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여행 3 (타국선은 어떠한 경우라도 함부로 이곳을 통과할 수 없다, 덕진진포대.

http://blog.daum.net/sa78pong

타국선은어떠한경우라도함부로이곳을통과할수없다,덕진진]

2012년11월2일강화도여행.덕진진포대.

강화도를오전에전등사를들려보고해안도로로일주를하게되는데

동막갯벌과외포리포구를들려보게된다.

덕진진포대는여간해서는옆으로지나치기는하였어도관람을하지는

못하였는데이번에들려보게되였다.

타국선은어떠한경우라도함부로이곳을통과할수없다,덕진진포대.

강화도동쪽의요새인덕진진의돈대와포대들은건너편의김포반도에있는덕포진이라는요새와함께급류가흐르는염하하구를지키는중요한요새중의요새이다.

덕진진은사적제226호로지정되어있는데숙종때축조된용두돈대,강화도제1의포대였던남장포대,대포10문이설치된덕진포대가소속되어있다.

강변을따라왼쪽으로광성보,오른쪽으로초지진을두고그가운데에있기때문에상호연락이수월했던것으로생각된다.병인양요때는양헌수부대가밤의어둠을타서이진을거쳐삼랑성으로들어가프랑스군을격파하였고,신미양요때는미국함대와치열한포격전을벌였으나화력의열세로남장포재와덕진돈대는파괴되었다.

미군이점령하고보니60좌의대포가포좌에그대로있었고수비군은한명도도망가지않고장렬히전사한상태였다고한다.지금의성곽과문루는1976년복원해놓은것으로사적제226호로지정,보호되고있다.

성문인공조루를지나면강화최대의포대인남장포대가왼쪽에강화해협을두고도영해있는데남장포대를지나계단에올라서면탁트인덕진돈대가보이고그아래계단으로내려가면바다를향해경고비가세워져있다.

1867년대원군의쇄국정책에의해세워진것으로바다의척화비라고도불리는이비석에는"타국선은어떠한경우라도함부로이곳을통과할수없다"라는내용의비문이적혀있다.

고려시대강화해협을지키는외성의요충으로서원래수영에예속된첨사의진(鎭)이었으며1677년만호를두고군관26명,병100명,돈군12명,배2척이배치되었다.1679년축조된용두,덕진돈대포좌15문이
설치된강화제1의포대인남장포대와대포10문이설치된덕진포대가이진에소속되었다.

1867년대원군의쇄국정책에의해세워진것으로바다의척화비라고도불리는이비석에는"타국선은어떠한경우라도함부로이곳을통과할수없다"라는내용의비문이적혀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