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여러분의 손에 가족과 이웃이 살아납니다!!

지금옆에가족,이웃또는타인이심장마비로쓰러져있다면?여러분은어떻게하시겠습니까?
국내심장마비환자의생존율은’08년기준2.5%로미국시애틀8%,일본오사카12%에비해훨씬낮아심정지환자소생률제고를위한방안마련이시급한실정입니다.이러한소생률을개선하기위해지난7일서울시에서는심폐소생술을확산시키기위해대규모심폐소생술체험행사를개최하여6500여명의시민들이참여했습니다.
심폐소생술(CPR)은심정지환자를높은확률로소생시킬수있으며또한요령만익히면누구나할수있어서매우유용하다고할수있습니다.
그럼심폐소생술어떻게해야하는지그요령을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심폐소생술의시행방법(C-A-B)

심정지확인
먼저환자의양쪽어깨를가볍게두드리며,큰목소리로“여보세요,괜찮으세요?눈떠보세요.”라고소리친다.환자의몸움직임,눈깜박임,대답등으로반응을확인하고(심정지-무반응),동시에숨을쉬는지또는비정상호흡을보이는지관찰한다(심정지-무호흡또는비정상호흡).반응이없더라도움직임이있거나호흡을하는경우는심정지가아니다.

도움및119신고
환자의반응이없으면즉시큰소리로주변사람에게도움을요청한다.주변에아무도없는경우에는즉시스스로119에신고한다.만약주위에자동제세동기가비치되어있다면자동제세동기를함께요청한다.

가슴압박30회시행(C:chestcompression)
먼저환자의가슴중앙에깍지낀두손의손바닥뒤꿈치를댄다.손가락이가슴에닿지않도록주의하여야하며,양팔을쭉편상태에서체중을실어서환자의몸과수직이되도록가슴을압박한다.가슴압박은성인에서분당100~120회의속도와가슴이5-6cm깊이로눌릴정도로강하고,빠르게압박한다.또한‘하나’,‘둘’,‘셋’,—,‘서른’하고세어가면서시행하며,압박된가슴은완전히이완되도록한다.

인공호흡2회시행
인공호흡을시행하기위해서는먼저환자의머리를젖히고,턱을들어올려서환자의기도를개방시킨다
(A:Airway).머리를젖혔던손의엄지와검지로환자의코를잡아서막고,입을크게벌려환자의입을완전히막은뒤에가슴이올라올정도로1초동안숨을불어넣는다(B:Breathing).숨을불어넣을때에는환자의가슴이부풀어오르는지눈으로확인한다.숨을불어넣은후에는입을떼고코도놓아주어서공기가배출되도록한다.인공호흡방법을모르거나,꺼려지는경우에는인공호흡을제외하고지속적으로가슴압박만을시행한다(가슴압박소생술).

가슴압박과인공호흡의반복
이후에는30회의가슴압박과2회의인공호흡을119구급대원이현장에도착할때까지반복해서시행한다.다른구조자가있는경우에는한구조자는가슴압박을다른구조자는인공호흡을맡아서시행하며,심폐소생술5주기(30:2가슴압박과인공호흡5회)를시행한뒤에서로역할을교대한다.

회복자세
가슴압박과인공호흡을계속반복하던중에환자가소리를내거나움직이면,호흡도회복되었는지확인한다.호흡이회복되었으면,환자를옆으로돌려눕혀기도(숨길)가막히는것을예방한다.그후계속움직이고호흡을하는지관찰한다.환자의반응과정상적인호흡이없어지면심정지가재발한것이므로가슴압박과인공호흡을즉시다시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AED)의사용방법

전원켜기
자동제세동기는반응과정상적인호흡이없는심정지환자에게만사용하여야하며,심폐소생술시행중에자동제세동기가도착하면지체없이적용해야한다.
먼저자동제세동기를심폐소생술에방해가되지않는위치에놓은뒤에전원버튼을누른다.

두개의패드부착
패드1:오른쪽빗장뼈바로아래
패드2:왼쪽젖꼭지옆겨드랑이

패드부착부위에이물질이있다면제거하며,패드와제세동기본체가분리되어있는경우에는연결한다.

심장리듬분석
“분석중…”이라는음성지시가나오면,심폐소생술을멈추고환자에게서손을뗀다.
제세동이필요한경우라면“제세동이필요합니다”라는음성지시와함께자동제세동기스스로설정된에너지로충전을시작한다.자동제세동기의충전은수초이상소요되므로가능한가슴압박을시행한다.제세동이필요없는경우에는“환자의상태를확인하고,심폐소생술을계속하십시오”라는음성지시가나온다.이경우에는즉시심폐소생술을다시시작한다.

제세동시행
제세동이필요한경우에만제세동버튼이깜박이기시작한다.깜박이는제세동버튼을눌러제세동을시행한다.
제세동버튼을누르기전에는반드시다른사람이환자에게서떨어져있는지다시한번확인하여야한다.

즉시심폐소생술다시시행
제세동을실시한뒤에는즉시가슴압박과인공호흡비율을30:2로심폐소생술을다시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는2분마다심장리듬분석을반복해서시행하며,이러한자동제세동기의사용및심폐소생술의시행은119구급대가현장에도착할때까지지속되어야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