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로의 여행. 수도국산 박물관…

http://blog.daum.net/sa78pong

사진을크게보시려면은위주소를클릭하시면은

다음블로그로이동합니다.

2012년12월4일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을찿아본다.

과거로60년대7-80연대의과거로돌아가보는듯한수도국산박물관이다.

그당시모든사람들이어려움을겪어서힘든삶이였지만은지금도문열고

골목길을나서면은구수한밥짓는냄새와그리운이웃이나를맞이해줄것

만같다.

그달동네옛골목은지금은사라지고없습니다만은수도국산의옛모습과

실존인물을복원하여서전시하여놓았다.

부모님세대에는정겨운시절의추억속의시간여행으로자식세대에는고단하

하지만은열심히살았던60-70시대의삶의현장을재현하여볼수있는공간을

만들어놓았다.

사실이글을쓰고있는저도70년대말인천으로상경하여서수도국산(일명수도곡산)

달동네사글세방에서10여년을살았엇는데지금은재개발을하여서아파트촌으로

변신을한것을보면은격세지감을느끼게한다.

당시에는모든이들이살림살이가풍족하지못하였기에박물관에전시해놓은것을보면

다시타임머신을타고돌아간느낌이나는것같다.

박물관을돌아보면서다시생각난는것은연탄을제시간에맞추어서갈지를못하여서

맨날꺼트리고번개탄으로다시살리려면은그연기와함께시꺼먹게변한부뚜막을

생각나세한다.

60-70년대를다시기억에새기려면은한번수도국산박물관을찿아보는것도추억의여행

거리가되지않을까한다.

의원래이름은만수산(萬壽山)또는송림산(松林山)이다.
이주변일대가매립되어바다가땅으로변하고공장이지어지고사람들이몰려들기전에는이자그마한언덕은바닷가의조용한소나무숲이었다.

송림산은산언덕에소나무가많아붙여진이름으로송현(松峴,솔고개)동,송림(松林,소나무숲)동의지명도여기에서비롯되었다.소나무를베어내고언덕에정착하여사는사람들이늘어나면서달동네의역사는시작되었다.

송림산이수도국산으로산이름이바뀌게된데에는근대개항기인천의역사와관련이깊다.인천은본래우물이적을뿐아니라수질또한나빠서개항이후증가한인구와선박으로물확보가큰고민이었다.일제통감부의강압에의해한국정부는1906년탁지부(度支部)에수도국(水道局)을신설하고인천과노량진을잇는상수도공사에착수하였다.
‘수도국산’이라는명칭은이곳에수돗물을담아두는배수지(配水池)를설치하면서생겼다.

는높은산자락에위치해달이잘보인다는의미로,유래는‘달나라천막촌’에서비롯되었다.1950년대말-1960년대중반사이에도심에서쫓겨난판자촌주민들은정부가정한지역에임시천막을치고살면서방에누우면밤하늘의달과별이보인다고해서생겨났다.
‘달동네’라는용어가널리쓰인것은1980년TV일일연속극<달동네>방영이후이다.어려운처지에서보듬고살아가는달동네사람들의애환을그린이연속극이큰인기를누리면서이후‘달동네’는불량노후주택이모여있는산동네의대명사가되었다.

달동네와같은‘도시저소득층의집단밀집주거지’의시초는일제강점기‘토막민촌’이라고할수있다.토막민촌은일제의수탈을피해농촌에서일자리를찾아도시로올라온이들이주인없는산비탈이나개천가에허가받지않고지은것이다.
달동네도그중한형태인데,일제의식민정책,8.15해방,한국전쟁(6.25)그리고1960년대경제개발과정에서인구가급격하게집중되고주택이부족하게되자빈민계층이한곳에모여살면서발생된것이라고할수있다.
달동네주민들은국가소유의땅을무단점거하고,도시미관을해친다는이유로자주철거되거나집단이주되었다.하지만이들은도시내에서일자리를얻고살아가야했기때문에도시를떠날수없었다.따라서쫓겨나면다시도시의다른곳에서무허가집을만드는악순환의고리를형성하였다.

달동네는산비탈곳곳에우후죽순처럼집들이자리하면서이루어졌다.좁고비탈진곳에집을짓다보니공간의여유가없는반면많은기능을담게되었다.더나은공간을만들기위해끊임없이궁리하면서자기만의공간을창조해냈다.따라서전면적인개축보다낡고오래된부분을개보수하거나자투리를활용하여새로운공간을만들었다.

평면은지형에따라ㅡ자,ㄱ자형을기본으로하는데,증축과개축을하면서조금씩바뀐다.수도국산달동네가옥형식은1960년대후반까지는목조흙벽에초가지붕혹은루핑(유지)지붕이일반적이었지만1970년대전반새마을운동이본격화되면서지붕은기와지붕이나슬레이트지붕으로바뀌었다.

‘동인천역’에서하차하여‘4번출구’(중앙시장,솔빛마을주공아파트)의오른편으로나오신후,다시왼편의‘역전샛길’을통과하여나오시면큰길이나오는데,횡단보도건너편에‘송현시장입구아치’가보입니다.
길을건너송현시장입구아치(제과점뚜레쥬르와인천종합동물병원사이)를통과해서약400m정도오르막길을올라오면’온사랑교회’를지나박물관에도착합니다.

인천시내버스노선:

  • 미림극장앞하차도보7분(일반12,16,17,17-1,41,62,62-1/급행간선901,908)
  • 복음병원앞하차도보7분(일반2,3-1B,10,12,17,41,46,62,62-1)
  • -2009년시내버스변경노선도적용
    미림극장앞하차시
    버스에서하차후‘화도진공원방향’으로200m걸어오시면길건너편모퉁이에‘송현시장입구아치’가보입니다.
    그쪽으로횡단보도건너서제과점’뚜레쥬르’와‘인천종합동물병원’사이길로진입하여약400m정도올라오시면왼편에’온사랑교회’를지나박물관에도착합니다.
    복음병원앞하차시
    버스에서하차후배다리방향으로10m정도가면‘벧엘컴퓨터’와‘SK텔레콤’사이길이나옵니다.그골목으로약70m정도가면오른편에‘동구청소년수련관’이보입니다.거기서왼쪽모퉁이의구멍가게를끼고약300m정도올라오시면박물관에도착합니다.

    제1경인고속도로가좌IC(동인천방향)⇒재능대학앞⇒송림오거리⇒박물관
    ‘송림오거리’에서동인천역방향(배다리쪽)으로10m지점에박물관이정표가보입니다.여기서오른편골목(SK텔레콤)으로우회하여들어옵니다.50m지점에‘경기부동산’이있는데그삼거리에서좌회전후약400m정도직진하면오른편에배모양의박물관건물이보입니다.
    제2경인고속도로종점⇒동인천방향⇒배다리삼거리⇒화도진길⇒박물관
    ‘배다리삼거리’에서좌회전하여‘화도진길’로진입합니다.500m정도직진후삼거리오른편모퉁이에‘송현시장입구아치’가보입니다.제과점’뚜레쥬르’와‘인천종합동물병원’사이길로진입하여약400m정도직진하면왼편에박물관건물이보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