-5의경우330여매촬영가능)을촬영할수있다.저장매체는SD/SDHC/SDXC메모리및MSDuo시리즈다.

소니NEX-5N의크기는110.8×58.8×38.2mm로NEX-5와동일하다.무게는269g으로오히려더가벼워졌다(소니NEX-5는287g).본체컬러는블랙/실버외에하이트버전이추가되었다.

소니NEX-5N:2

표준

생생한

인물

풍경

소니디지털카메라들의발색설정기능,마이스타일은소니NEX-5N에도탑재돼있다.6종류마이스타일은각상황에맞는최적의발색과촬영설정을자동조절해준다.

일몰

흑백

콘트라스트+2

콘트라스트-2

채도+2

채도-2

마이스타일내에는콘트라스트/채도/샤프니스를+2~-2사이에서변경해주는파라미터설정기능이있다.각설정에따라이미지의느낌은사뭇달라진다.

샤프니스+2

샤프니스-2

ISO100

ISO200

ISO400

ISO800

ISO1600

ISO3200

ISO6400

ISO12800

ISO25600

소니NEX-5N은ISO100~25600의고감도를지원한다.소니NEX-5N의고감도표현성능은매우우수하다.ISO3200에서1/80초셔터스피드가나오는어두운상황에서도ISO100~1600까지균일하게깔끔한이미지를표현해낸다.ISO3200/6400에서는피사체디테일에다소손상이있지만,컬러노이즈억제능력은여전히우수하다.ISO12800에서부터는이미지가다소거칠어지며노이즈입자도눈에띈다.

소니NEX-5N은ISO1600선까지마음놓고쓸수있을정도의고감도성능을지녔다.리사이즈나보정을고려한다면ISO3200까지도사용가능할것이다.소니NEX-5N은a시리즈에서선보인다중프레임노이즈감소를지원하지않는다.

DROOff

DROAuto

DROLv1

DROLv5

DRO(DynamicRangeOptimizer)는이미지내밝은부분은유지하고어두운부분의밝기를높여주는기능이다.역광,그림자가지는곳에서DRO를사용하면배경과피사체의노출차이를줄일수있다.DRO는자동설정과Lv1~5까지의설정을지니고있다.Lv가높을수록효과가크다.

HDRAuto

HDR1EV

HDR3EV

HDR6EV

HDR(HighDynamicRange)는3매의이미지를노출브라케팅촬영해합성하는기능이다.이를통해피사체의콘트라스트를높이고노출차이도줄여낸다.풍경촬영시HDR을적용하면강한느낌의이미지를표현할수있다.HDR역시DRO와마찬가지로자동설정과노출차이를조절(1EV~6EV까지)할수있다.

소니NEX-5N은초당10매고속연속촬영기능을지원한다.이전모델인소니NEX-5의초당7매연속촬영보다성능이높아진셈이다.연속촬영시초점,노출은고정되며,JPEG파인설정에서10매까지촬영가능하다.

소니NEX-5N의스윕파노라마는여전히쉽고편리하게사용할수있다.셔터를누르고카메라를움직이면,그방향으로이어지는파노라마이미지를자동합성해준다.또한,소니NEX-5N은3D입체스윕파노라마사진촬영기능도지원한다.

소니NEX-5N:3

토이카메라(옵션에서발색조절가능)

팝컬러

포스터효과컬러(옵션에서흑백적용가능)

레트로효과

소프트하이키

컬러추출빨간색(옵션에서R/G/B/Y변경가능)

하이콘트라스트모노

소프트초점(옵션에서강/중/약적용가능)

HDR그림(옵션에서강/중/약적용가능)

리치톤모노크롬

소니NEX-5N의사진효과는사진에다양한효과를적용해주는기능이다.사진효과는11종이있으며,이가운데보정정도나색상을변경할수있는옵션도있다.또한,사진효과는동영상촬영시에도적용할수있다.

미니어처(옵션에서상하좌우적용가능)

소니NEX-5N은1,920×1,080해상도60p동영상촬영기능을지원한다.물론,영상촬영중빠르고정확한AF를사용할수있다.동영상화질은매우만족스러우며,60p영상은부드러운움직임을표현하는데제격이다.다만,영상촬영중카메라를움직이면위치센서동작음이녹음되는경우가있다.영상촬영시에는카메라를움직이지않는것이좋다.

MF피킹기능은MF조작시초점이맞는부위를표시해주는기능이다.피킹레벨을상/중/하로설정해포커스부위를정밀조절할수있고,피킹색상도변경할수있다.MF피킹기능은특히접사촬영이나수동렌즈사용시유용하다.

소니NEX-5N은NEX-5와사뭇다른느낌의미러리스카메라다.외관은거의동일하지만,터치스크린을통해조작성을더욱높였다.소니NEX-5N의색상은본체의깔끔한디자인을더욱돋보이게해준다.

소니NEX-5N의향상된본체성능은외관보다더큰만족감을선사해준다.소니NEX-5N은화질,편의기능,특수기능,감도,보정기능등화질에관련된모든기능이진화했다.특히,풀HD해상도에빠르고정확한C-AF를지원하면서60p를지원하는동영상촬영기능은놀라운수준이다.

현재,소니NEX-5N으로영상촬영중카메라를움직이면위치센서의소움이영상에녹음되는사례가보고된바있다.동영상기능이최상급인소니NEX-5N에게이점은뼈아프다.1스톱가량의노이즈억제효과가있었던다중프레임노이즈감소기능이없다는점도의아하다.ISO25600의화질이인상적이지만,다중프레임노이즈감소를통한ISO51200은기대할수없다.

미러리스카메라시장은계속성장중이다.그만큼시장에서는제품간에치열한경합이벌어지고있다.사용자들에게인정받지못하는미러리스카메라는시장에서도태될것이다.소니는언제나그랬듯,혁신과개성을무기로내세웠다.그리고,소니의혁신과개성이잘녹아들어간소니NEX-5N은미러리스카메라시장을이끌어나갈충분한경쟁력을지닌제품이다.

Good

Bad

-한층더좋아진화질.발색도만족스러워

-영상촬영시녹음되는소음은치명적

-새로운세계를보여주는풀HD60p동영상

-다중프레임노이즈감소는왜삭제된걸까

-높아진조작성,쉽고편리한가이드기능

-터치셔터가있었으면더편리할듯

-스윕파노라마,3D촬영,HDR등개성넘치는기능은그대로

-독창적인사진효과기능.영상촬영시에도적용가능

-고화질틸트LCD.매력넘치는터치스크린

-여전히만족스러운휴대성.세련된디자인

미디어잇차주경기자reinerre@it.co.kr
상품전문뉴스채널<미디어잇(www.it.co.kr)>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