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방조제를 찾아서….

2012년8월초순경에안산시화방조제를가보기로한다.

여름더위가유레없이폭염이계속되였던날씨였기에

시원한방파제바람이그립기도하였던것이다.

연일계속되는폭염의날씨에높은하늘에구름은한점도없고하여서

저녁노을의석양을담으러나서보지만은..

매일저녁노을의날씨가좋와서어디로가서저녁노을을담아볼까하다가

안산시화방조제가좋을듯하여서막상나서보니저녁구름이짙게훼방을

놓는다.

사진매니아들도다수장비를준비하고방조제제방에서준비하고있지만은

구름때문에저녁노을은담지를못하고철수를하는듯하다.

방조제에서저녁노을은카메라에못담아도대부도-선재도-영흥도를드라이브겸

한바퀴돌아보려하였지만은대부도에들어서면서밀려든휴가차량때문에

대부도입구에서유턴을해서돌아서고만다..

시화방조제[始華防潮堤]
경기시흥시정왕동(正往洞)오이도와안산시대부동(大阜洞)방아머리를잇는방조제로길이11.2km이며농어촌진흥공사가대단위간척종합개발사업의일환으로1987년6월부터1994년2월까지6년반에걸친공사끝에완공했다.
크게보기

시화방조제

길이11.2km.농어촌진흥공사가대단위간척종합개발사업의일환으로1987년6월부터1994년2월까지6년반에걸친공사끝에완공했다.

시화지구간척사업은여의도면적의60배에달하는간척지만1만7300ha와,배후지개발7,130ha등총2만4430ha를1996년까지개발함으로써①포화상태에있는수도권의공업용지1,300ha를공급하여공장이전을촉진하고,②우루과이라운드(UR)에대비한우량농지조성및도시근교첨단복합영농단지등을개발하여경쟁력있는농업을육성하며,③수도권과농어촌의휴식공간조성을목적으로실시된것이다.

시화방조제에는홍수시초당약4,000t의홍수량을배제할수있는배수갑문2개소를비롯해길이20km,폭8m의진입도로,어도(魚道)1개소,통선문1개소,선착장5개소,제염암거등이설치되어있다.이방조제의건설로국토확장은물론,1억8000t의수자원이확보되어주변농경지에농업용수를공급하게되며,방조제공사에따른해안선의직선화로98km의해안선이단축되었다.또한연간355억원에달하는소득증대및780여만명에달하는고용증대효과와쾌적한도시근교관광휴양단지의여건이조성될것으로기대된다.이공사는40여m깊이의갯벌층연약지반과,9억6000만t의조석량,그리고간척사상최대조차로알려져있는10.3m의조차를극복한난공사로평가되고있다.

시화방조제에는낚씨를임대하여서가는배들이정박하여있고

멀리시화방조제를오기전에오이도회셴타가바라다보인다..

이많은소라껍잘이무엇으로쓰이는것인지아시나요..

날씨가하늘에구름이끼엿어도시정거리는좋은편이다.

멀리인천논현신도시가조망되고소래산까지바라볼수가

있다..

*경기도시흥시시화방조제바다아래지름7.5m,무게800톤의발전기10기가차례로늘어서전기를만드는우리나라최초,세계최대의조력발전소인시화조력발전소가그위용을드러낸다.시간당25만4000kw의발전시설용량은대한민국최대의수력발전소인소양강댐의1.6배에달하는5억5200만kw의연간발전량을자랑한다.또한,시화호조력발전소의발전시설용량은그간세계최대였던프랑스랑스(Rance)조력발전소(시간당24만kw)를뛰어넘는수준이다.매년86만배럴이넘는원유절감으로1000억원이상의비용을줄일수있는규모다.

*시화발전소–조력발전의원리와파급효과

조력발전은밀물과썰물의차가큰해안에방조제를건설해바닷물을가둔뒤밀물과썰물때의높이차이를이용하여수차발전기를돌려전기를만드는발전방식이다.해외에만들어진대부분의조력발전소는밀물때들어온물을가두어썰물때수문을열고해수면이낮아진바다로가둔물을떨어뜨려발전기를돌리는’낙조식’발전을택하고있다.하지만,외국의경우와달리시화조력발전소는바닷물이들어오는밀물때발전기를돌리는’창조식’발전방식으로전기를만든다.썰물때시화호수위가3m밑으로떨어진상태에서수문을막은다음밀물때가되어호수와바다의수위차가2m정도되면다시수문을열어바닷물이쏟아들어오는힘으로수차발전기의프로펠러를돌려발전하는원리다.조류발전의원리를최대한활용하는것이라고하겠다.

창조식의시화조력발전소는시화호수질개선에도큰도움이될것으로보인다.발전기와수문을통해하루에오가는수량이시화호전체수량3억2000만t의절반에육박하는1억4700만t에달하기때문이다.국토부는현재의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3.7ppm수준에서먼바다와같은2ppm수준으로개선되고,시화방조제로폐쇄됐던상류지역에는새로운갯벌이형성돼철새등다양한생물이서식할것으로기대하고있다.


사람들이시화호에대해“녹색성장을언급하면서새로운청정자원인조력(潮力)에너지시대를여는날”이라고말하는의미는무엇일까?그것은바로시화조력발전소가CDM사업을기반으로준공되었고,대기오염의주범인대량의이산화탄소를줄일수있기때문이다.시화호조력발전사업을CDM(CleanDevelopmentMechanism,청정개발체제)사업으로시행하여UN에등록함으로써이산화탄소배출권(CERs)을획득,정부의대체에너지확대정책과UN기후변화협약(교토의정서)에부응한다는것이주목적이다.이를통해32만톤가량의이산화탄소를줄일수있다.이것은우리가식목일등에심는소나무6천만그루가정화할수있는양이므로엄청나게친환경적이다.또한,CDM사업시배출권판매로약80억원의경제적부가가치도추가로창출할수가있다.

시화호주변에는송산그린시티,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유니버설스튜디오(USKR)가들어서면서이곳이첨단산업의중심이자미래친환경관광,레저복합도시로거듭나게될것이라는정치권의예상도있다.대부도를중심으로풍도육도등의섬지역에체험형관광시설건설을추진하는것.올해부터대부도해안94km에걸쳐2015년까지‘걷기좋은길’이만들어진다.최근새로운관광트렌드로각광을받고있는웰빙체험관광의경향에맞게둘레길을조성할계획이다.대부도방아머리선착장에서구봉도와누에섬등대전망대까지9.7km와11km조성을시작으로해양관광레저권역,갯벌및어업체험권역등5개권역의길조성사업을단계적으로추진할계획이다.환경과개발이멋지게어우러진미래지향적이면서도녹색성장의환상적인모델이기도한것이다.

시화방조제위에는시화조력발전소를방문하는분들을위해서아주넓은주차장과

휴게소를마련하여놓았다.

이곳주차장은한가하였는데방조제를건너서대부도를들어서니휴가차량으로

북새통여서영흥-선재도까지드라이브를해보려하다가대부도입구에서유턴을

해서돌아오게된다.

북한산78s.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